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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실에서의 도덕공동체 형성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신우종 (춘천교육대학교 초등도덕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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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라는 울타리를 매개체로 하여 생활해 나간다. 사회생활은 개인적인 삶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공동체 생활을 더 많이 견지하고 있다. 오늘날 인간 사회의 공동체 생활을 근간으로 하는 삶에 있어, 공동체를 약화시키고 도외시하는 극단적 이기주의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각종의 공동체 생활에서 개인의 이익이 없는 일은 서로 미루고, 설령 공동체 생활에 이익이 되더라도 개인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으려는 풍조는 공동체 자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원인이 된다. 우리 교육 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이러한 극단적인 개인 이기주의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동체 생활을 함에 있어 올바른 인격 형성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봄으로써,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기초적인 방안을 연구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도덕 공동체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도덕 공동체와 관련된 연구를 한 도덕 철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교실에서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실제적인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여기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kind lives within a boundary called 'society' from their birth. Social life can be viewed as community life rather than as an individual life, Today, in the life we live based on community life of human society, radical egoism which weakens and excludes community spirit is prevalent everywhere. 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우종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도덕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0475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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