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새로운 사고 방식을 익히는 것이다.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즉, 한 언어를 알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반영된 문화를 알아야 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언어 속에는 많은 문화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어 문화를 모르고서 언어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한 언어를 올바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표면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그 언어 속에 담겨 있는 함축적인 의미와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 배경까지 이해하는 의사 소통 능력을 길러야 한다. 외국어를 학습하는 사람은 대부분 문화 충격을 경험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학습자가 문화 이식의 단계를 빠르게 통과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문화를 통한 언어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도를 높여 내적 동기를 더해 준다.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은 다음과 같은 목표와 방향에 따라 실현되어야 한다. ■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목표 ■ 한국 문화의 바른 이해를 통하여 한국어의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돕는다. 언어에 내포된 문화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관습화된 행동을 이해하여 한국어로 원활한 의사 소통을 한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과 삶의 방식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타국의 문화와 ...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새로운 사고 방식을 익히는 것이다.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즉, 한 언어를 알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반영된 문화를 알아야 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언어 속에는 많은 문화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어 문화를 모르고서 언어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한 언어를 올바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표면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그 언어 속에 담겨 있는 함축적인 의미와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 배경까지 이해하는 의사 소통 능력을 길러야 한다. 외국어를 학습하는 사람은 대부분 문화 충격을 경험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학습자가 문화 이식의 단계를 빠르게 통과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문화를 통한 언어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도를 높여 내적 동기를 더해 준다.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은 다음과 같은 목표와 방향에 따라 실현되어야 한다. ■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목표 ■ 한국 문화의 바른 이해를 통하여 한국어의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돕는다. 언어에 내포된 문화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관습화된 행동을 이해하여 한국어로 원활한 의사 소통을 한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과 삶의 방식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타국의 문화와 한국의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여 상호 문화적인 이해를 한다. 한국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이 목표에 기초하여 한국어 교육의 단계를 초급, 중급, 고급의 3단계로 나누어 각각 그 세부 목표를 세운다.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현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은 문화 지식의 전달이 아닌 한국어의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즉, 문화는 한국어의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둘째,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내용은 언어 능력에 따라 단계별로 분류한다. 셋째, 문화 내용은 한국 문화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문화를 모두 대상으로 한다. 넷째, 문화 내용은 현대 문화와 과거 문화를 적당한 비율로 함께 제시한다. 다섯째,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문화 내용은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문화적 고정 관념을 배제하고 문화 우월주의나 문화적 사대주의를 지양해야 한다. 여섯째,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적 가치가 있는 삽화나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곱째 문화 내용은 학습자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직접 체험하고, 느끼고, 이해하도록 한다. 여덟째, 언어 학습에 문화 내용을 접합시켜서 학습자를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에 노출시킨다. 이 목표와 방향에 기초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단계별 문화 내용을 설정한다. 먼저, 언어 교육을 위한 문화를 분류하고, 본고에서 설정한 틀을 기준으로 기존에 나와 있는 한국어 교재의 문화 교육적 측면을 분석한다. 그리고, 언어 교육을 위한 문화의 분류틀에 기초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단계별 문화 내용 분류표를 작성한다. 단계별 문화 내용 분류표는 다음과 같다. ◁표 삽입▷ (원문을 참조하세요) 이 분류표에 따라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교수 요목을 설정한다. 이 문화 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 본다. 먼저, 문화 내용의 교수를 위해 기존에 개발된 방법을 살펴보고, 본고에서 새롭게 개발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본고에서 새롭게 제시한 방법들은 1) 민속 놀이 그림 보고 이야기 만들기, 2) 전래 동화 구연하기, 3) 윷놀이, 4) 만화 읽고 제목 정하기, 5) 충고하기, 6) 인터뷰하기, 7) 에세이 쓰기, 8) 역할극, 9) 영화보기, 10) 언어 표현 비교하기, 11) 한국 노래 부르기, 12) 인형 놀이하기, 13) 신문과 잡지이다. 이 방법들의 실례를 각 단계별로 들어 본다. 초급 단계에서는 윷놀이를, 중급 단계에서는 전래 동화 구연하기를, 그리고 고급 단계에서는 고민 상담하기를 예로 들어 구체적인 교수 방법을 살펴 본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교수 요목이나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어 보인다.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교수 내용에 대한 연구와 다양한 교수 방법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새로운 사고 방식을 익히는 것이다.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즉, 한 언어를 알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반영된 문화를 알아야 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언어 속에는 많은 문화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어 문화를 모르고서 언어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한 언어를 올바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표면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그 언어 속에 담겨 있는 함축적인 의미와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 배경까지 이해하는 의사 소통 능력을 길러야 한다. 외국어를 학습하는 사람은 대부분 문화 충격을 경험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학습자가 문화 이식의 단계를 빠르게 통과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문화를 통한 언어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도를 높여 내적 동기를 더해 준다.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은 다음과 같은 목표와 방향에 따라 실현되어야 한다. ■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목표 ■ 한국 문화의 바른 이해를 통하여 한국어의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돕는다. 언어에 내포된 문화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관습화된 행동을 이해하여 한국어로 원활한 의사 소통을 한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과 삶의 방식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타국의 문화와 한국의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여 상호 문화적인 이해를 한다. 한국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이 목표에 기초하여 한국어 교육의 단계를 초급, 중급, 고급의 3단계로 나누어 각각 그 세부 목표를 세운다.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현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은 문화 지식의 전달이 아닌 한국어의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즉, 문화는 한국어의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둘째,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내용은 언어 능력에 따라 단계별로 분류한다. 셋째, 문화 내용은 한국 문화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문화를 모두 대상으로 한다. 넷째, 문화 내용은 현대 문화와 과거 문화를 적당한 비율로 함께 제시한다. 다섯째,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문화 내용은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문화적 고정 관념을 배제하고 문화 우월주의나 문화적 사대주의를 지양해야 한다. 여섯째,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적 가치가 있는 삽화나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곱째 문화 내용은 학습자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직접 체험하고, 느끼고, 이해하도록 한다. 여덟째, 언어 학습에 문화 내용을 접합시켜서 학습자를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에 노출시킨다. 이 목표와 방향에 기초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단계별 문화 내용을 설정한다. 먼저, 언어 교육을 위한 문화를 분류하고, 본고에서 설정한 틀을 기준으로 기존에 나와 있는 한국어 교재의 문화 교육적 측면을 분석한다. 그리고, 언어 교육을 위한 문화의 분류틀에 기초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단계별 문화 내용 분류표를 작성한다. 단계별 문화 내용 분류표는 다음과 같다. ◁표 삽입▷ (원문을 참조하세요) 이 분류표에 따라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교수 요목을 설정한다. 이 문화 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 본다. 먼저, 문화 내용의 교수를 위해 기존에 개발된 방법을 살펴보고, 본고에서 새롭게 개발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본고에서 새롭게 제시한 방법들은 1) 민속 놀이 그림 보고 이야기 만들기, 2) 전래 동화 구연하기, 3) 윷놀이, 4) 만화 읽고 제목 정하기, 5) 충고하기, 6) 인터뷰하기, 7) 에세이 쓰기, 8) 역할극, 9) 영화보기, 10) 언어 표현 비교하기, 11) 한국 노래 부르기, 12) 인형 놀이하기, 13) 신문과 잡지이다. 이 방법들의 실례를 각 단계별로 들어 본다. 초급 단계에서는 윷놀이를, 중급 단계에서는 전래 동화 구연하기를, 그리고 고급 단계에서는 고민 상담하기를 예로 들어 구체적인 교수 방법을 살펴 본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교수 요목이나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어 보인다.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교수 내용에 대한 연구와 다양한 교수 방법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Learning a new language is like learning a new way of thinking. For someone to learn a new language, he or she needs to understand how a person of that culture thinks. In other words, knowledge of the culture of a country affects the learning of a new language. I suggest that the teaching of the Kor...
Learning a new language is like learning a new way of thinking. For someone to learn a new language, he or she needs to understand how a person of that culture thinks. In other words, knowledge of the culture of a country affects the learning of a new language. I suggest that the teaching of the Korean language is most effective when it infuses the teaching of culture into the lesson.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infusion of cultural contents into teaching methods. In Chapter 2, I made the purpose of Korean education through a culture like this. ■The Purpose of Korean Education Through a Culture■ Understanding the culture helps the students to communicate in Korean. When students understand the Korean culture and the way of behaving in a Korean society, it enhances their learning of the Korean language. Students need to understand the way of thinking and the way of life of Korean people. They have to have an appreciation for the way of life of Koreans and the organization of the Korean society. They should be able to recogniz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Korean culture and other cultures so they can introduce Korean culture to others. I divided the levels to three: beginning, intermediate, and advanced and made a purpose of the each level. Korean education through the infusion of culture should be taught like this. The purpose is not a teaching cultural contents but a developing communicative competence through the infusion of cultural information. The cultural contents should be divided into each level by linguistic competence. The cultural contents contain not only Korean culture but also other cultures. It should reflect not only traditional culture but also modem culture. Teachers should use pictures which have the cultural characters. This will help students to learn Korean culture through various activities. In chapter 3, I classified the culture for a language education and made a table for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I also made lists of cultural contents for each level for a Korean education. In chapter 4, I made the teaching methods for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1) Making stories with traditional pictures, 2) Storytelling with fairy tales, 3) Yut-Nori, 4) Making titles of cartoons, 5) Advising, 6) Interviewing, 7) Writing an essay, 8) Role-playing, 9) Watching Movies, 10) Sing Korean songs, 11) Comparison of expressions, 12) Playing with puppets, 13) Using Newspaper and Magazine. I showed the practical examples for each level. The importance of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has been recognized recently, although there has been no practical study about teaching contents and methods. The in-depth study will be required to improve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Learning a new language is like learning a new way of thinking. For someone to learn a new language, he or she needs to understand how a person of that culture thinks. In other words, knowledge of the culture of a country affects the learning of a new language. I suggest that the teaching of the Korean language is most effective when it infuses the teaching of culture into the lesson.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infusion of cultural contents into teaching methods. In Chapter 2, I made the purpose of Korean education through a culture like this. ■The Purpose of Korean Education Through a Culture■ Understanding the culture helps the students to communicate in Korean. When students understand the Korean culture and the way of behaving in a Korean society, it enhances their learning of the Korean language. Students need to understand the way of thinking and the way of life of Korean people. They have to have an appreciation for the way of life of Koreans and the organization of the Korean society. They should be able to recogniz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Korean culture and other cultures so they can introduce Korean culture to others. I divided the levels to three: beginning, intermediate, and advanced and made a purpose of the each level. Korean education through the infusion of culture should be taught like this. The purpose is not a teaching cultural contents but a developing communicative competence through the infusion of cultural information. The cultural contents should be divided into each level by linguistic competence. The cultural contents contain not only Korean culture but also other cultures. It should reflect not only traditional culture but also modem culture. Teachers should use pictures which have the cultural characters. This will help students to learn Korean culture through various activities. In chapter 3, I classified the culture for a language education and made a table for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I also made lists of cultural contents for each level for a Korean education. In chapter 4, I made the teaching methods for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1) Making stories with traditional pictures, 2) Storytelling with fairy tales, 3) Yut-Nori, 4) Making titles of cartoons, 5) Advising, 6) Interviewing, 7) Writing an essay, 8) Role-playing, 9) Watching Movies, 10) Sing Korean songs, 11) Comparison of expressions, 12) Playing with puppets, 13) Using Newspaper and Magazine. I showed the practical examples for each level. The importance of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has been recognized recently, although there has been no practical study about teaching contents and methods. The in-depth study will be required to improve a Korean education through' cultu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