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교육의 실태와 효율적인 운영 방안 : 경기도 용인 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Realities of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and Its Effective Teaching Measures : Focused on Yong-in Area in Kyonggi Provi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 영어교육과정 운영, 영어 교과 지도교사 운영 및 연수, 교재와 교구의 활용, 학생 측면에서의 학습 실태, 학부모 측면에서의 견해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주로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쓰기와 읽기를 가르치도록 언어의 4기능에 대한 교육이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직, 간접적으로 이미 문자 등이 영어환경에 놓여 있을 뿐 아니라, 현장의 많은 교사들도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교사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연수방법의 개선을 통해 현직 연수를 최대한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현직교사의 연수 교육과정은 연수 수요자인 교사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교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는 연수과정과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있는 일반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연수보다 영어 지도를 원하는 교사에게만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연수기회를 주어 연수와 현장지도가 실질적인 영어교육에 직접 관련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보다 다양하고 주관적인 학습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업 방식은 모둠별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러나 교수방법이 연령과 지역에 차이 없이 시청각 교수법과 전신 반응 교수법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여러 교수법의 장단점과 효율성을 참작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넷째, 영어과 교재와 교구 제작의 선정에서 교육현장의 합리적인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의 깊게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재와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별 수준 차를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견해도 나타났다.
다섯째,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재 구성과 지도를 통해 보다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영어 교과에 대해 재미는 있어 하나 학년이 올라 갈수록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보다 농촌지역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해력 감소현상은 학생들이 영어교과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수업과는 별도로 보충 학습지에 의존하거나 과외 공부를 하게끔 만든다. 이처럼 사교육 의존도의 증가 현상은 초등학생 및 그 학부모에게 새로운 부담을 주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재의 수준별 내용 구성이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교재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학부모들은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도와 참여도는 높으나, 현재의 교과서 내용과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보충학습의 필요를 느끼고 있다. 벌써부터 대도시 인접 지역에서는 약 절반 가량의 학생들이 과외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48.0%), 농촌 지역(12%)으로 나타나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개인차, 지역 차에 따른 또 하나의 교육 문제가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교육과정 내용의 보완, 교사의 능력 향상, 교재 및 시설 확충,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 방법 모색 등을 통한 학교 영어 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영어 지도에 대한 인식을 신뢰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본 연구는 초등 영어교육과정 운영, 영어 교과 지도교사 운영 및 연수, 교재와 교구의 활용, 학생 측면에서의 학습 실태, 학부모 측면에서의 견해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주로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쓰기와 읽기를 가르치도록 언어의 4기능에 대한 교육이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직, 간접적으로 이미 문자 등이 영어환경에 놓여 있을 뿐 아니라, 현장의 많은 교사들도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교사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연수방법의 개선을 통해 현직 연수를 최대한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현직교사의 연수 교육과정은 연수 수요자인 교사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교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는 연수과정과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있는 일반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연수보다 영어 지도를 원하는 교사에게만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연수기회를 주어 연수와 현장지도가 실질적인 영어교육에 직접 관련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보다 다양하고 주관적인 학습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업 방식은 모둠별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러나 교수방법이 연령과 지역에 차이 없이 시청각 교수법과 전신 반응 교수법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여러 교수법의 장단점과 효율성을 참작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넷째, 영어과 교재와 교구 제작의 선정에서 교육현장의 합리적인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의 깊게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재와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별 수준 차를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견해도 나타났다.
다섯째,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재 구성과 지도를 통해 보다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영어 교과에 대해 재미는 있어 하나 학년이 올라 갈수록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보다 농촌지역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해력 감소현상은 학생들이 영어교과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수업과는 별도로 보충 학습지에 의존하거나 과외 공부를 하게끔 만든다. 이처럼 사교육 의존도의 증가 현상은 초등학생 및 그 학부모에게 새로운 부담을 주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재의 수준별 내용 구성이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교재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학부모들은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도와 참여도는 높으나, 현재의 교과서 내용과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보충학습의 필요를 느끼고 있다. 벌써부터 대도시 인접 지역에서는 약 절반 가량의 학생들이 과외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48.0%), 농촌 지역(12%)으로 나타나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개인차, 지역 차에 따른 또 하나의 교육 문제가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교육과정 내용의 보완, 교사의 능력 향상, 교재 및 시설 확충,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 방법 모색 등을 통한 학교 영어 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영어 지도에 대한 인식을 신뢰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realities of the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and to suggest some effective teaching measures to improve its educational conditions. For this purpo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teacher and parents were surveyed on such issues as elementary English curriculum, English teachers' eligibility and ...
본 연구는 초등 영어교육과정 운영, 영어 교과 지도교사 운영 및 연수, 교재와 교구의 활용, 학생 측면에서의 학습 실태, 학부모 측면에서의 견해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주로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쓰기와 읽기를 가르치도록 언어의 4기능에 대한 교육이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직, 간접적으로 이미 문자 등이 영어환경에 놓여 있을 뿐 아니라, 현장의 많은 교사들도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교사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연수방법의 개선을 통해 현직 연수를 최대한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현직교사의 연수 교육과정은 연수 수요자인 교사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교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는 연수과정과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있는 일반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연수보다 영어 지도를 원하는 교사에게만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연수기회를 주어 연수와 현장지도가 실질적인 영어교육에 직접 관련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보다 다양하고 주관적인 학습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업 방식은 모둠별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러나 교수방법이 연령과 지역에 차이 없이 시청각 교수법과 전신 반응 교수법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여러 교수법의 장단점과 효율성을 참작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넷째, 영어과 교재와 교구 제작의 선정에서 교육현장의 합리적인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의 깊게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재와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별 수준 차를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견해도 나타났다.
다섯째,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재 구성과 지도를 통해 보다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영어 교과에 대해 재미는 있어 하나 학년이 올라 갈수록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보다 농촌지역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해력 감소현상은 학생들이 영어교과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수업과는 별도로 보충 학습지에 의존하거나 과외 공부를 하게끔 만든다. 이처럼 사교육 의존도의 증가 현상은 초등학생 및 그 학부모에게 새로운 부담을 주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재의 수준별 내용 구성이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교재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학부모들은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도와 참여도는 높으나, 현재의 교과서 내용과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보충학습의 필요를 느끼고 있다. 벌써부터 대도시 인접 지역에서는 약 절반 가량의 학생들이 과외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48.0%), 농촌 지역(12%)으로 나타나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개인차, 지역 차에 따른 또 하나의 교육 문제가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교육과정 내용의 보완, 교사의 능력 향상, 교재 및 시설 확충,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 방법 모색 등을 통한 학교 영어 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영어 지도에 대한 인식을 신뢰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본 연구는 초등 영어교육과정 운영, 영어 교과 지도교사 운영 및 연수, 교재와 교구의 활용, 학생 측면에서의 학습 실태, 학부모 측면에서의 견해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주로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쓰기와 읽기를 가르치도록 언어의 4기능에 대한 교육이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직, 간접적으로 이미 문자 등이 영어환경에 놓여 있을 뿐 아니라, 현장의 많은 교사들도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교사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연수방법의 개선을 통해 현직 연수를 최대한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현직교사의 연수 교육과정은 연수 수요자인 교사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교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는 연수과정과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있는 일반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연수보다 영어 지도를 원하는 교사에게만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연수기회를 주어 연수와 현장지도가 실질적인 영어교육에 직접 관련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보다 다양하고 주관적인 학습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업 방식은 모둠별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러나 교수방법이 연령과 지역에 차이 없이 시청각 교수법과 전신 반응 교수법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여러 교수법의 장단점과 효율성을 참작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넷째, 영어과 교재와 교구 제작의 선정에서 교육현장의 합리적인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의 깊게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재와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별 수준 차를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견해도 나타났다.
다섯째,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재 구성과 지도를 통해 보다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영어 교과에 대해 재미는 있어 하나 학년이 올라 갈수록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보다 농촌지역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해력 감소현상은 학생들이 영어교과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수업과는 별도로 보충 학습지에 의존하거나 과외 공부를 하게끔 만든다. 이처럼 사교육 의존도의 증가 현상은 초등학생 및 그 학부모에게 새로운 부담을 주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재의 수준별 내용 구성이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교재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학부모들은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도와 참여도는 높으나, 현재의 교과서 내용과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보충학습의 필요를 느끼고 있다. 벌써부터 대도시 인접 지역에서는 약 절반 가량의 학생들이 과외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48.0%), 농촌 지역(12%)으로 나타나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개인차, 지역 차에 따른 또 하나의 교육 문제가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교육과정 내용의 보완, 교사의 능력 향상, 교재 및 시설 확충,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 방법 모색 등을 통한 학교 영어 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영어 지도에 대한 인식을 신뢰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realities of the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and to suggest some effective teaching measures to improve its educational conditions. For this purpo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teacher and parents were surveyed on such issues as elementary English curriculum, English teachers' eligibility and training, use of educational materials and tools,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parents' understanding of thei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etc.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n integral teaching method will be effective for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Nevertheless, the current curriculum dictates that lower-grade students should learn primarily how to listen to and speak English, while higher-grade students learn how to read and write English. In other words, the four functions of a language are taught separately according to students' grades.
Second, in order to help the elementary English teachers, they need to be given more opportunities to be retrained under an improved training system. In other words, the existing training programs have to be more diversified to meet teachers' varying needs, while allowing them to select a program they need at any time. Furthermore, the training system could be re-programmed to help the teachers solve their classroom problems by employing new pedagogic methods. In addition, those teachers who have completed the training course or English teachers must be given some incentives, and the current compulsory teachers' training program for all elementary teachers could be replaced by an autonomous one in which only voluntary applicants participate.
Third, teachers are urged to use more diverse and individual pedagogic methods for their teaching activities. Since current teaching methods are not flexible according to age groups or regions, even though centered on small groups of students, teachers simply depend on both audio-video and physical response methods. Teachers are requested to consider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various teaching methods and thereby, establish their own effective teaching method meeting students' learning goal.
Fourth, English lesson materials and tools are prepared to reflect the conditions of English class. In particular, since the educational materials are important in achieving the educational goal, it should be selected more carefully.
Fifth, elementary students should be more encouraged to learn English with the aid of proper learning materials and effective guidance. Although younger students seem to be interested in learning English, they tend to lose interest in doing so as they grow older. Such a phenomenon is more peculiar in rural female students than in urban male students. All in all, the English education materials need to be re-organized depending on students' ability and regional conditions.
Sixth, the quality of English education at school should be enhanced to meet parents' demand . It was found through the survey that parents are much interested in thei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but that they are not satisfied in overall terms with the school English education program. Such a sentiment of parents' may be well proved by the fact that many (48.%) of elementary students in large cities attend private English programs. In contrast, only 12% of those living in rural areas take one or another private English lesson.
Lastly, the quality of school English education should be improved through reinstatement of curriculum, improvement of teachers' capacity, reinforcement of materials and facilities, increased linkage between school and home education to meet parents' growing demand for thei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본 연구는 초등 영어교육과정 운영, 영어 교과 지도교사 운영 및 연수, 교재와 교구의 활용, 학생 측면에서의 학습 실태, 학부모 측면에서의 견해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주로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쓰기와 읽기를 가르치도록 언어의 4기능에 대한 교육이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직, 간접적으로 이미 문자 등이 영어환경에 놓여 있을 뿐 아니라, 현장의 많은 교사들도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교사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연수방법의 개선을 통해 현직 연수를 최대한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현직교사의 연수 교육과정은 연수 수요자인 교사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교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는 연수과정과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있는 일반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연수보다 영어 지도를 원하는 교사에게만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연수기회를 주어 연수와 현장지도가 실질적인 영어교육에 직접 관련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보다 다양하고 주관적인 학습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업 방식은 모둠별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러나 교수방법이 연령과 지역에 차이 없이 시청각 교수법과 전신 반응 교수법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여러 교수법의 장단점과 효율성을 참작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넷째, 영어과 교재와 교구 제작의 선정에서 교육현장의 합리적인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의 깊게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재와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별 수준 차를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견해도 나타났다.
다섯째,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재 구성과 지도를 통해 보다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영어 교과에 대해 재미는 있어 하나 학년이 올라 갈수록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보다 농촌지역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해력 감소현상은 학생들이 영어교과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수업과는 별도로 보충 학습지에 의존하거나 과외 공부를 하게끔 만든다. 이처럼 사교육 의존도의 증가 현상은 초등학생 및 그 학부모에게 새로운 부담을 주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재의 수준별 내용 구성이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교재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학부모들은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도와 참여도는 높으나, 현재의 교과서 내용과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보충학습의 필요를 느끼고 있다. 벌써부터 대도시 인접 지역에서는 약 절반 가량의 학생들이 과외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48.0%), 농촌 지역(12%)으로 나타나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개인차, 지역 차에 따른 또 하나의 교육 문제가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교육과정 내용의 보완, 교사의 능력 향상, 교재 및 시설 확충,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 방법 모색 등을 통한 학교 영어 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영어 지도에 대한 인식을 신뢰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본 연구는 초등 영어교육과정 운영, 영어 교과 지도교사 운영 및 연수, 교재와 교구의 활용, 학생 측면에서의 학습 실태, 학부모 측면에서의 견해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주로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쓰기와 읽기를 가르치도록 언어의 4기능에 대한 교육이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직, 간접적으로 이미 문자 등이 영어환경에 놓여 있을 뿐 아니라, 현장의 많은 교사들도 통합지도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교사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연수방법의 개선을 통해 현직 연수를 최대한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현직교사의 연수 교육과정은 연수 수요자인 교사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교사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는 연수과정과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있는 일반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연수보다 영어 지도를 원하는 교사에게만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연수기회를 주어 연수와 현장지도가 실질적인 영어교육에 직접 관련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보다 다양하고 주관적인 학습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업 방식은 모둠별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러나 교수방법이 연령과 지역에 차이 없이 시청각 교수법과 전신 반응 교수법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다양한 교수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여러 교수법의 장단점과 효율성을 참작하여 학습목표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넷째, 영어과 교재와 교구 제작의 선정에서 교육현장의 합리적인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주의 깊게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재와 교수-학습 자료는 교사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별 수준 차를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견해도 나타났다.
다섯째,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재 구성과 지도를 통해 보다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영어 교과에 대해 재미는 있어 하나 학년이 올라 갈수록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보다 농촌지역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해력 감소현상은 학생들이 영어교과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수업과는 별도로 보충 학습지에 의존하거나 과외 공부를 하게끔 만든다. 이처럼 사교육 의존도의 증가 현상은 초등학생 및 그 학부모에게 새로운 부담을 주게 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교재의 수준별 내용 구성이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교재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여섯째, 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 학부모들은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도와 참여도는 높으나, 현재의 교과서 내용과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보충학습의 필요를 느끼고 있다. 벌써부터 대도시 인접 지역에서는 약 절반 가량의 학생들이 과외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대도시 인접 지역(48.0%), 농촌 지역(12%)으로 나타나 지역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개인차, 지역 차에 따른 또 하나의 교육 문제가 야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교육과정 내용의 보완, 교사의 능력 향상, 교재 및 시설 확충,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 방법 모색 등을 통한 학교 영어 교육의 질을 높여 학부모들의 영어 지도에 대한 인식을 신뢰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realities of the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and to suggest some effective teaching measures to improve its educational conditions. For this purpo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teacher and parents were surveyed on such issues as elementary English curriculum, English teachers' eligibility and training, use of educational materials and tools,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parents' understanding of thei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etc.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n integral teaching method will be effective for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Nevertheless, the current curriculum dictates that lower-grade students should learn primarily how to listen to and speak English, while higher-grade students learn how to read and write English. In other words, the four functions of a language are taught separately according to students' grades.
Second, in order to help the elementary English teachers, they need to be given more opportunities to be retrained under an improved training system. In other words, the existing training programs have to be more diversified to meet teachers' varying needs, while allowing them to select a program they need at any time. Furthermore, the training system could be re-programmed to help the teachers solve their classroom problems by employing new pedagogic methods. In addition, those teachers who have completed the training course or English teachers must be given some incentives, and the current compulsory teachers' training program for all elementary teachers could be replaced by an autonomous one in which only voluntary applicants participate.
Third, teachers are urged to use more diverse and individual pedagogic methods for their teaching activities. Since current teaching methods are not flexible according to age groups or regions, even though centered on small groups of students, teachers simply depend on both audio-video and physical response methods. Teachers are requested to consider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various teaching methods and thereby, establish their own effective teaching method meeting students' learning goal.
Fourth, English lesson materials and tools are prepared to reflect the conditions of English class. In particular, since the educational materials are important in achieving the educational goal, it should be selected more carefully.
Fifth, elementary students should be more encouraged to learn English with the aid of proper learning materials and effective guidance. Although younger students seem to be interested in learning English, they tend to lose interest in doing so as they grow older. Such a phenomenon is more peculiar in rural female students than in urban male students. All in all, the English education materials need to be re-organized depending on students' ability and regional conditions.
Sixth, the quality of English education at school should be enhanced to meet parents' demand . It was found through the survey that parents are much interested in thei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but that they are not satisfied in overall terms with the school English education program. Such a sentiment of parents' may be well proved by the fact that many (48.%) of elementary students in large cities attend private English programs. In contrast, only 12% of those living in rural areas take one or another private English lesson.
Lastly, the quality of school English education should be improved through reinstatement of curriculum, improvement of teachers' capacity, reinforcement of materials and facilities, increased linkage between school and home education to meet parents' growing demand for thei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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