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초등학교 1·2학년 아동과 학부모의 시력 관련 지식 및 형태에 관한 조사 (A) study on the vision-related knowledge and behaviors of the 1st and 2nd graders of primary school and their parents in a c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근시의 진행이 시작된다는 만 7세, 즉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의 시력실태를 파악하고 아동과 학부모의 시력과 관련된 지식과 행태 정도를 조사하여 효율 적인 학교 시력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 연구로서 전라북도 남원시에 위치한 J 초등학교 1·2학년 아동과 그들의 학부모 각각 57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1999년 10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였다. 본 연구를 위한 시력실태 조사 도구로는 한천석 시시력표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아동용과 학부모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시력관련 지식 10문항, 행태 11문항 등 총 21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근시의 진행이 시작된다는 만 7세, 즉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의 시력실태를 파악하고 아동과 학부모의 시력과 관련된 지식과 행태 정도를 조사하여 효율 적인 학교 시력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 연구로서 전라북도 남원시에 위치한 J 초등학교 1·2학년 아동과 그들의 학부모 각각 57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1999년 10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였다. 본 연구를 위한 시력실태 조사 도구로는 한천석 시시력표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아동용과 학부모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시력관련 지식 10문항, 행태 11문항 등 총 21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χ²-test의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의 시력 실태 초등학교 1·2학년 아동 총 579명 중 시력저하군은 17.3%로 1학년보다 2학년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에서 더 많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시력저하 아동들에 대한 추후안과검진 실시율은 총 58.0%로 1학년보다 2학년에서 더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2.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의 시력관련 지식 및 행태 아동의 시력관련 지식점수는 총 10점 중 6.8점이었고, 행태는 총 33점 중 23.5점이었다. 시력관련 지식수준은 2학년에서(p= .02), 여학생에서(p= .02), 시력저하군에서 (p= .01)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시력관련 행태수준도 2 학년, 여학생, 시력저하군의 행태가 상대적으로 약간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며, 아동의 시력관련 지식수준이 높은 군에서 행태점수도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매우 유의하였다(p= .001). 3. 학부모의 시력관련 지식 및 행태 학부모의 시력관련 지식점수는 평균 총 10점 중 6.4점이었고, 행태는 총 33점 중 28.4점이었다. 학부모의 시력관련 지식과 행태 정도는 34세 이하군에서, 아버지에서, 고학력군에서, 자녀가 시력저하군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학부모의 시력 관련 지식수준이 높은 군에서 행태점수도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p= .003), 자녀와 학부모간의 시력관련 지식과 행태의 상관관계는 매우 약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볼 때 학년이 높아지면서 시력저하군이 증가하였으며 아동과 학부모 모두에서 시력관련 지식이 높으면 행태도 높아짐을 알 수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아동과 학부모에게 지식함양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시력관리 습관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근시의 진행이 시작된다는 만 7세, 즉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의 시력실태를 파악하고 아동과 학부모의 시력과 관련된 지식과 행태 정도를 조사하여 효율 적인 학교 시력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 연구로서 전라북도 남원시에 위치한 J 초등학교 1·2학년 아동과 그들의 학부모 각각 57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1999년 10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였다. 본 연구를 위한 시력실태 조사 도구로는 한천석 시시력표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아동용과 학부모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시력관련 지식 10문항, 행태 11문항 등 총 21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χ²-test의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의 시력 실태 초등학교 1·2학년 아동 총 579명 중 시력저하군은 17.3%로 1학년보다 2학년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에서 더 많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시력저하 아동들에 대한 추후안과검진 실시율은 총 58.0%로 1학년보다 2학년에서 더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2.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의 시력관련 지식 및 행태 아동의 시력관련 지식점수는 총 10점 중 6.8점이었고, 행태는 총 33점 중 23.5점이었다. 시력관련 지식수준은 2학년에서(p= .02), 여학생에서(p= .02), 시력저하군에서 (p= .01)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시력관련 행태수준도 2 학년, 여학생, 시력저하군의 행태가 상대적으로 약간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며, 아동의 시력관련 지식수준이 높은 군에서 행태점수도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매우 유의하였다(p= .001). 3. 학부모의 시력관련 지식 및 행태 학부모의 시력관련 지식점수는 평균 총 10점 중 6.4점이었고, 행태는 총 33점 중 28.4점이었다. 학부모의 시력관련 지식과 행태 정도는 34세 이하군에서, 아버지에서, 고학력군에서, 자녀가 시력저하군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학부모의 시력 관련 지식수준이 높은 군에서 행태점수도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p= .003), 자녀와 학부모간의 시력관련 지식과 행태의 상관관계는 매우 약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볼 때 학년이 높아지면서 시력저하군이 증가하였으며 아동과 학부모 모두에서 시력관련 지식이 높으면 행태도 높아짐을 알 수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아동과 학부모에게 지식함양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시력관리 습관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isual acuity and the degree of vision-related knowledge and behaviors of the 1st and 2nd graders of primary school and their parents in a city. The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and the subjects were 579 pupils and their parents in Namwon 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isual acuity and the degree of vision-related knowledge and behaviors of the 1st and 2nd graders of primary school and their parents in a city. The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and the subjects were 579 pupils and their parents in Namwon city, Chonbuk province. Children's vision screening was conducted with Han's test by author, school nurse according to the guidelines. The survey data were collected in each classroom with assistance of classroom teachers from Oct. 1st to Nov. 20th, 1999.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mean, S.D.,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X²-test with SA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Subnormal visual acuity group (SVAG) in children were 17.3%, and were higher in boys and in 2nd graders,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statistically. 2. The mean score of the vision-related knowledge in children was 6.8 points out of 10 points and that of vision-related behaviors was 19.7 points out of 33 points. The mean scores of the vision-related knowledge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2nd graders (p= .02), in girls (p= .02) and SVAG (p= .Ol) and the group of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knowledge presented significantly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behaviors (p= .001). 3. The mean score of the vision-related knowledge in parents was 6.4 points out of 10 points and that of vision-related behaviors was 28.4 points out of 33 points. The group of high scores of vision-related knowledge in parents presented significantly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behaviors (p= .003). As SVAG were higher in 2nd graders and the group of high scores of vision-related knowledge showed also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behaviors in both children and their parents, From the above results, the author suggests a school-based visual health program for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isual acuity and the degree of vision-related knowledge and behaviors of the 1st and 2nd graders of primary school and their parents in a city. The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and the subjects were 579 pupils and their parents in Namwon city, Chonbuk province. Children's vision screening was conducted with Han's test by author, school nurse according to the guidelines. The survey data were collected in each classroom with assistance of classroom teachers from Oct. 1st to Nov. 20th, 1999.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mean, S.D.,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X²-test with SA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Subnormal visual acuity group (SVAG) in children were 17.3%, and were higher in boys and in 2nd graders,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statistically. 2. The mean score of the vision-related knowledge in children was 6.8 points out of 10 points and that of vision-related behaviors was 19.7 points out of 33 points. The mean scores of the vision-related knowledge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2nd graders (p= .02), in girls (p= .02) and SVAG (p= .Ol) and the group of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knowledge presented significantly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behaviors (p= .001). 3. The mean score of the vision-related knowledge in parents was 6.4 points out of 10 points and that of vision-related behaviors was 28.4 points out of 33 points. The group of high scores of vision-related knowledge in parents presented significantly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behaviors (p= .003). As SVAG were higher in 2nd graders and the group of high scores of vision-related knowledge showed also high scores in vision-related behaviors in both children and their parents, From the above results, the author suggests a school-based visual health program for th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