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상황학습이론에 의한 맥락제공수업이 학습전이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ntext-provided instruction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on the transfer of learning and learning attitude 원문보기


이승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구성주의를 철학적 배경으로 한 상황학습이론에서 강조하는 '맥락'을 수업에 제공하여 학습전이와 학습태도 면에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상황학습이론에 의한 맥락제공수업은 학습전이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상황학습이론에 의한 맥락제공수업은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상황학습이론을 고찰하고 맥락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본 후, 이를 수업에 제공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맥락의 특징을 단원의 특성에 맞게 반영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상황학습이론에 의한 맥락제공수업이 학습전이와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첫째, 상황학습이론에 의한 맥락제공수업을 받은 실험집단과 제공받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학습 내용의 전이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특히 본 연구자는 학습자가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새로운 학습 내용과 더불어 그 내용을 적용할 기회를 함께 제공하며, 개개의 분리된 문제가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개의 하위 문제를 구성하여 문제 해결과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계속해서 경험할 수 있도록 맥락을 제공하는 수업이 학습전이를 증진시키리라 예상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맥락제공수업을 받은 실험집단과 받지 않은 통제집단간에 학습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맥락을 제공한 수업은 학습자들이 자신과 관련 있는 내용을 배운다는 인식을 갖게 하여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이상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남구에 소재한 가 초등학교 3학년 2개 반 7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을 위한 학습 과제는 초등학교 수학과 3학년 2학기 여러 가지 문제(1), 표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examine the effect of Context-provided Instruction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on the transfer of learning. 2) to examine the effect of Context-provided Instruction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on the learning attitude. In this study, the context mean...

주제어

#상황학습이론 맥락제공수업 학습전이 학습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은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ii, 84p.
키워드 상황학습이론 맥락제공수업 학습전이 학습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8761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