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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레일마모의 요인별 상관관계 및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f Rail Wear and its Reduction Measures 원문보기


홍철기 (서울산업대학교 鐵道 建設 安全工學科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철도 5호선 콘크리트 도상 스테데프(STEDEF)궤도 구간에서 개통 후부터 2001년 현재까지 측정된 레일마모량을 토대로 레일마모와 마모요인별 상관관계 및 저감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곡선반경, 열차통과속도, 캔트부족량, 열차통과톤수 등과 레일마모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곡선반경과 레일마모는 반비례하며, 곡선반경 R≥1,000m구간에서는 곡선 반경이 레일마모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알았다. 반면 레일의 경두화는 마모경감에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열차통과속도와 레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wear of rail over seoul Metro Line 5 with STEDEF track was conducted. For this purpose, correlation between these elements and rail wear has been studied.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the rail wear has deep relationship with curve-radius, train operation ...

Keyword

#레일마모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철기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鐵道 建設 安全工學科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 65 p.
키워드 레일마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2297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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