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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사 직원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운항승무원(Cockpit crew)들의 효율적인 일정계획/할당문제는 항공사들의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현재 사례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는 운항승무원일정계획/할당모형은 노선상에서 모기지를 출발하여 모기지로 돌아오는 방법으로 승무원들의 해외 체재기간을 장기화하여 인력관리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 또한 불공평한 과중한 비행시간 할당은 운항승무원들로 하여금 충분한 휴식 결여로 대형항공기 사고와 같은 사고유발 가능성 내재는 물론이거니와 일정시간 이상 운항시간의 경우는 이에 따른 수당의 급격한 증가 등 인력관리에 있어서 여러 난점이 있다. 운항승무원의 항공일정계획은 승무경로의 패턴을 결정하는 문제와 조종사를 스케줄에 할당하는 로스터링문제로 구분하여 2단계로 작성되는데 수리모형을 이용하여 최적스케줄를 작성하기에는 방대한 데이타와 계산 시간상의 한계로 주로 ...
The efficient scheduling/crew rostering for cockpit crew, the most important personnel of the airline company, is critical in operation of airline industry. Because of increase of oversea stay of crew and complexity of regulations imposed to them, it is complicated to manage human resources. The all...
저자 | 김국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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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컴퓨터과학 산업시스템공학과 |
지도교수 | 이영훈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v, 60p. |
키워드 | 운항승무원 승무원 할당문제 승무경로 승무계획 pairting crew scheduling crew rostering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1307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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