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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세 정상아동의 용언발달 조사 연구
Development of Korean Inflected Words in Normal children Aged 1;6 to 2;11 원문보기


이수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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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에서 주어의 생략은 자유롭지만 서술어의 생략은 그렇지 못하다. 서술어는 대부분 용언이 담당한다. 우리말의 용언에는 동사와 형용사가 포함되는데 동사는 아동의 구문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언어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용언은 아동의 두 낱말 시기 혹은 그 이전 시기부터 발달한다. 용언의 의미론적 및 구문론적 특성은 용언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요인이다. 즉 그 용언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구문구조에 따라 발달순서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1세 6개월에서 2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이 많이 산출하는 용언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초기 발달 용언의 의미론적, 구문론적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1세 6개월에서 2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이 산출한 용언은 연령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1세 6개월에서 2세 11개월까지의 정상발달 아동 90명의 어머니들이다. 아동의 산출용언을 측정한 방법은 설문지(checklist)를 사용하여 어머니에게 아동이 산출한 용언을 기록하게 하였다. 설문지에는 동사(자동사 및 타동사)와 형용사를 포함하여 모두 241개의 용언이 포함되었다. 아동이 많이 산출한 용언을 알아보기 위해서 산출빈도와 산출아동율을 계산하여 50% 이상 산출한 용언의 의미론적 및 구문론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용언의 의미론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동사의 경우 요구/거절, 성공/실패, 위치변화/동작, 행위, 상태변화 동사로 의미유형을 분류하였다. 용언의 구문론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동사와 타동사로 분류하였다. 산출용언의 연령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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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development of Korean inflected words (verbs and adjectives) in children from age 1;6 to 2;11. Ninety mothers of normal children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children were divided into 3 age groups with a 6 month interval. Each mother was asked to record on the c...

주제어

#정상아동 용언발달 Inflected Word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향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협동과정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ii, 73 p.
키워드 정상아동 용언발달 Inflected Word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3496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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