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세의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은 정신장애로 인해 환경에 대처하기 어려운 정신적, 정서적, 심리적 취약성을 가지고서, 일상생활을 포함한 지역사회 적응 뿐만 아니라 성인 초기 정체감을 비롯한 결혼, 심리·경제적 독립, 직업, 인생설계와 같은 과업까지도 다루어야 하는 위기에 처해 있다. 성인초기는 역학적으로 볼 때 정신질환의 발병율이 높은 연령이며, 이 시기에 요구되는 과업들로 인해 정신질환을 경험하지 않은 정상인에게도 감당하기 힘든 시기이기도 하다(Buhler, 1972). 따라서 이들은 불안정한 정신건강 상태와 높은 긴장 수준의 사회적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대처하는 것이 자신의 능력 이상의 것임을 발견하여 자포자기하거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복합적인 문제와 다양한 욕구를 지닌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의 현실 직면한 문제해결과 지역사회에서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사정과 개입과정을 통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
20-40세의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은 정신장애로 인해 환경에 대처하기 어려운 정신적, 정서적, 심리적 취약성을 가지고서, 일상생활을 포함한 지역사회 적응 뿐만 아니라 성인 초기 정체감을 비롯한 결혼, 심리·경제적 독립, 직업, 인생설계와 같은 과업까지도 다루어야 하는 위기에 처해 있다. 성인초기는 역학적으로 볼 때 정신질환의 발병율이 높은 연령이며, 이 시기에 요구되는 과업들로 인해 정신질환을 경험하지 않은 정상인에게도 감당하기 힘든 시기이기도 하다(Buhler, 1972). 따라서 이들은 불안정한 정신건강 상태와 높은 긴장 수준의 사회적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대처하는 것이 자신의 능력 이상의 것임을 발견하여 자포자기하거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복합적인 문제와 다양한 욕구를 지닌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의 현실 직면한 문제해결과 지역사회에서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사정과 개입과정을 통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초기의 정신장애인이 겪게 되는 정신적, 심리사회적, 직업적, 환경적인 어려움들을 파악하고, 기존의 사례관리 모델들의 장점을 살려 본 연구의 대상자인 성인초기 정신장애인에게 적합한 사례관리 개입틀을 제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구체적인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사업 영역에서 지금까지 많은 임상가들이 정신장애인들의 지역사회 복귀와 사회적응에 보편적으로 관심을 가져 왔지만 성인초기라는 특정시기의 특수한 욕구와 정신적, 심리사회적, 직업적, 환경적 어려움을 겪는 정신장애인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적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시기의 대상자들을 고찰한다. 둘째, 기존의 사례관리 모델들을 대상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성인초기 정신장애인에게 적합한 사례관리 과정단계와 개입방법을 제시한다. 세째, 본 연구자가 실제로 사례관리 과정에 개입하여 개입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 이후의 활용 방안을 고찰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로 구성되었는데, 문헌연구를 통하여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장애의 정의와 특성, 성인초기의 특성과 정신장애인들에게 적용하기 적합한 기존의 사례관리 모델들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고찰 하에 성인초기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한 사례관리 개입틀을 재구성하였다. 사례연구는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초기 정신장애인 1명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개입하였다. 적용에 따른 효과성에 대한 측정은 사례의 개입목적에 따라 변화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였고, 객관성을 기하기 위해 개입 전과 종결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대인관계 변화와 삶의 만족의 변화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변화정도를 살펴보았다. 적용에 따른 주요 결과 및 발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성인초기 정체감 형성과 발달과업 인식, 성적인 집착행동의 감소 및 조절, 위생적인 자기관리, 사회기술 및 대인관계 향상, 작업동기 부여와 기술 향상, 가족관계 향상, 사회적 지지망 강화 영역에 직, 간접적으로 개입하였다. 이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 합의 하에 수립하였던 단기목표들 중 1가지 목표(현재 참여중인 직업재활 프로그램에서 2단계에서 3단계로 상승하는 것)를 제외하고 모두 달성하였다. 이러한 사례관리 적응과 목표달성에 따른 변화는, 지난 2년간 재활서비스를 받아왔으나 지속적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행동을 보여온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위와 같이 향상된 면은 수량적 분석을 통해서도 나타났는데, 대인관계 변화는 45점에서 59점으로 14점이 향상되었고, 삶의 만족에서는 50점에서 62점으로 12점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대인관계에서 실제적으로 사례관리자는 의사소통 및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증진 부분에 집중적으로 개입하였는데, 의사소통 영역이나 이해성 영역은 각각 1점, 3점이 향상되었고 그 외 신뢰도 영역이 8점이나 향상된 것으로 보아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의 대인관계 영역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통합적인 서비스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었다. 삶의 만족에 있어서는, 크게 변화를 보인 영역이 일, 자율성 및 자아감, 대인 관계였다. 삶의 만족에서 12점이 향상된 데에는, 클라이언트가 일 영역에 높은 점수로 평가하였고 자율성 및 자아감 영역에서도 '자신이 일을 열심히 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높이 평가함을 볼 수 있었다. 사실상 클라이언트가 일을 시작한 것은 사례관리자가 개입하기 이전부터 하였는데 개입 후에 점수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는, 상담시 격려와 지지를 통하여 일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어 꾸준히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본인 스스로 성취감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사례관리에서는 사례 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특정영역에 목표를 두고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도움을 제공할 수도 있지만, 사례관리 서비스의 통합적인 성격 때문에 사례관리자가 의도하지 않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세째, 본 연구의 대상이 정신장애로 인한 고통과 성인초기라는 심리상태 및 발달과업으로 말미암아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임을 고려하여 사례관리자는 개입과정에서 개별상담과 성인초기 대상의 집단교육을 실시하였다. 개별상담에서는 주로 자기자신과 자신의 환경, 성인초기 정체감 등을 다뤘고, 성인초기 집단교육에서는 집단과정 안에서 인간의 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들, 이성과의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한 사회기술훈련, 결혼, 미래설계 등의 성인초기의 발달과업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개별상담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변화가 있었고, 성인초기 집단프로그램에서는 클라이언트는 인간의 '성'에 관련된 영역들 즉, 임신, 피임법, 성에 관련된 사회적 기준과 책임, 성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성병, 이성교제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었음을 자가 평가하였다. 넷째, 연구자는 본 사례의 사례관리 적용과정에서, 개별화된 사정과 통합적인 개입방법을 지향하여 직접적, 간접적 서비스를 효과, 효율적으로 제공하려 하였으나, 실제로 직접적 서비스는 연구자의 의도대로 시행된 반면, 간접적 서비스로는 기관에 연결된 서비스, 기존의 서비스 등을 연결, 유지하는 차원에 머무른 경향이 있었다. 이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클라이언트가 기관내 프로그램 및 대인관계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적응에 주력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아직까지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내의 활동 등에는 욕구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이용가능한 지역사회 자원의 부재 및 적정성, 적절성도 문제시 되었다. 다섯째, 클라이언트는 자신과 사례관리자의 관계에 대해 "사례관리자가 교육적 집착이 강해 보인다",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많은 것 같다", "부모님과 자식 같은 관계 같다"로 언급하였다. 사례관리 진행과정에서 전반적으로 서로 간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조적인 관계형성은 되었다고 판단되는 반면, 클라이언트의 표현에 준하여 볼 때 '동등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 중시되는' 사회사업적 가치 실현이라는 면에서는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대상인 클라이언트처럼 일을 해서 번 작업비로 여성 속옷을 사서 입고 싶어한다든지, 밝은 양복 위에 이상한 모자와 노리개 등을 착용한다든지의 행동을 보일 때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존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므로 사례관리자의 신중하고 적절한 반응 및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는 궁극적으로 정신장애인들의 지역사회 적응, 삶의 만족 향상이라는 목적과 일련의 과정 및 개입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적용대상과 적용장소의 특성에 따라 변형될 수 있고 융통성 있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사례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인력의 확보가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사례관리가 적용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나 사회사업 대학원생들을 전문적인 지도 아래 만성질환자와의 1:1 사례관리자로 활용하는 자원봉사자 모델을 적용하였다. 자원봉사자는 서비스 전달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자원을 수집하는 데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관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시, 전문가의 교육적, 지지적 수퍼비전 및 지속적인 관리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세째, 각 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사한 프로그램과 기능을 가진 기관 간의 연계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 걸쳐 여러 기관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협조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네째, 정신장애인들의 권익을 위한 옹호활동은 클라이언트의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이다.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의 잘못된 인식을 개선시켜야 정신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동등하게 상호작용하며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인식의 변화방법에 있어서 교육, 거리홍보 등의 기존의 방법의 동원은 물론 적극적인 매스컴 활용, PC통신, 연극·영화, 열린 음악회 개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40세의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은 정신장애로 인해 환경에 대처하기 어려운 정신적, 정서적, 심리적 취약성을 가지고서, 일상생활을 포함한 지역사회 적응 뿐만 아니라 성인 초기 정체감을 비롯한 결혼, 심리·경제적 독립, 직업, 인생설계와 같은 과업까지도 다루어야 하는 위기에 처해 있다. 성인초기는 역학적으로 볼 때 정신질환의 발병율이 높은 연령이며, 이 시기에 요구되는 과업들로 인해 정신질환을 경험하지 않은 정상인에게도 감당하기 힘든 시기이기도 하다(Buhler, 1972). 따라서 이들은 불안정한 정신건강 상태와 높은 긴장 수준의 사회적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대처하는 것이 자신의 능력 이상의 것임을 발견하여 자포자기하거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복합적인 문제와 다양한 욕구를 지닌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의 현실 직면한 문제해결과 지역사회에서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사정과 개입과정을 통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초기의 정신장애인이 겪게 되는 정신적, 심리사회적, 직업적, 환경적인 어려움들을 파악하고, 기존의 사례관리 모델들의 장점을 살려 본 연구의 대상자인 성인초기 정신장애인에게 적합한 사례관리 개입틀을 제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구체적인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사업 영역에서 지금까지 많은 임상가들이 정신장애인들의 지역사회 복귀와 사회적응에 보편적으로 관심을 가져 왔지만 성인초기라는 특정시기의 특수한 욕구와 정신적, 심리사회적, 직업적, 환경적 어려움을 겪는 정신장애인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적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시기의 대상자들을 고찰한다. 둘째, 기존의 사례관리 모델들을 대상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성인초기 정신장애인에게 적합한 사례관리 과정단계와 개입방법을 제시한다. 세째, 본 연구자가 실제로 사례관리 과정에 개입하여 개입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 이후의 활용 방안을 고찰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로 구성되었는데, 문헌연구를 통하여 성인초기 정신장애인들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장애의 정의와 특성, 성인초기의 특성과 정신장애인들에게 적용하기 적합한 기존의 사례관리 모델들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고찰 하에 성인초기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한 사례관리 개입틀을 재구성하였다. 사례연구는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초기 정신장애인 1명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개입하였다. 적용에 따른 효과성에 대한 측정은 사례의 개입목적에 따라 변화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였고, 객관성을 기하기 위해 개입 전과 종결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대인관계 변화와 삶의 만족의 변화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변화정도를 살펴보았다. 적용에 따른 주요 결과 및 발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성인초기 정체감 형성과 발달과업 인식, 성적인 집착행동의 감소 및 조절, 위생적인 자기관리, 사회기술 및 대인관계 향상, 작업동기 부여와 기술 향상, 가족관계 향상, 사회적 지지망 강화 영역에 직, 간접적으로 개입하였다. 이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 합의 하에 수립하였던 단기목표들 중 1가지 목표(현재 참여중인 직업재활 프로그램에서 2단계에서 3단계로 상승하는 것)를 제외하고 모두 달성하였다. 이러한 사례관리 적응과 목표달성에 따른 변화는, 지난 2년간 재활서비스를 받아왔으나 지속적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행동을 보여온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위와 같이 향상된 면은 수량적 분석을 통해서도 나타났는데, 대인관계 변화는 45점에서 59점으로 14점이 향상되었고, 삶의 만족에서는 50점에서 62점으로 12점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대인관계에서 실제적으로 사례관리자는 의사소통 및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증진 부분에 집중적으로 개입하였는데, 의사소통 영역이나 이해성 영역은 각각 1점, 3점이 향상되었고 그 외 신뢰도 영역이 8점이나 향상된 것으로 보아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의 대인관계 영역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통합적인 서비스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었다. 삶의 만족에 있어서는, 크게 변화를 보인 영역이 일, 자율성 및 자아감, 대인 관계였다. 삶의 만족에서 12점이 향상된 데에는, 클라이언트가 일 영역에 높은 점수로 평가하였고 자율성 및 자아감 영역에서도 '자신이 일을 열심히 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높이 평가함을 볼 수 있었다. 사실상 클라이언트가 일을 시작한 것은 사례관리자가 개입하기 이전부터 하였는데 개입 후에 점수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는, 상담시 격려와 지지를 통하여 일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어 꾸준히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본인 스스로 성취감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사례관리에서는 사례 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특정영역에 목표를 두고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도움을 제공할 수도 있지만, 사례관리 서비스의 통합적인 성격 때문에 사례관리자가 의도하지 않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세째, 본 연구의 대상이 정신장애로 인한 고통과 성인초기라는 심리상태 및 발달과업으로 말미암아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임을 고려하여 사례관리자는 개입과정에서 개별상담과 성인초기 대상의 집단교육을 실시하였다. 개별상담에서는 주로 자기자신과 자신의 환경, 성인초기 정체감 등을 다뤘고, 성인초기 집단교육에서는 집단과정 안에서 인간의 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들, 이성과의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한 사회기술훈련, 결혼, 미래설계 등의 성인초기의 발달과업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개별상담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변화가 있었고, 성인초기 집단프로그램에서는 클라이언트는 인간의 '성'에 관련된 영역들 즉, 임신, 피임법, 성에 관련된 사회적 기준과 책임, 성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성병, 이성교제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었음을 자가 평가하였다. 넷째, 연구자는 본 사례의 사례관리 적용과정에서, 개별화된 사정과 통합적인 개입방법을 지향하여 직접적, 간접적 서비스를 효과, 효율적으로 제공하려 하였으나, 실제로 직접적 서비스는 연구자의 의도대로 시행된 반면, 간접적 서비스로는 기관에 연결된 서비스, 기존의 서비스 등을 연결, 유지하는 차원에 머무른 경향이 있었다. 이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클라이언트가 기관내 프로그램 및 대인관계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적응에 주력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아직까지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내의 활동 등에는 욕구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이용가능한 지역사회 자원의 부재 및 적정성, 적절성도 문제시 되었다. 다섯째, 클라이언트는 자신과 사례관리자의 관계에 대해 "사례관리자가 교육적 집착이 강해 보인다",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많은 것 같다", "부모님과 자식 같은 관계 같다"로 언급하였다. 사례관리 진행과정에서 전반적으로 서로 간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조적인 관계형성은 되었다고 판단되는 반면, 클라이언트의 표현에 준하여 볼 때 '동등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 중시되는' 사회사업적 가치 실현이라는 면에서는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대상인 클라이언트처럼 일을 해서 번 작업비로 여성 속옷을 사서 입고 싶어한다든지, 밝은 양복 위에 이상한 모자와 노리개 등을 착용한다든지의 행동을 보일 때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존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므로 사례관리자의 신중하고 적절한 반응 및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는 궁극적으로 정신장애인들의 지역사회 적응, 삶의 만족 향상이라는 목적과 일련의 과정 및 개입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적용대상과 적용장소의 특성에 따라 변형될 수 있고 융통성 있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사례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인력의 확보가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사례관리가 적용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나 사회사업 대학원생들을 전문적인 지도 아래 만성질환자와의 1:1 사례관리자로 활용하는 자원봉사자 모델을 적용하였다. 자원봉사자는 서비스 전달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자원을 수집하는 데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관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시, 전문가의 교육적, 지지적 수퍼비전 및 지속적인 관리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세째, 각 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사한 프로그램과 기능을 가진 기관 간의 연계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 걸쳐 여러 기관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협조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네째, 정신장애인들의 권익을 위한 옹호활동은 클라이언트의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이다.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의 잘못된 인식을 개선시켜야 정신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동등하게 상호작용하며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인식의 변화방법에 있어서 교육, 거리홍보 등의 기존의 방법의 동원은 물론 적극적인 매스컴 활용, PC통신, 연극·영화, 열린 음악회 개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arly adults with mental disorder, ages 20 to 40, have the severe difficulties in not only adapting the community life but also accomplishing the tasks of early adulthood with the particular set of vulnerabilities and deficits. Those tasks are the achievement of their own preliminary adult identity,...
Early adults with mental disorder, ages 20 to 40, have the severe difficulties in not only adapting the community life but also accomplishing the tasks of early adulthood with the particular set of vulnerabilities and deficits. Those tasks are the achievement of their own preliminary adult identity, marriage, occupation, residence and life style. Additionally, the onset of psychiatric symptoms often coinsides with the onset of young adulthood. The tasks which must be achieved m that phase are awesome even for individuals who do not suffer from major psychological impairment. To provide effective services for these clients, I applied case management as a main method. Case management is a comprehensive and continuous service. It is a constructive method that has been developed to respond to this need for individuals, to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advanced scheme by clarifying the effectiveness of the case management application to the young chronic adul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one case study was done by one case manager. Research design consists of the quantitative and gualitative methods. As for the qualitative research, individual case analysis was performed to check the meaningful changes in the goals (in psycological, social, interpersonal, vocational areas). And as for the quantitative research, the comparative study was done by pre-post test. The measurements for this study were Relation Change Scale and Life Satisfaction Scale.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The client showed improvement in understanding about the tasks of early adulthood, hygienic self-care, social skills, interpersonal relationship, family relationship, social support net, and work areas. 2. The score of Relation Change increased from 45 in pre-intervention to 59 in post-intervention, demonstrates that the case management was effective. The score of Life Satisfaction increased from 50 in pre-intervention to 62 in post-intervention, also proves the effect of the case management. The results show that case management meets the need of early adult chronic cases and improves their function. As a result, case management is effective in providing the services needed for the early adult with mental disorder.
Early adults with mental disorder, ages 20 to 40, have the severe difficulties in not only adapting the community life but also accomplishing the tasks of early adulthood with the particular set of vulnerabilities and deficits. Those tasks are the achievement of their own preliminary adult identity, marriage, occupation, residence and life style. Additionally, the onset of psychiatric symptoms often coinsides with the onset of young adulthood. The tasks which must be achieved m that phase are awesome even for individuals who do not suffer from major psychological impairment. To provide effective services for these clients, I applied case management as a main method. Case management is a comprehensive and continuous service. It is a constructive method that has been developed to respond to this need for individuals, to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advanced scheme by clarifying the effectiveness of the case management application to the young chronic adul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one case study was done by one case manager. Research design consists of the quantitative and gualitative methods. As for the qualitative research, individual case analysis was performed to check the meaningful changes in the goals (in psycological, social, interpersonal, vocational areas). And as for the quantitative research, the comparative study was done by pre-post test. The measurements for this study were Relation Change Scale and Life Satisfaction Scale.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The client showed improvement in understanding about the tasks of early adulthood, hygienic self-care, social skills, interpersonal relationship, family relationship, social support net, and work areas. 2. The score of Relation Change increased from 45 in pre-intervention to 59 in post-intervention, demonstrates that the case management was effective. The score of Life Satisfaction increased from 50 in pre-intervention to 62 in post-intervention, also proves the effect of the case management. The results show that case management meets the need of early adult chronic cases and improves their function. As a result, case management is effective in providing the services needed for the early adult with mental dis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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