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학교적응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늘날 아동들의 신체적 성숙이 빨라지는 저연령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학교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고민과 문제행동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아동의 학교적응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생태체계적 관점으로 구분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첫째, 학교적응 집단과 학교부적응 집단간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며, 셋째, 각 체계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서울시내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와 이론을 근거로 연구문항을 구성하였고 예비조사를 거쳐 이를 수정·보완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 집단의 경우 학교부적응 집단에 비해 ...
아동의 학교적응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늘날 아동들의 신체적 성숙이 빨라지는 저연령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학교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고민과 문제행동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아동의 학교적응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생태체계적 관점으로 구분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첫째, 학교적응 집단과 학교부적응 집단간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며, 셋째, 각 체계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서울시내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와 이론을 근거로 연구문항을 구성하였고 예비조사를 거쳐 이를 수정·보완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 집단의 경우 학교부적응 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고, 부모 양육태도를 수용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부모 자녀 의사소통이 긍정적이며, 긍정적인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학교의 응집성과 교사지지, 평등성을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아동 학교적응에 대한 각 체계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체계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가족체계에서는 부모 자녀의사소통이 긍정적일수록, 학교체계에서는 응집성이 높고, 교사지지가 높으며, 평등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체계의 경우 학교 적응에 대한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친구체계에 비해 개인체계, 가족체계, 학교체계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경로분석을 통해 개인체계, 가족체계, 사회체계의 각 체계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전체효과 및 직접효과의 경우, 응집성, 교사지지, 자아존중감의 순으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간접효과의 경우, 부모 자녀 의사소통, 수용적 양육태도, 응집성의 순으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적응에 학교체계가 갖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가족체계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는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자아존중감 수준에 영향을 주게 되어 간접적으로 학교적응 수준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요인 가운데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아동의 학교적응을 논함에 있어 학교라는 단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학교적응은 개인체계와 가족체계, 친구체계, 그리고 학교체계를 모두 포함한 통합적 관점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학생-부모-학교-지역사회 모두에 개입하고 이들을 연계하여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는 효과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상담 혹은 학교부적응 아동을 위한 가족단위 집단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학교 및 학급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또한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문제의 원인과 대처방안을 교육하거나 훈련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 가족, 친구, 학교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학교적응과 관련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입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학교사회사업은 아동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매우 적절한 개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의 학교적응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오늘날 아동들의 신체적 성숙이 빨라지는 저연령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학교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고민과 문제행동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아동의 학교적응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생태체계적 관점으로 구분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첫째, 학교적응 집단과 학교부적응 집단간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며, 셋째, 각 체계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서울시내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와 이론을 근거로 연구문항을 구성하였고 예비조사를 거쳐 이를 수정·보완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 집단의 경우 학교부적응 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고, 부모 양육태도를 수용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부모 자녀 의사소통이 긍정적이며, 긍정적인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학교의 응집성과 교사지지, 평등성을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아동 학교적응에 대한 각 체계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체계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가족체계에서는 부모 자녀의사소통이 긍정적일수록, 학교체계에서는 응집성이 높고, 교사지지가 높으며, 평등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체계의 경우 학교 적응에 대한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친구체계에 비해 개인체계, 가족체계, 학교체계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경로분석을 통해 개인체계, 가족체계, 사회체계의 각 체계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동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전체효과 및 직접효과의 경우, 응집성, 교사지지, 자아존중감의 순으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간접효과의 경우, 부모 자녀 의사소통, 수용적 양육태도, 응집성의 순으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적응에 학교체계가 갖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가족체계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는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자아존중감 수준에 영향을 주게 되어 간접적으로 학교적응 수준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요인 가운데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아동의 학교적응을 논함에 있어 학교라는 단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학교적응은 개인체계와 가족체계, 친구체계, 그리고 학교체계를 모두 포함한 통합적 관점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학생-부모-학교-지역사회 모두에 개입하고 이들을 연계하여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는 효과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상담 혹은 학교부적응 아동을 위한 가족단위 집단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학교 및 학급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또한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문제의 원인과 대처방안을 교육하거나 훈련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 가족, 친구, 학교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학교적응과 관련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입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학교사회사업은 아동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매우 적절한 개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s very important; however, as physical maturity of children becomes faster recently, the age of students having problems related to school gets lower. In view of this, it is necessary to find out the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purpose of this s...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s very important; however, as physical maturity of children becomes faster recently, the age of students having problems related to school gets lower. In view of this, it is necessary to find out the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affect children's school adjustment. So this study compares school adjusted group with school maladjusted group, and identifies the relation between various variables and school adjustment as well as the path of each variables.
This study categorized various variables into 3 system variances according to the eco-systems perspective. Personal system variance is self-esteem, family system variances are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 and social system variances are friendship and school environment. School environment means cohesion, teacher support, and equality. This study included 247 students in five or six grade in Seoul. The questionaries were made on the basis of the prior studies and these questionaries have been revised and supplemented after pre-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1) school adjusted group showed higher level of personal system variance, family system variances, and social system variances than maladjusted group.
2) the factors affecting the school adjustment are self-esteem,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 cohesion, teacher support, and equality.
3) path analysis shows that cohesion, teacher support, and self-esteem affect school adjustment as a total and direct effect. In case of indirect effect,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 parenting attitude and cohesion affect school adjustment. This result shows that school environment is important factor which affect school adjustment and family system variances affect school adjustment indirectly.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level of children's school adjustment can be improved by the integrative approach which include personal, familial, and social system variances altogether. Therefore school social work should be introduced to the elementary school as the effective means of solution for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ecause school social work is the inclusive method relating among student, family and school.
School social workers can work in a variety of ways: group work with pupils who have low self-esteem, work with parents, consultation and collaboration with teachers to let them enhance the school environment. School social work will serve as the effective intervention for children to adjust to school.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s very important; however, as physical maturity of children becomes faster recently, the age of students having problems related to school gets lower. In view of this, it is necessary to find out the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affect children's school adjustment. So this study compares school adjusted group with school maladjusted group, and identifies the relation between various variables and school adjustment as well as the path of each variables.
This study categorized various variables into 3 system variances according to the eco-systems perspective. Personal system variance is self-esteem, family system variances are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 and social system variances are friendship and school environment. School environment means cohesion, teacher support, and equality. This study included 247 students in five or six grade in Seoul. The questionaries were made on the basis of the prior studies and these questionaries have been revised and supplemented after pre-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1) school adjusted group showed higher level of personal system variance, family system variances, and social system variances than maladjusted group.
2) the factors affecting the school adjustment are self-esteem,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 cohesion, teacher support, and equality.
3) path analysis shows that cohesion, teacher support, and self-esteem affect school adjustment as a total and direct effect. In case of indirect effect,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 parenting attitude and cohesion affect school adjustment. This result shows that school environment is important factor which affect school adjustment and family system variances affect school adjustment indirectly.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level of children's school adjustment can be improved by the integrative approach which include personal, familial, and social system variances altogether. Therefore school social work should be introduced to the elementary school as the effective means of solution for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ecause school social work is the inclusive method relating among student, family and school.
School social workers can work in a variety of ways: group work with pupils who have low self-esteem, work with parents, consultation and collaboration with teachers to let them enhance the school environment. School social work will serve as the effective intervention for children to adjust to school.
주제어
#아동
#학교적응
#학교사회사업
#children
#school adjustment
#eco-systems perspective
#school social work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유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 82 p.
키워드
아동,
학교적응,
학교사회사업,
children,
school adjustment,
eco-systems perspective,
school social work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