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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학교관계 및 지역사회관계가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공동체의식 매개효과 원문보기


김주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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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최근 국내에서 다문화수용성과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히 수행되고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나 성인에 대한 연구에 비해 자아정체감 및 가치관을 확립하는 시기인 청소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고,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의 실질적 함양을 위한 논의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관계, 지역사회관계가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공동체의식이 청소년의 학교관계, 지역사회관계와 다문화 수용성의 사이에서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기여하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더불어 성별에 따른 차이, 다문화가정 밀집지역 거주 여부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여 다각적으로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접근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사회복지적 실천적 근거를 제공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의 자료 중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6차년도 자료, 즉 조사가 수행된 2015년 당시 중학교 3학년 1,92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자료에 대한 기술적 통계분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researches related to the recent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the country have been actively carried out and interests are increasing as Korea enters as a multi-cultural society, researches on adolescence, which is the time to establish self-identity and values, are lacking compared to 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주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노충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80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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