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 또래, 교사가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국 조선족과 한국 아동 및 청소년 비교
Parents' Peers' and Teachers' Influence on the Self-concept of Korean-Chinese and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5 = no.207, 2005년, pp.163 - 181  

이사라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연구소) ,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influential factors on adolescent's (10-16 years of age) self-concept in Korean-chinese and Korean cultures. The influence of parenting, peer relationship, and teacher's support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self-concept was assessed with Korean-Chinese and Ko...

주제어

참고문헌 (83)

  1.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동일, 김신호, 이근재, 정일호, 정종진 (2002). 아동 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3. 김미숙(2003). 사교육: 한국 중류층의 경쟁과 불안. 교육사회학 연구, 13(3) 

  4. 김흔숙, 이경옥(2000).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과 부.모.교사의 자아개념 추론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1), 73-83 

  5. 김희경(1990).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도현심, 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33 

  7. 동아일보. 2004년 10월 7일 

  8. 동아일보. 2004년 12월 17일 

  9. 박성연(1996). 인간발달 I -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10. 박수경(1992).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및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경희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11.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12. 박혜원, 이사라(2005). 부모, 또래 및 교사가 아동의 자아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문화적 비교 연구: 한국과 중국 심양 조선족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1), 181-194 

  13. 신미희(1989). 또래관계에서의 인기도와 자아개념 및 사회성숙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양원경(1999). 또래수용성 및 또래괴롭힘과 남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유재련(1986). 자아개념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논문집, 15 

  16. 이사라(2001).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부모와 또래의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이사라, 박성연(2001). 부모의 양육행동 맞 또래관계가 아동의 자아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22(4), 17-32 

  18. 이정순(1991). 어머니의 자아개념과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연구. 원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임계순(2003). 우리에게 다가온 조선족은 누구인가. 현암사 

  20. 임선화(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종진(1998).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키워주기. 대구: 장원교육 

  22. 조복희, 도현심, 박경자, 박혜원, 이귀옥, 이숙, 이옥, 조성연, 최보가, 현온강, 이경옥, 장유경 (2001). 아동발달백서 2001. 한국아동학회. 한솔 교육문화연구원 

  23. 조복희, 이귀옥, 박혜원, 이진숙, 한세영(2004). 연변 조선족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생태학적접 근. 아동학회지, 25(3), 127-140 

  24. 최미경(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아의 경험.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허청선, 이광호(1995). 중국 조선족 민족교육의 발전 특성과 위기에 대한 재고찰. 한국청소년연구, 21, 60-80 

  26.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differences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 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3 

  27. Bernt, T. J. (1979). Developmental changes in conformaty to peers and par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5, 606-616 

  28. Blyth, D. & Traegar, C. (1988). Adolescent self-esteem and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peers. In S. Salzinger, J. Antrobus & M. Hammer(Eds.), Social networks of children, adolescents, and college students(p.171-194). Hillsdale, NJ: Erlbaum 

  29. Brown, B. B. & Huang, B. (1995). Examing parenting practices in different peer contexts: Implications for adolescent trajectories. In L. J. Crockett & A. C. Crouter(Eds.), Pathways through adolescence: Individual development in relation to social contexts (p.151-174). Mahwah, NJ: Erlbaum 

  30. Brown, B. B., Mounts, N., Lamborn, S.D., & Steinberg, L. (1993). Parenting practices and group affiliation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4, 467-482 

  31. Butler, R. & Ruzany, N. (1993). Age and socialization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arision motives and normative ability assessment in kibutz and urban children. Child Development, 62, 532-543 

  32. Cooley, C. H. (1902).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New York: Scribner's 

  33.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Freeman 

  34. Cotterell, J. (1992). The relation of attachments and supports to adolescent well being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7, 28- 42 

  35. Davidson, H. H. & Long, G. (1960).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teachers feelings towards them related to self perception, school achivement and behavior.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29, 107-118 

  36. Dekovic, M. & Meeus, W. (1997). Peer relations in adolescence: Effects of parenting and adolescents' self-concept. Journal of Adolescence, 20, 163-176 

  37.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2nd ed.). New York:Norton 

  38. Feiring, C. & Taska, L. S. (1996). Family self-concept: Ideas on its meaning. In B. A. Bracken(Ed.), Handbook of self-concept: Development, social and clinical considerations(p. 317-373). New York: Wiley 

  39. Felker, D. W. (1995). Building positive self-concept. 김기정역. 문음사 

  40. Fuligini, A. J. & Eccles, J. S. (1993).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early adolescents' orientation towards peers. Development Psychology, 29, 622-632 

  41. Fuligini, A. J. & Stevenson, H. W. (1995). Time-use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mong Chinese, Japanese, and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Child Development, 66, 830-842 

  42. Fuligini, A. J., Tseng, V., & Lam, M. (1999). Attitudes toward family obligations among American adolescents with asian, latin american, and european backgrounds. Child Development, 70, 1030-1044 

  43. Fuligini, A. J., Yip, T.,& Tseng, V. (2002). The impact of family obligation on the daily activit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inese American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73, 302-314 

  44. Gecas, V. & Seff, M. A. (1990). Families and adolescents: A review of the 1980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941-958 

  45. Grotevant, H. (1998). Adolescent development in family contexts. In W. Damon & N. Eisenberg(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 p 1097-1150). New York: Willy 

  46. Hare, B. R. (1985). The Hare general and areaspecific( school, peer, and home) self-esteem scale.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Sociology, SUNY Stony Brook, New York 

  47. Harris (1998). The nurture assumption: Why children turn out they way they do. New York: Free Press 

  48. Harter, S. (1988). The construction and conservation of the self: James and Cooley revisited. In D.K. Lapsley & F. C. Power(Eds.), Self, ego and Identity: Integrative approaches. New York: Springer-Verlag, 42-70 

  49. Harter, S. (1990). Issues in the assessment of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LaGreca(Ed.), Through the eyes of a child. Boston: Allyn and Bacon 

  50. Harter, S. (1996). Historical roots of contemporary issues involving self-concept. In B. A. Bracken(Ed.), Handbook of self-concept: Developmental, social, and clinical considerations(p. 1-37). New York: Willy 

  51. Harter, S. (1999). The construction of the self: A developmental perspective. New York: Guilford Press 

  52. Hattie, J. A. (1992). Self-concept. Hillsdale, NJ: Erlbaum 

  53. Hay, I. & Ashman, A. F. (2003). The development of adolescents' emotional stability and general self-concept: .the interplay of parents, peers, and gender.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50(1), 2003 

  54. Hay, I., Ashman, A. F., & van Kraayenoord, C. E. (1997).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achievement on self-concept using an intraclass design and a comparison of the PASS and SDQ-1 self-concept tes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7, 311-321 

  55. Hilgard, E. R., Atkinson, R. L., & Atkinson, R. C. (1979). Introduction to psychology(7th ed). New York: Harcourt Brace Jovanovich 

  56. Ho, D. Y. F. (1981). Traditional patterns of socialization in Chinese society. Acta Psychologica Taiwanica, 23, 81-95 

  57. Hoge, D. R., Smit, E. K., & Hanson, S. L. (1990). School experiences predicting changes in selfesteem of sixth-and seventh-grad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117-126 

  58. Kaplan, H. B. (1996). Psychosocial stress from the perspective of self-theory. In H. B. Kaplan(Ed.), Psychosocial stress: Perspectives on structure, theory, life-course, and methods(p. 175-244). San Diego, CA: Academic Press 

  59. Lamborn, S. D., Mounts, N. S., Steinberg, L., & Dornbusch, S. M. (1991). Patterns of competence and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2, 1049-1065 

  60. Lerner, R. M., Iwawaki, S., Chihara, T., & Sorell, G. T. (1980). Self-concept, self-esteem, and body attitudes among Japanese male and female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1, 847-855 

  61. Lewin, K. (1936). Principles of topopological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62. Marsh, H. W. (1990). A multidimensional, hierarchical model of self-concept: Theoretical and empirical justific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 77-172 

  63. McCormick, C. B. & Kennedy, J. H. (1994). Parentchild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selfesteem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3, 1-18 

  64. McGuire, W. J. (1983). A contextualist theory of knowledge: Its implications for innovations and reform in psychological research. In L. Berkowitz(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16(p.1-47). New York: Academic Press 

  65. Mead, G. H. (1934): Mind, self, and sociel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66. Midgett, J., Ryan, B. A, Adams, G. R., & Corvillesmith, J. (2002). Complicating achievement and self-esteem: Considering the joint effects of child characteristic and parent-child interatc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7, 132-143 

  67. O'Koon, J. (1997). Attachmnent to parents and peers in late adolescenc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self-image. Adolescence, 32, 471-453 

  68. Piaget, J. (1977). The development of thought: Equilibrium of cognitive structures. New Yark: Viking 

  69. Pomerantz, E. M., Ruble, D. N., Frey, K. S., & Grenlich, F. (1995). Meeting goals and confronting conflict: Children's changing perceptions of social comparison. Child Development, 66, 723-738 

  70. Raja, S. N., McGee, R., & Stanton, W. R. (1991). Perceived attachments to parents and peers and psychological well 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1, 471-485 

  71. Roberts, R. E. L. & Bengston, V. L. (1996). Affective ties to parents in early adulthood and selfesteem across 20 years. Social Psychology Quarterly, 59, 96-106 

  72.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73. Ros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 

  74. Rosenberg, M. (1985). Self-concep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In R. L. Leahy(Ed.), The development of self(p. 55-121). Orlando, FL: Academic Press 

  75. Ryan, B. A. & Adams, G. R. (1999). How do families affect children's success in school? Educational Quarterly Review, 6, 30-43 

  76. Shaffer, D. R. (2000)(4th ed.).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Belmont, CA, USA:Wadworth/ Thomson Learning 

  77. Shavelson, R. J. & Bolus, R. (1982). Self-concept: The interplay of theory and methods.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to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 Simmons, R. G., Blyth, D. A, Van Cleave, E. F., Bush, D. M. (1979). Entry into early adolescence: The impact of school structure, puberty, and early dating on self-esteem.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4, 948-967 

  79. Staines, J. W. (1958). Self-pictures as a factor in the classroom.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28(2), 97-111 

  80. Thorne, A. & Michaelieu, Q. (1996). Situating adolescent gender and self-esteem with personal memories. Child Development, 671, 1374-1390 

  81. Washburn, W. C. (1962). The effects of phsique and intrafamily tension on self-concepts in adolescent male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6, 460-466 

  82. Wilks, J. (1986). The relative importance of parents and friends in adolescent decision making.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5, 323-334 

  83. Woolfolk, A. E. (1995). Educational Psychology. Boston: Allyn and Bac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