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전략과 메타인지 및 멀티미디어 활용단계가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metacognition and steps of multimedia applic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원문보기


천은영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의 활용단계가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광주광역시 C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 143명을 4개의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Gagne의 수업단계모형을 기초로 4단계로 구분한 멀티미디어를 각각 무선배치하였다. 실험 전 4개의 실험집단에 각각, 학습전략검사와 메타인지 검사를 실시하였고 선수학습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습 직전에 사전학습 검사와 태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멀티미디어 화면으로 제시되는 교재학습 프로그램을 변인별로 수업에 투입한 직후 사전학습 문제와 동일한 문항으로 직후검사를 실시하였고 다시 태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얻어진 자료는 SA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metacognition and steps of multimedia application on academic achivement and learning attitude. The subjects were 143 girls students who are in their first year in a highschool of Kwangju. Subjec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

주제어

#학습전략 학업성취 학습태도 메타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천은영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방법 전공
지도교수 김회수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104 p
키워드 학습전략 학업성취 학습태도 메타인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3241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