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3, 2008년, pp.387 - 410
윤진주 , 김영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성언어 중심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만 4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표현언어 및 이해언어 능력과 언어 및 사고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1시에 소재한 M 유치원의 만 4세 유아 40명이다. 연구자는 2학급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음성언어 중심의 언어교육활동이 13주 동안 39회 적용되었다. 자료분석은 표현언어 및 이해언어와 언어 및 사고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증가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적용결과 음성언어 중심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성언어 지식과 과정기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즉, 음성언어의 지식 관련해서는 유아의 표현언어 및 이해언어 능력이 향상되었고 음성언어의 과정기술 관련해서는 지각적ㆍ분석적ㆍ종합적ㆍ추리적으로 사고하면서 듣고 말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poken language-focused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and find out its effects on young children"s expression and comprehension capabilities as well as their language and thinking abil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 children of ag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