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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구문발달에 따른 용언의 발달
(The) development of predicate according to children's syntactic ability 원문보기


이현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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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 이전까지 한 낱말 발화 단계에서 명사 어휘를 주로 사용하던 아동들은 만 2세가 가까워질수록 자기가 알고 있는 단어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관계를 창출하게 된다. 이렇듯 명사에 형용사나 동사를 조합하여 그 의미관계를 나타내면서 용언의 습득 및 활용은 중요해진다. 용언은 문장을 완성하는 기능을 가지므로, 용언을 습득하고 사용하는 것은 아동의 구문능력과 관계가 있다. 아동의 구문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평균발화길이(Mean Length of Utterance; MLU)를 측정하는데, MLU는 아동이 단어를 조합하기 시작하는 시기부터 아동의 언어능력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평균발화길이에는 낱말 길이를 중심으로 산정하는 평균낱말길이(MLU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ildren less than two years old mainly use nouns in the one-word stage of speech development. As they reach two years of age, they are able to verbalize semantic relations by connecting words (including nouns, verbs, adjectives) they have learned. Children develop the ability to create syntacti...

주제어

#구문발달 평균발화길이 총용언수 용언유형수 용언 발달 MLU predicate Brown's st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지도교수 박창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45p.
키워드 구문발달 평균발화길이 총용언수 용언유형수 용언 발달 MLU predicate Brown's st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175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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