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성언어 중심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
The Effects of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With Emphasis on Spoken-Languag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3, 2008년, pp.387 - 410  

윤진주 ,  김영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음성언어 중심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만 4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표현언어 및 이해언어 능력과 언어 및 사고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1시에 소재한 M 유치원의 만 4세 유아 40명이다. 연구자는 2학급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음성언어 중심의 언어교육활동이 13주 동안 39회 적용되었다. 자료분석은 표현언어 및 이해언어와 언어 및 사고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증가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적용결과 음성언어 중심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음성언어 지식과 과정기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즉, 음성언어의 지식 관련해서는 유아의 표현언어 및 이해언어 능력이 향상되었고 음성언어의 과정기술 관련해서는 지각적ㆍ분석적ㆍ종합적ㆍ추리적으로 사고하면서 듣고 말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poken language-focused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and find out its effects on young children"s expression and comprehension capabilities as well as their language and thinking abil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 children of ag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