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열매반 교실에서 나타난 거친 놀이 탐색
Exploration of Rough and Tumble Play in Yeulmae-Classroom for Five-Years-Old Children 원문보기


김화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만 5세 열매반 교실에서 나타난 거친 놀이 탐색

김화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과
(지도교수 나귀옥)

이 연구는 종래의 실증과학적 이론 체계에서 벗어나 거친 놀이에 대한 재조명에서 출발하여 해석학적 접근의 윤곽을 제시한 후, 거친 놀이의 현대적 의미를 의미론적 차원에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열매반 교실에서 나타난 거친 놀이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만 5세 열매반 교실에서의 거친 놀이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이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6년 3월 21일부터 7월 25일까지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새싹유치원(가명)의 열매반(가명)의 정교사와 유아 25명을 대상으로 1주에 2-3회 기관을 방문하여 총 35회의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례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탐색을 위해 면담 및 문서 수집을 하였으며, 자료들을 보다 정확히 기록하고 수집하기 위해 현장 기록, 비디오 녹화, 오디오 녹음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자료 수집 과정에서 지속적인 성찰과 조직화 과정을 통해 자료가 내포하는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수집된 녹화자료와 녹음자료, 사진, 현장기록 등을 종합하여 당일 혹은 다음날까지 관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최종 수집된 관찰일지는 총 290쪽, 면담 자료는 23쪽, 문서 자료는 197쪽이다.
자료들을 읽으며 의미 있는 어휘, 행동, 유형, 사건들이 나오면 줄을 긋고 메모를 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예비 범주 목록’을 만들어 나갔다(Bogdan & Biklen, 2007). 처음에는 하루 일과 중 나타나는 거친 놀이 행동에 중점을 두고 그 놀이를 즐기고 있는 유아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어떤 행동들과 놀이방법이 나타나는지, 자주 등장하는 가상적 상황은 무엇인지 등을 분석해 나갔다. 그 다음 거친 놀이 상황을 중점적으로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어떠한지, 유아들이 어떻게 반응해 나아갔는지에 대해서 분석을 해 나갔다. 이 범주들을 반복하여 재조직의 과정을 거치며 범주 목록을 만들어 나가고, 범주에 적절한 내용들을 추출하였다. 범주와 선정된 내용들을 다시 수차례 반복하여 살펴본 후, 연구문제에 맞추어 사례들을 기술해 나가고 그 의미를 해석하며 서술하였다. 또한 분석한 내용에 대해 열매반 정교사에게 구성원 검토(Merriam, 1998)의 과정을 통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Exploration of Rough and Tumble Play in Yeulmae-Classroom for Five-Years-Old Children

JIN, HUA

Graduate School of Soonchunh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al Science

(Supervised by Professor Nah, Kwi-Ok Ph D)

The objective of this st...

주제어

#유아 유치원 거친 놀이 사례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화
학위수여기관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과학과
지도교수 나귀옥
발행연도 2017
키워드 유아 유치원 거친 놀이 사례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718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