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원문보기


차광훈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 목표, 내용, 운영, 평가 경향을 Bereday의 비교 연구 방법을 통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 개정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으로 한·일간의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에서 개정기간은 1981년까지 한일 양국은 약 10년 주기로 개정하였다. 그 이후 한국은 5년 주기로 7차례 개정되었고, 일본은 약 10년 주기로 8차례 개정되었다. 2. 한국와 일본의 신 교육과정의 비교 첫째,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 양국은 국가 수준의 목적 아래 기본 방향이나 교과 목표를 진술하고 있으나, 한국은 총괄목표 아래 하위 목표를 진술하고 있으며, 일본은 교과 목표 아래 저·중·고학년별로 학년 목표를 진술하고 있다. 둘째,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에서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저·중·고학년으로 분리하여 양국은 운동영역에서 중학년의 활동내용 영역은 통합에서 고학년은 분화로, 일본이 한국에 비해 더 분화적이다. 한국은 필수 내용과 선택 내용을 채택하고, 저학년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pply basic data for the revision of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if it is revised, by conducting a comparative analysis using Bereday's study methods with respect to changes, objectives, content, administration and evaluation for the elemen...

Keyword

#한국 일본 초등학교 교육과정 체육 체육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광훈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체육교육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87p.
키워드 한국 일본 초등학교 교육과정 체육 체육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819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