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환경이 가지는 의미와 기능은 물리적 도시환경으로서 도시 내 식별성을 높이며, 단조롭기 쉬운 현대도시환경에 시대적 감각과 형태적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문화환경 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적 배경, 시대적 특징에 의해 도시와 가로에 역사성을 부여하며 지역성격을 규정하고 마지막으로 가로나 도시 경관상에 다양한 시대상과 함께 전통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특히 문화적 산물인 도시의 특성을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가로와 가로환경(Nasar, 1979)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로는 도시를 경험하고 파악하는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를 경험하는 요소로서의 가로에 대한 ...
문화환경이 가지는 의미와 기능은 물리적 도시환경으로서 도시 내 식별성을 높이며, 단조롭기 쉬운 현대도시환경에 시대적 감각과 형태적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문화환경 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적 배경, 시대적 특징에 의해 도시와 가로에 역사성을 부여하며 지역성격을 규정하고 마지막으로 가로나 도시 경관상에 다양한 시대상과 함께 전통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특히 문화적 산물인 도시의 특성을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가로와 가로환경(Nasar, 1979)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로는 도시를 경험하고 파악하는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를 경험하는 요소로서의 가로에 대한 이용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대상지는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거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역사․문화 탐방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재조성된 거리로서 이용자와 설계자의 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하고 설계안과 실제 시공된 거리와의 차이를 분석하여 인사동 거리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아울러 유사 계획 및 설계 시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용후 평가에 관한 이론은 평가의 개념과 의의, 과정과 방법,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평가의 틀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인사동 거리의 환경분석을 실시하여 지역 및 사회적 분석, 물리적 환경분석과 인사동 거리의 설계개념을 분석하여 이용자 설문조사, 물리적 흔적관찰, 행태관찰, 현장조사, 인터뷰 등을 사용하였고 이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사동은 역사상 명인들이 많이 살았던 유서깊은 곳으로 일제시대 이후로 서적 및 고미술 관련상가가 들어서기 시작해 조선장롱 등 고가구 뿐만 아니라 고서화 도자기 등의 골동품을 다루는 거리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도시공간 구조상으로는 점이적 위치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고 옛 도읍조직과 새로운 도시조직의 접합지역이며, 역사․문화 활동축과 도심 상업․사무 활동 축의 경계지역, 도심내 간선도로로 둘러싸인 구역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현재 인사동 거리는 총 연장 670M로 종로거리와 안국동 길과 접해있고 안국역, 종로 3가역과 인접해 있으며, 단순디자인, 한국스런 디자인, 12+12골목 살리기 디자인, 주민 손수 가꾸기 디자인을 설계개념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용자 인터뷰 결과 이용자들이 설계가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이용자의 행태조사 결과 대부분 20~30대로 이용자의 편중 현상이 두드러졌고, 단순보행이나 쇼핑의 행태를 보였다. 특히, 차없는 거리 시행으로 인한 주말이용객이 많아 혼잡을 고려한 가로 설계가 요구되어진다. 시설물에서는 대부분의 시설물에 대해 불만족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닥포장에 대한 불만이 높아 시정이 요구되며 배너걸이 또한 인사동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 시설물로 보다 전통적이며 거리와 어울리는 요소의 활용이 요구되었다. 인사동이 가져야할 바람직한 이미지로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거리’(33.7%)로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차량혼잡과 위락업소증가, 역사문화유적 훼손 및 손상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사동의 이미지로는 옛물건(29.9%)과 전통찾집(27.9%), 골목(14%)로 나타났고, 이미지를 훼손하는 시설물로는 바닥포장(23.3%)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넷째, 이를 토대로 한 유사 설계 시 고려할 점은 거리 이미지와 정체성을 고려한 설계, 이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설계 요소추출, 시민참여요소의 적극적 홍보, 휴게공간 확대, 걷기 편안하고 안전한 포장재료 선정 등을 들 수 있다.
문화환경이 가지는 의미와 기능은 물리적 도시환경으로서 도시 내 식별성을 높이며, 단조롭기 쉬운 현대도시환경에 시대적 감각과 형태적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문화환경 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적 배경, 시대적 특징에 의해 도시와 가로에 역사성을 부여하며 지역성격을 규정하고 마지막으로 가로나 도시 경관상에 다양한 시대상과 함께 전통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특히 문화적 산물인 도시의 특성을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가로와 가로환경(Nasar, 1979)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로는 도시를 경험하고 파악하는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를 경험하는 요소로서의 가로에 대한 이용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대상지는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거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역사․문화 탐방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재조성된 거리로서 이용자와 설계자의 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하고 설계안과 실제 시공된 거리와의 차이를 분석하여 인사동 거리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아울러 유사 계획 및 설계 시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용후 평가에 관한 이론은 평가의 개념과 의의, 과정과 방법, 선행연구 등을 통하여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평가의 틀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인사동 거리의 환경분석을 실시하여 지역 및 사회적 분석, 물리적 환경분석과 인사동 거리의 설계개념을 분석하여 이용자 설문조사, 물리적 흔적관찰, 행태관찰, 현장조사, 인터뷰 등을 사용하였고 이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사동은 역사상 명인들이 많이 살았던 유서깊은 곳으로 일제시대 이후로 서적 및 고미술 관련상가가 들어서기 시작해 조선장롱 등 고가구 뿐만 아니라 고서화 도자기 등의 골동품을 다루는 거리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도시공간 구조상으로는 점이적 위치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고 옛 도읍조직과 새로운 도시조직의 접합지역이며, 역사․문화 활동축과 도심 상업․사무 활동 축의 경계지역, 도심내 간선도로로 둘러싸인 구역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현재 인사동 거리는 총 연장 670M로 종로거리와 안국동 길과 접해있고 안국역, 종로 3가역과 인접해 있으며, 단순디자인, 한국스런 디자인, 12+12골목 살리기 디자인, 주민 손수 가꾸기 디자인을 설계개념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용자 인터뷰 결과 이용자들이 설계가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이용자의 행태조사 결과 대부분 20~30대로 이용자의 편중 현상이 두드러졌고, 단순보행이나 쇼핑의 행태를 보였다. 특히, 차없는 거리 시행으로 인한 주말이용객이 많아 혼잡을 고려한 가로 설계가 요구되어진다. 시설물에서는 대부분의 시설물에 대해 불만족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닥포장에 대한 불만이 높아 시정이 요구되며 배너걸이 또한 인사동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 시설물로 보다 전통적이며 거리와 어울리는 요소의 활용이 요구되었다. 인사동이 가져야할 바람직한 이미지로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거리’(33.7%)로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차량혼잡과 위락업소증가, 역사문화유적 훼손 및 손상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사동의 이미지로는 옛물건(29.9%)과 전통찾집(27.9%), 골목(14%)로 나타났고, 이미지를 훼손하는 시설물로는 바닥포장(23.3%)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넷째, 이를 토대로 한 유사 설계 시 고려할 점은 거리 이미지와 정체성을 고려한 설계, 이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설계 요소추출, 시민참여요소의 적극적 홍보, 휴게공간 확대, 걷기 편안하고 안전한 포장재료 선정 등을 들 수 있다.
Street and Street environment is not only important elements to develop characteristic of city as a cultural product also significances to experience and understand city. However, it has hardly ever been carried out Post Occupancy Evaluation (P.O.E.) of Street because there have not been many o...
Street and Street environment is not only important elements to develop characteristic of city as a cultural product also significances to experience and understand city. However, it has hardly ever been carried out Post Occupancy Evaluation (P.O.E.) of Street because there have not been many opportunities for people to reflect their opinions in planning or designing process for urban street. Furthermore, the designing process has ended with the start of construction. This study is for P.O.E. of Insa Dong Street (in Seoul) that just finished renovation as a History․Culture Inquiry Street. It was aimed at presenting desirable development way and making use as basic materials of similar future project through analyzing differences between user and designer and evaluating design plan and present condition after construction. After considering by literature about P.O.E., the format of this study was chosen. According to this rule, this study has observed physical traces, environmental behavior, focused interviews and asked standardized questionnaires and thereby proposed an alternative plan with analyzing result of the research. The result of analysi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 first, Insa-dong street which is 670M in length near Ankuk Dong and Jongro is designed with concept of simplicity, Korea traditionality, saving 12+12 alleyway and resident participation. But depend on research result, large number of users tend to be hard to understand about designer's intention. Second, in terms of user's variables, "the Young group in their twenties" was the largest user's group and most of users use the street as a pedestrian way or shopping mall ; especially, most respondent complained about crowdedness in weekends. Third, this research show that most complained factor was facilities sort of street furniture ; specially, it is necessary to correct paving because there are lots of dissatisfaction about it. 33.7% of the users answered that the image that Insa Dong need to have is street with history and tradition and the image that is concerned with Insa Dong are curio(29.9%), traditional cafe(27.9%), alleyway(14%) and so on. Fourth, according to conclusion of this study, points to be duly considered are 'Design with specific image and identity', 'Using understandable design concept', 'Using safe paving materials', 'Introduction of active participation elements','Planning enough space to rest' and all that sort of thing.
Street and Street environment is not only important elements to develop characteristic of city as a cultural product also significances to experience and understand city. However, it has hardly ever been carried out Post Occupancy Evaluation (P.O.E.) of Street because there have not been many opportunities for people to reflect their opinions in planning or designing process for urban street. Furthermore, the designing process has ended with the start of construction. This study is for P.O.E. of Insa Dong Street (in Seoul) that just finished renovation as a History․Culture Inquiry Street. It was aimed at presenting desirable development way and making use as basic materials of similar future project through analyzing differences between user and designer and evaluating design plan and present condition after construction. After considering by literature about P.O.E., the format of this study was chosen. According to this rule, this study has observed physical traces, environmental behavior, focused interviews and asked standardized questionnaires and thereby proposed an alternative plan with analyzing result of the research. The result of analysi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 first, Insa-dong street which is 670M in length near Ankuk Dong and Jongro is designed with concept of simplicity, Korea traditionality, saving 12+12 alleyway and resident participation. But depend on research result, large number of users tend to be hard to understand about designer's intention. Second, in terms of user's variables, "the Young group in their twenties" was the largest user's group and most of users use the street as a pedestrian way or shopping mall ; especially, most respondent complained about crowdedness in weekends. Third, this research show that most complained factor was facilities sort of street furniture ; specially, it is necessary to correct paving because there are lots of dissatisfaction about it. 33.7% of the users answered that the image that Insa Dong need to have is street with history and tradition and the image that is concerned with Insa Dong are curio(29.9%), traditional cafe(27.9%), alleyway(14%) and so on. Fourth, according to conclusion of this study, points to be duly considered are 'Design with specific image and identity', 'Using understandable design concept', 'Using safe paving materials', 'Introduction of active participation elements','Planning enough space to rest' and all that sort of t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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