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속 제품배치를 통한 간접광고 실태의 비교연구 : 한·미 영화 속에 배치된 다국적 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indirect action advertising by the product placement in films : Focus on multinational product placements in films in Korea and U.S. Hollywood 원문보기


이관준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학과 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국에서의 영화 속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 PPL)를 통한 간접광고는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대안적 촉진수단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영화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핵심요소로 그 위치를 확고히 차지하고 있다. 즉 오늘날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은 세계 영화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 헐리우드영화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기 위해 적지 않은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영화제작사들은 광고주의 제작비 지원을 통해 세계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질 높은 영화를 제작하는 것이다. 반면 국내에서는 최근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이제서야 비로소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국내의 다국적 기업이 영화 PPL을 통한 글로벌 마케팅을 기획하고 전개함에 있어 이론적 기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다음의 다섯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 국내 PPL시장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PPL유형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가? 연구문제 2) 국내 10대 흥행영화(1997년~2000년, 서울 기준)와 미국 헐리우드 10대 흥행영화(1982년~2000년, 전 세계 기준)에 등장하는 다국적 브랜드 제품의 품목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국내 10대 흥행영화(1997년~2000년, 서울 기준)와 미국 헐리우드 10대 흥행영화(1982년~2000년, 전 세계 기준)에 등장하는 다국적 브랜드 제품의 노출빈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국내 10대 흥행영화(1997년~2000년, 서울 기준)와 미국 헐리우드 10대 흥행영화(1982년~2000년, 전 세계 기준)에 등장하는 다국적 브랜드 제품의 배치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5) 국내 다국적 브랜드 제품이 영화 PPL을 통해 해외 틈새시장을 효율적으로 개척하기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irect action advertising by the product placement in films in America is not only playing an important role as an alternative accelerating way of an existing traditional advertisement communication but also accounting for the position as very important major factors in the film industry. In other...

주제어

#영화 제품배치 간접광고 광고 영화광고 PP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관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홍보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78p.
키워드 영화 제품배치 간접광고 광고 영화광고 PP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734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