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기도 구리시의 2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력 저하 실태 및 그와 관련된 요인들을 알아보고 시력 저하 예방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 된 연구이다. 자료의 수집은 2009년 1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 793명(남 417명, 여 376명)이었고 2009학년도의 시력검사자료 분석과 문헌 및 기존의 조사도구를 토대로 개발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12.0(한글판)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x^2$-test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시력저하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좌측시력을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 및 형제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 착용하는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가 어두울수록, 컴퓨터 사용 시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우측시력을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형제 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가 어두울수록, 컴퓨터 사용 시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안경 및 렌즈를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 및 형제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으며,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의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눈 건강상태를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건강행동특성에 따른 변수인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눈 피로감이 있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으며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의 실내 밝기가 어두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시력저하관련 요인을 연구한 결과 학생들의 시력 저하 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유전적 요인에 의한 시력저하는 개인의 노력에 의하여 사전예방이 어렵지만 환경적 요인에 의한 시력저하는 노력과 관심으로 사전예방이 가능하므로 학생들의 시력건강증진을 위하여 학부모와 학교 및 전문 의료기관이 서로 연계적인 협조 하에 학생들 개개인에 맞는 효율적인 시력증진관리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고, 현행학교시력검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시력검사 지침을 개발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 및 환경적 배경이 다르다 보니 연구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여러 지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구리시의 2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력 저하 실태 및 그와 관련된 요인들을 알아보고 시력 저하 예방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 된 연구이다. 자료의 수집은 2009년 1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 793명(남 417명, 여 376명)이었고 2009학년도의 시력검사자료 분석과 문헌 및 기존의 조사도구를 토대로 개발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2.0(한글판)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x^2$-test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시력저하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좌측시력을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 및 형제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 착용하는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가 어두울수록, 컴퓨터 사용 시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우측시력을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형제 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가 어두울수록, 컴퓨터 사용 시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안경 및 렌즈를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 및 형제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으며,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의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눈 건강상태를 종속변수로 한 경우 중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건강행동특성에 따른 변수인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눈 피로감이 있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으며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의 실내 밝기가 어두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 시력저하관련 요인을 연구한 결과 학생들의 시력 저하 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유전적 요인에 의한 시력저하는 개인의 노력에 의하여 사전예방이 어렵지만 환경적 요인에 의한 시력저하는 노력과 관심으로 사전예방이 가능하므로 학생들의 시력건강증진을 위하여 학부모와 학교 및 전문 의료기관이 서로 연계적인 협조 하에 학생들 개개인에 맞는 효율적인 시력증진관리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고, 현행학교시력검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시력검사 지침을 개발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 및 환경적 배경이 다르다 보니 연구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여러 지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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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력보호행위는 건강증진행위의 일부로 보고 예방 및 교육을 위해서는 아동의 시력건강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하는 노력을 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시력관리가 건강증진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전제로 시력관련 요인을 조사하고 분석 하여 학생들의 시력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의 기초자료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모든 분석은 SPSS WIN 12.0(한글판)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시력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변량 분석에서 유의했던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선택하고 좌측시력, 우측시력, 안경. 렌즈착용, 눈 건강상태를 종속변수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성 판정기준은 p<0.
본 연구의 조사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3문항, 건강행동특성 13문항, 환경특성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구리시 I 초등학교 5, 6학년 387명과 G 초등학교 5, 6학년 40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79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9년 11월 0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정확한 설문을 하기 위하여 회수한 설문조사 중 무 응답자 1명을 제외한 불성실한 응답을 한 72명에 대해서는 직접 부모님과 통화하여 조사하여 총 793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구리시 I 초등학교 5, 6학년 387명과 G 초등학교 5, 6학년 40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79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9년 11월 0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정확한 설문을 하기 위하여 회수한 설문조사 중 무 응답자 1명을 제외한 불성실한 응답을 한 72명에 대해서는 직접 부모님과 통화하여 조사하여 총 793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렌즈착용, 눈 건강상태를 종속변수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성 판정기준은 p<0.05를 기준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하는 경우에 비하여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고(O.R=0.886), 눈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하는 경우에 비하여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으며(O.R=0.792),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에 비하여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O.R=0.738), 눈 피로감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으며(O.R=2.046)(p<0.01), 거실 및 방안의 밝기에서 어두운 경우 밝은 경우에 비하여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으며(O.R=0.411)(p<0.01), TV시청 시 실내 밝기가 어두운 경우가 밝은 경우 보다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고(O.R=0.730), TV의 눈높이가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시력이 더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O.R=0.704).
조사대상자의 눈 건강상태를 알아보고자 [표 3]의 항목을 독립변수로 하고 눈 건강상태를 종속변수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성별에서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시력저하가 높았으며(O.R=1.126), 학년에서는 5학년 보다 6학년에서 시력저하가 높았고(O.R=1.142), 경제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가 좋은 경우에 비하여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O.R=0.625)(p<0.01).
조사대상자의 안경 및 렌즈착용이 시력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표 3]의 항목을 독립변수로 하고 안경 및 렌즈착용을 종속변수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 및 형제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으며, 환경 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의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표 3].
조사대상자의 우측시력이 시력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표 2]의 항목을 독립변수로 하고 우측시력을 종속변수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형제 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할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가 어두울수록, 컴퓨터 사용 시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표 2].
조사대상자의 좌측시력이 시력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표 1]의 항목을 독립변수로 하고 좌측시력을 종속변수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일반특성에 따른 변수인 부모 및 형제와 자매가 안경 및 렌즈 착용하는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울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고, 환경특성에 따른 변수인 거실 및 방안밝기가 어두울수록, 컴퓨터 사용 시 실내밝기가 어두울수록, TV의 눈높이 및 컴퓨터 모니터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시력 저하 자가 많았다[표 1].
경제적 상태에서는 좌측 및 우측시력, 안경 및 렌즈착용, 눈 건강상태에서 유의하였으며 이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에 시력저하자가 많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주관적인 건강상태 및 눈 피로감에서는 좌측시력, 우측시력, 안경 및 렌즈착용, 눈 건강상태에서는 유의하였으며, 건강상태가 좋고 눈의 피로감이 없으면 시력도 좋다고 하였다. 눈병 및 눈 외상 기왕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관련 다른 연구에서는 유의하게 나타났다[10].
704). 컴퓨터 사용 시의 실내밝기에서는 어두운 경우가 밝은 경우에 비하여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으며(O.R=0.848), 책과 눈의 거리에서는 30cm미만의 거리가 30cm이상의 거리에 비하여 더 시력이 저하된 것으로(O.R=0.779) 나타났다[표 4].
후속연구
시력저하관련 요인을 연구한 결과 학생들의 시력 저하 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유전적 요인에 의한 시력저하는 개인의 노력에 의하여 사전예방이 어렵지만 환경적 요인에 의한 시력저하는 노력과 관심으로 사전예방이 가능하므로 학생들의 시력건강증진을 위하여 학부모와 학교 및 전문 의료기관이 서로 연계적인 협조 하에 학생들 개개인에 맞는 효율적인 시력증진관리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고, 현행 학교시력검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시력검사 지침을 개발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 및 환경적 배경이 다르다 보니 연구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여러 지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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