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의 정상적인 운영과 체육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개정 교육과정과 일본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학교 현장의 체육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문헌자료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한국과 일본의 교육 과정 개정 배경은 일본의 교육과정은 국가 이상의 추구와 개인에 대한 의미 추구에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두 가지 방향에 따라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우리나라 교육과정도 일...
체육수업의 정상적인 운영과 체육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개정 교육과정과 일본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학교 현장의 체육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문헌자료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한국과 일본의 교육 과정 개정 배경은 일본의 교육과정은 국가 이상의 추구와 개인에 대한 의미 추구에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두 가지 방향에 따라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우리나라 교육과정도 일본 교육과정 변화와 유사하게 변화 되어 왔으며,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따라 6차례 개정되었다. 양국은 거의 비슷한 중앙집권적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은 1976년 이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학교 중심으로 학교의 재량권을 대폭 늘렸고 우리나라도 6차 교육과정 이후 교육과정에 대한 자율권 및 재량권이 지방으로 분산되었다. 특히 이번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 흐름이 학부모·학생 등 수요자 중심의 학교교육을 다양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원인사 등의 학교운영 관련 핵심 권한을 학교에 직접 부여하여 학교 자율화를 높이려고 하고 있다.
반면 일본은 최근 여유와 생애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강조하여 지금까지 실시한 융통성 교육에 대한 반성을 계기로 종합학습시간을 대폭 줄이고, 주요 교과의 시간수를 늘렸다. 여유 있는 교육을 벗어나 지식 위주의 교육방향을 확립하려고 하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체육보건 시간을 증가 시켜 기존의 270시수를 315시수로 증가시켰다. 한국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고등학교에서의 선택 과목군을 확대하여 체육교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한국의 개정 중점 사항은 체육 교과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를 받아 들여 체육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전환하여 체육 내용의 역할과 기준을 강조하고 단위 학교와 교사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하였다. 일본은 체육 교과를 평생 체육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체육 교과를 통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밑거름을 만들고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로 경쟁이나 공동의 삶을 실천하며 사회에서 맡은바 책임을 다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만드는 것이 개정 교육의 중점 사항이다.
셋째,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목표 영역을 보면 총괄 목표 아래 하위 목표를 세우는 체제를 갖고 있다. 한국은 총괄목표 아래 5가지 일반목표를 학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일본은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를 두었으나 학년이나 연령에 따라 하위 목표를 달리 하였다. 국가 수준의 목표를 진술하고 학년이나 연령에 따라 더 세분화된 목표로 학년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은 이번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내용 선정에 있어서 학교와 교사에게 많은 자율권을 주었다. 내용 선정을 기존까지는 내용 8개 영역(체조, 육상, 수영, 개인 및 단체운동, 무용, 체력운동, 이론, 보건)으로 나누어 제시했던 것을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이라는 3개 영역별로 구분하여 대영역 별로 최소 1개 이상의 신체 활동을 선택하거나, 신체 활동의 선택 예시가 없을 경우 적합한 신체 활동을 선택해서 실시하게 하였다. 일본은 기존의 내용(체방 운동, 기계운동, 육상경기, 수영, 구기, 무도, 댄스, 체육에 관한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여 수업 시수의 확대 및 필수와 선택 내용에만 변화를 주었다.
체육수업의 정상적인 운영과 체육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개정 교육과정과 일본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학교 현장의 체육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문헌자료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한국과 일본의 교육 과정 개정 배경은 일본의 교육과정은 국가 이상의 추구와 개인에 대한 의미 추구에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두 가지 방향에 따라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우리나라 교육과정도 일본 교육과정 변화와 유사하게 변화 되어 왔으며,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따라 6차례 개정되었다. 양국은 거의 비슷한 중앙집권적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은 1976년 이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학교 중심으로 학교의 재량권을 대폭 늘렸고 우리나라도 6차 교육과정 이후 교육과정에 대한 자율권 및 재량권이 지방으로 분산되었다. 특히 이번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 흐름이 학부모·학생 등 수요자 중심의 학교교육을 다양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원인사 등의 학교운영 관련 핵심 권한을 학교에 직접 부여하여 학교 자율화를 높이려고 하고 있다.
반면 일본은 최근 여유와 생애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강조하여 지금까지 실시한 융통성 교육에 대한 반성을 계기로 종합학습시간을 대폭 줄이고, 주요 교과의 시간수를 늘렸다. 여유 있는 교육을 벗어나 지식 위주의 교육방향을 확립하려고 하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체육보건 시간을 증가 시켜 기존의 270시수를 315시수로 증가시켰다. 한국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고등학교에서의 선택 과목군을 확대하여 체육교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한국의 개정 중점 사항은 체육 교과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를 받아 들여 체육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전환하여 체육 내용의 역할과 기준을 강조하고 단위 학교와 교사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하였다. 일본은 체육 교과를 평생 체육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체육 교과를 통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밑거름을 만들고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로 경쟁이나 공동의 삶을 실천하며 사회에서 맡은바 책임을 다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만드는 것이 개정 교육의 중점 사항이다.
셋째,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목표 영역을 보면 총괄 목표 아래 하위 목표를 세우는 체제를 갖고 있다. 한국은 총괄목표 아래 5가지 일반목표를 학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일본은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를 두었으나 학년이나 연령에 따라 하위 목표를 달리 하였다. 국가 수준의 목표를 진술하고 학년이나 연령에 따라 더 세분화된 목표로 학년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은 이번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내용 선정에 있어서 학교와 교사에게 많은 자율권을 주었다. 내용 선정을 기존까지는 내용 8개 영역(체조, 육상, 수영, 개인 및 단체운동, 무용, 체력운동, 이론, 보건)으로 나누어 제시했던 것을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이라는 3개 영역별로 구분하여 대영역 별로 최소 1개 이상의 신체 활동을 선택하거나, 신체 활동의 선택 예시가 없을 경우 적합한 신체 활동을 선택해서 실시하게 하였다. 일본은 기존의 내용(체방 운동, 기계운동, 육상경기, 수영, 구기, 무도, 댄스, 체육에 관한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여 수업 시수의 확대 및 필수와 선택 내용에만 변화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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