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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취득 표준교재 제공에 관한 고찰
A Investigation the Aircraft Pilots Licence Acquisition Standard Reference Material Providing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6 = no.81, 2016년, pp.580 - 587  

박원태 (대한민국 공군 항공안전단 비행표준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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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을 위한 표준교재 제공의 필요성과 제공 방법에 관한 제안을 목적으로 미국 FAA와 한국 공군 사례 분석과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을 취득한 조종사 및 예비조종사 178명의 자료를 실증 분석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국내의 경우 표준교재 제공에 제한을 두고 있는 실정과는 달리 미 FAA와 한국공군의 경우 표준교재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증분석결과 항공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을 위해 표준교재 제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중요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역량 있는 항공기조종사 육성을 위해서는 표준교재의 제공이 필요하며, 이는 항공운송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의한 항공기조종사 부족상황을 완화시키고, 다양한 항공기 관련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urpose of suggesting the necessity and proper method of providing the standard reference material for acquiring the aircraft pilot license, this study provides the FAA and ROKAF case study, and positively analyzes the materials of 178 pilots and student pilots who acquired the aircraft pil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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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을 위한 표준교재 제공의 필요성과 제공방법에 관한 제안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 FAA와 한국 공군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실질적인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에 있어 표준교재 제공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실증분석하기 위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을 위한 효과적인 표준교재 제공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표준교재 제공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명을 취득하려는 예비조종사들이 자료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을 위한 표준교재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 FAA와 한국공군의 사례를 검토함과 동시에 항공기조종사들의 인식을 실증 분석하여 효과적인 표준교재지원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을 위한 효과적인 표준교재 제공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표준교재 제공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명을 취득하려는 예비조종사들이 자료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을 위한 표준교재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 FAA와 한국공군의 사례를 검토함과 동시에 항공기조종사들의 인식을 실증 분석하여 효과적인 표준교재지원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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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조종인력의 증감 추이 전망은 어떠한가? 이상과 같이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급속한 성장은 운항승무원의 수요를 촉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항공승무원 중 항공 조종인력은 2006년 3,200여명에서 2010년 4,200여명으로지속적으로 증가되었으며, 이러한 증가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2]. 또한 조종사 직업의 선호도가 높으며, 저비용의 국내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하여 항공 조종인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항공기조종사 자격증명취득을 희망하는 인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항공운송산업은 1990년대부터 어떤 변화를 겪었는가? 1919년 민간항공운송이 개시된 이래 세계 항공운송산업은 전쟁, 질병, 경기침체, 유가상승과같은위협적인 산업환경에도 불구하고양적, 질적으로비약적인성장을지속하여왔다. 특히 1990년대부터 시작된 정보통신 분야의 발전은 생산 및 소비시장의 글로벌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인하여 서비스 산업의 규모와 범위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은 1948년 최초의 민항인 대한국민항공사 (KNA; Korea National Airlines)가 출범한 이래 1963년 대한항공공사, 1969년 대한항공(KAL)이 운항을 개시함으로서 본격적인 항공운송산업이 태동하게 되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초기 발전은 어떻게 되었는가? 특히 1990년대부터 시작된 정보통신 분야의 발전은 생산 및 소비시장의 글로벌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인하여 서비스 산업의 규모와 범위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은 1948년 최초의 민항인 대한국민항공사 (KNA; Korea National Airlines)가 출범한 이래 1963년 대한항공공사, 1969년 대한항공(KAL)이 운항을 개시함으로서 본격적인 항공운송산업이 태동하게 되었다. 1970-80년대 국력의 신장과 항공수요의 증가,1980년대 초에 전 세계 항공업계를 지배한 항공사의 규제완화정책 등 내·외부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1988년 제2민항인 아시아나 항공이 출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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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D. Y. Yoon, "Re-architecture and challenge of air transport industry in Korea," Journal of Civil Aviation Promotion, Vol. 63, pp. 39-55, Oct. 2010. 

  2. K. S. Lee and H. I. Lee, "A study on the airline pilot recruitment for a effective utilization,"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Vol. 74, pp. 1-19, Jun. 2011. 

  3. C. Y. Kim and Y. M. Kim, "A study on pilot education & training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Aerospace and Environmental Medicine, Vol. 12, No. 2, pp. 78-88, Jun. 2003.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epublic of Korea(ROK) law No14114 Civil aeronautical law, 2016.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 department ordinance No367 Civil aeronautical law enforcement regulation Article 81.(1) and attached 10. 

  6. US FAA Manual,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FAA, 2015. 

  7. US FAA-H-8083-3B, Airplane Flying Handbook, FAA, 2004. 

  8. US FAA-H-8083-9A, Aviation Instructor's Handbook, FAA, 2008. 

  9. US FAA-H-8083-15B, Instrument Flying Handbook, FAA, 2012. 

  10. US FAA-H-8083-16, Instrument Procedures Handbook, FAA, 2015. 

  11. Ministry of Defense, ROK law No13774 Military Aircraft operation and etc law, 2016. 

  12. ROKAF, ROKAF Instructions 13-1, General Flight ROKAF Headquarters, 2015. 

  13.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13-1-1, Instrument Flight ROKAF Headquarters, 2016. 

  14.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13-1-2, Visual Flight ROKAF Headquarters, 2015. 

  15.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13-1-3, Air Navigation ROKAF Headquarters, 2015. 

  16. ROKAF, ROKAF Instructions 3-10, Flight Management Policy ROKAF Headquarters, 2015. 

  17. ROKAF, ROKAF Technical Order(TO) KT-1 Basic Trainer ROKAF Headquarters, 2004. 

  18.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14, KT-1 Aircrew Flight Training ROKAF Headquarters, 2015. 

  19.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9-1, Terminal Instrument Procedures(TERPS) ROKAF Headquarters, 2014. 

  20.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9-3, Flight Inspection Procedures ROKAF Headquarters, 2007. 

  21. ROK Air Force(ROKAF) publication, ROKAF Flight Imformation publication ROKAF Headquarters, 2016. 

  22.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8-2, Flight Information Service ROKAF Headquarters, 2015. 

  23.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8-1, Airbase Flight Management ROKAF Headquarters, 2015. 

  24.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3-7-1, Air Traffic control Procedures ROKAF Headquarters, 2014. 

  25. ROKAF, ROKAF Headquarters Guide(book) 16-1-1, Aeronautical Meteorology Observation ROKAF Headquarter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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