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아동의 읽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양진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읽기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읽기 능력이란 아동이 정보를 단순히 수용하는 능력이 아니라, 자신의 관점에 입각하여 정보를 해석하고 비판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문제해결능력이다. 이는 아동이 자신의 선행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전략을 활용하여 사고, 평가, 판단, 추론, 이해하는 읽기 성취 즉, 기초기능과 이해기능의 영역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읽기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지는 아동의 성취수준과 성별에 따른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효과를 기초기능영역과 이해기능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아동의 잃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아동의 성취수준에 따라 읽기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아동의 성취수준에 따라 기초기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아동의 성취수준에 따라 이해기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아동의 성에 따라 읽기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1.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아동의 성에 따라 기초기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2-2.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아동의 성에 따라 이해기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위해 선정된 연구대상은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ㄱ 초등학교 2학급으로 실험집단 26명, 통제집단 26명 총 52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을 성취수준에 따라 상집단 9명, 하집단 9명씩 나누었다. 자료분석방법은 ...

Keyword

#언어접근법  #아동  #읽기  #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양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ii, 82p.
키워드 언어접근법, 아동, 읽기, 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982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