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세 영아의 상징놀이 발달에 관한 연구 : 쌓기/소꿉 영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ymbolic play in 1 and 2-year-old toddlers : Blocks/house play 원문보기


임혜영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1, 2세 영아의 놀이 행동을 관찰하여 영아의 상징놀이 행동 유형의 지속시간을 분석하므로서, 영아의 상징놀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유아교육 관련기관에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1, 2세 영아의 전체놀이 시간 중 상징놀이 출현시간은 연령별, 교사의 상호작용 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1, 2세 영아의 상징놀이 유형별 지속시간은 교사의 상호작용 유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1, 2세 영아의 상징놀이 유형별 지속시간은 영아의 연령 집단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1, 2세 영아의 상징놀이 유형의 출현형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노원구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도봉구에 소재한 S어린이집, 중랑구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1, 2세 영아 40명으로 1, 2세 영아의 상징놀이 행동 유형의 지속시간을 알아보기 위해 영아의 놀이 행동을 각 40분씩 총 1600분 동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ymbolic play the during the toddlers' play time in 1 and 2-year-old toddlers by toddlers by analyzing the duration of type of the symbolic play.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raised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1. Are there any differences on the du...

주제어

#영아 상징놀이 쌓기놀이 소꿉놀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혜영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 72p.
키워드 영아 상징놀이 쌓기놀이 소꿉놀이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8312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