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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교육자료가 학습효과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농업기초기술" 교과의 에듀넷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중심으로 -
A Study on Analyzing the Learning Effectiveness of Multi-media -Focusing on Basic Agricultural Technology Course in High School-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7 no.1, 2010년, pp.75 - 101  

김수욱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유병민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남민우 (건국대학교 쿨하우스 교육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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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tried to analyze the learning effectiveness of multi-media based class by comparing with traditional classroom method. The "Basic Agricultural Technology" course that is one of the required courses of agricultural high school was selected and its contents were digitalized on MS Powerpoi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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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후검사는 학습내용의 학업성취도 외에 각각의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를 추가로 측정하였다. 또한 실험조치와 측정도구의 평가가 수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실험에 처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도록 담당교사의 협조를 받아 호손효과(Hawthorne effect)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였다.
  • 이 연구는 농업계 고등학교의 농업에 관한 전문교과 중 필수과목인 「농업기초기술」에서 학습내용(묘목 옮겨심기)을 선정하고, 학습활동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구성한 후, 실제 수업에서의 실증적 학습 효과를 검증 · 분석하여 그에 따른 개선방안 및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지식정보화의 흐름 속에 일선 교육현장에서 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의 효과성을 실질적으로 검증하고자 농업계 고등학교의 농업에 관한 전문교과 중 필수과목인 「농업기초기술」에서 학습내용(묘목 옮겨심기)을 선정하고, 학습활동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교육자료를 구성한 후, 실제 수업에서의 실증적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 정교철 & 윤정란(2005)에 의하면 ‘환경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 연구에서 7차 교육과정의 “생태와 환경”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환경교육 학습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주제에 관련한 사고를 높일 수 있고, 학습자를 위한 복습 및 반복 개별 학습 및 자기주도 학습이 신장될 수 있는 웹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유로그램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나갈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연구가 더욱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 둘째, 멀티미디어 교육자료의 학습효과와 관련하여 보다 심도 깊은 질적 · 양적 연구가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효과를 인지적 측면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측면의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 등 직접적인 정량화 수치로 분석하여 학습효과의 부각된 일면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이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폭넓게 밝혀내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활용수업과 학습자 특성 변인간의 보이지 않는 상호작용이나 관계성에 대하여 보다 심도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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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는 어떤 시대적 특징이 있는가? 21세기는 지식정보화사회로서 우수한 지적 능력을 가진 인재 확보가 경쟁의 원천이 되는 시대이다. 실업교육 분야가 그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실업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낮더라도 모든 기초 산업의 기반인력을 양성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우수한 기능인력을 양성하려는 자구적 경쟁력 확보에 노력해야 한다.
실업계 교육분야가 과거 경제발전에 기여한 점은? 실업계 교육분야는 1990년대 중반까지 양적 성장을 거듭하면서 산업계에 우수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며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하지만 최근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이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 고등교육 욕구 증대 등 사회 제반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산업체와 학부모, 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음이 작금의 현실이다.
실업계 교육분야의 현황은? 실업계 교육분야는 1990년대 중반까지 양적 성장을 거듭하면서 산업계에 우수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며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하지만 최근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이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 고등교육 욕구 증대 등 사회 제반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산업체와 학부모, 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음이 작금의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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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대구. (1998).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농업교과의 실습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32(1), 31-60. 

  2. 교육인적자원부. (2004). 농업기초기술. 국정교과서. 

  3. 김수욱, 윤세훈, & 남민우. (2006). .농업이해.교과의 효율적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2), 95-115. 

  4. 김수욱, 유병민, 오재연, 남민우, 김대경, & 송훈엽. (2006). 실업계 교육자료 활용실태 조사 및 효과성 분석 연구. 연구보고 CR 2006-3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5. 김신자, 이인숙, & 양영선. (1999).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6. 김은영. (2005). e-Learining을 위한 컨텐츠 개발 및 ICT 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7. 김정현. (2006).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과 학습자의 초인지, 컴퓨터 활용능력이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8. 박성열, 이종연, 유병민, 서용권, & 이현아. (2005). 친환경농업 교육 웹 사이트 및 컨텐츠 개발과 교육효과성 평가.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7(3), 29-46. 

  9. 박성열, 김수욱, 유병민, 남민우, 김학섭, & 이현아. (2006). 친환경농업 애니메이션 e-Learning 컨텐츠 개발과 교육 효과성 검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2), 137-152. 

  10. 양영선, & 김진숙. (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보고 RR 97-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1. 주영주, & 문자영. (2004).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8(2), 123-146. 

  12. 정교철, & 윤정란. (2005). 환경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개발. 교과교육연구논집, 창간호, 163-192. 

  13. 정인성, & 임정훈. (1999). 웹 기반 가상수업의 학습자 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방송연구, 5(2), 151-175. 

  14. 정지나. (2003).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학교 2학년 '광합성과 호흡' 단원을 중심으로-. 이화교육논총, 13, 57-70. 

  15. 허지은. (2000).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STS 수업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교육논총, 11, 139-155. 

  16. 홍순자, 김종균, 박영철, & 김현섭. (2000). 중학교 생물 분야에 대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의 현장 적용 연구. 과학교육연구, 31(1). 

  17. Koch, S., Townsend, C. D., & Dooley, K. E. (2005). A case study comparison between web-based and traditional graduate level academic leadership instruc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6(4), 72-82. 

  18. Roberts, T. G., & Dyer, J. E. (2005). The influence of learning styles on students attitudes and achievement when an illustrated web lecture is used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6(2), 1-10. 

  19. Stephen M. A., & Stanley R. T. (2003). 멀티미디어와 학습: 설계 및 개발. (김동식, 박인우 공역). 서울: (주)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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