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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 사티의 피아노 음악 연구
(A) study of Erik Satie's piano music 원문보기


박교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부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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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는 프랑스 음악의 르네상스라 할 수 있다. 당시 유럽에서 유행하던 대규모 관현악 편성과 같은 방대함에서 탈피하여 프랑스 음악가들은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려했다. 에릭 사티(Erik Satie, 1866-1925)의 음악 세계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는데, 복잡하고 현학적인 음악, 아카데믹한 음악과 웅변적인 음악에서 벗어나서 사물의 본질만을 포착해 그것을 지극히 단순한 형태(minimalism)로 표현하고자 했으며, 전통 음악의 틀을 벗어나 진보적이고 전위적인(avant-garde) 영역을 음악 작품에서 보여주었다. 사티는 드뷔시(A. C. Debussy, 1862-1918), 샤반느(Puvis de Chavannes, 1824-1898)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교류가 빈번하였는데, 특히 드뷔시와는 오랜 세월 영향을 주고받았으며, 어린이를 위한 곡인 의 제 1곡과 같은 작품에서는 4도 평행 화음, 선법, 해결되지 않는 화음 밖의 음, 3도가 생략된 3화음 등을 사용하여 이러한 사용을 특징으로 하는 드뷔시의 색채를 엿볼 수 있다. 사티의 작법은 점차 발전해 갔으며 이와 함께 명성을 얻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은 인상주의 음악의 영향에서 벗어나 사티를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사티의 작법에서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평생에 걸쳐 자신의 작품의 일부나 전체를 반복 사용하였으며, 다른 작곡가의 작품의 선율을 인용하는 일이 빈번하였다는 점이다.이러한 점은 본 논문에서 분석한 작품들에서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사티 피아노 작품의 시기적 구분은 학자들 마다 의견이 다양하며, 그 가운데 어느 구분도 전통에 도전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던 사티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합리적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사티의 피아노 작품만을 다룬 본 논문에서는 그의 피아노 작품만을 가지고 베토벤(L. v. Beethoven, 1770-1827)의 피아노 작품을 세 시기로 나눈 것에 기초하여 같은 체제로 분류했던 피아니스트 알프레드 코르토(A. Cortot, 1887-1962)의 세 시기 분류를 따랐다. 제 1기는 중세 그레고리안 성가(Gregorian chant)의 선법(modal scale)과 음악양식에 영향을 받은 작품과 ‘장미 십자 교단(Rose+Croix)’의 공식 작곡가로 활동하면서 남긴 작품들이 많았다. 제 2기에는 해학적인 제목과 내용의 작품이 많으며, 수준 높은 피아노 작품이 포함된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iod spanning from the late 19th to the early 20th centuries could be defined as the time of renaissance in the French classic music and the French musicians sought to build up their own independent and personal musical tradition out of the large-scale orchestral music. trend in Europe. Erik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교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음악학부
지도교수 김홍인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v, 1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9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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