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Problem-Based Learning)에 의한 중학교 과학 수업 사례 연구 : 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인식의 변화 및 학습의 효과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the science class in middle school by PBL(Problem-Based Learning) : centered on students' interest and the change of perception for science, and the effect of learning 원문보기


함성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는 넘쳐나는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느냐가 생존의 관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는 당대를 살아가는 산업사회의 구성원들에게 뿐 아니라 학습 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도 필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자칫 대량의 정보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릴 수 있기에 학생들에게 스스로 정보를 선택하고 더불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과학을 찾게 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길러줌으로써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활용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수업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수업 모형으로서 PBL을 도입하고 PBL 실행 이후의 과학에 대한 흥미 및 인식의 변화와 PBL 적용 수업의 학습 효과를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PBL에 의한 중학교 과학과 교수 - 학습 과정의 적용 기간은 1학기동안 실시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B여자 중학교 1학년 4개 학급 (15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과학에 대한 흥미도, 과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 설문지와 수업 만족도, 자기 평가서, 조별보고서등의 분석을 통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 실행 전과 PBL 실행 후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를 설문 조사한 결과, PBL 실행 후 과학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였으며 이론 중심의 판서 수업시간보다 PBL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이 PBL 수업을 통하여 일상 생활과 과학이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설문 조사한 결과, PBL 실행 후 학생들은 과학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쉽게 우리 주변에 연결시켰으므로 PBL 실행이 과학과 삶의 연계를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하는 데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PBL 방식에 의하여 나타나는 학습 효과를 살펴본 결과, PBL 실행 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an age of overflow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has made it a key of the survival to get an information and knowledge effectively, which should meet our needs. It is an important problem to the students in learning stage as well as the members of industrial society in this era. But ...

주제어

#PBL 과학 수업 중학교 흥미도 학습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함성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87p.
키워드 PBL 과학 수업 중학교 흥미도 학습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4140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