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웹기반 학습 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에 따라,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에 기초하여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요구 분석, 내용 설계, 프로그램 제작, 운영, 평가의 과정을 살핌으로써 그 구체적인 과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요구 분석과정은 어떠한가?
2.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설계과정은 어떠한가?
3.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작 과정은 어떠한가?
4.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은 어떠한가?
5.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키드스마트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는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N유치원의 만 3, 4, 5세 유아의 부모 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2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IBM이 키드스마트 프로젝트의 하나인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 (http://www.kidsmartearlylearning.org) 사이트의 내용을 우리 나라에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소개하였다. 유아컴퓨터 교육과 관련하여 크게 함께 배우고 놀이하기, 통합하는 기술, 누구나 사용하기의 3가지 주제를 제시하였다.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에서 제시하는 부모교육의 21개 하위 소주제 중에서 우리 나라에 적합하지 않은 특정 민족이나 인종에 대한 편견을 다룬 내용을 제외한 20개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컴퓨터 교육에 관한 20개의 주제의 내용은 연구자에 의하여 번역되었고, 유아교육과 석사학위 이상의 소지자 2인과 유아교육과 교수 1인에 의하여 번역 내용을 감수 받았다.
만족도 평가도구는 김정원(1999)이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서 사용한 것을 본 연구의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맞도록 수정하였다. 수정된 평가도구는 부모교육의 주제와 내용, 질적 수준,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방법과 질적 수준, 전달방법과 실시 시기, 회수, 기간, 재교육에 관련된 2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2002년 3월 27일부터 2002년 4월 29일까지 5주간 운영되었으며, 총 9회의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평균 2-3일에 1회로, 1회의 부모교육에서는 2-3개의 소주제를 선정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가 신청에서 운영, 평가, 토론 등의 전과정은 온라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중간 평가와 만족도 평가에서 나타난 웹기반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구체적인 의견과 토론방에서 토론된 내용과 제안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단계에서는 컴퓨터 교육과 관련한 요구분석 결과는 키드스마트와 일치된 방향을 나타내었다. 웹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환경과 학습자의 분석에 있어서는 참여가 예상되는 지역의 ...
본 연구는 웹기반 학습 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에 따라,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에 기초하여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요구 분석, 내용 설계, 프로그램 제작, 운영, 평가의 과정을 살핌으로써 그 구체적인 과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요구 분석과정은 어떠한가?
2.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설계과정은 어떠한가?
3.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작 과정은 어떠한가?
4.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은 어떠한가?
5.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키드스마트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는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N유치원의 만 3, 4, 5세 유아의 부모 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2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IBM이 키드스마트 프로젝트의 하나인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 (http://www.kidsmartearlylearning.org) 사이트의 내용을 우리 나라에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소개하였다. 유아컴퓨터 교육과 관련하여 크게 함께 배우고 놀이하기, 통합하는 기술, 누구나 사용하기의 3가지 주제를 제시하였다.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에서 제시하는 부모교육의 21개 하위 소주제 중에서 우리 나라에 적합하지 않은 특정 민족이나 인종에 대한 편견을 다룬 내용을 제외한 20개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컴퓨터 교육에 관한 20개의 주제의 내용은 연구자에 의하여 번역되었고, 유아교육과 석사학위 이상의 소지자 2인과 유아교육과 교수 1인에 의하여 번역 내용을 감수 받았다.
만족도 평가도구는 김정원(1999)이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서 사용한 것을 본 연구의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맞도록 수정하였다. 수정된 평가도구는 부모교육의 주제와 내용, 질적 수준,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방법과 질적 수준, 전달방법과 실시 시기, 회수, 기간, 재교육에 관련된 2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2002년 3월 27일부터 2002년 4월 29일까지 5주간 운영되었으며, 총 9회의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평균 2-3일에 1회로, 1회의 부모교육에서는 2-3개의 소주제를 선정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가 신청에서 운영, 평가, 토론 등의 전과정은 온라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중간 평가와 만족도 평가에서 나타난 웹기반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구체적인 의견과 토론방에서 토론된 내용과 제안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단계에서는 컴퓨터 교육과 관련한 요구분석 결과는 키드스마트와 일치된 방향을 나타내었다. 웹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환경과 학습자의 분석에 있어서는 참여가 예상되는 지역의 인프라를 고려하였으며, 지원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파악하고, 잠재적인 부모 학습자들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우리 나라의 경우 웹기반 교육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는 구축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웹기반 교육은 교수설계자 활용 가능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잠재적인 부모 학습자는 인터넷이나 컴퓨터의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부모를 포함하고 있어 이와 같은 특성을 설계에 반영하였다.
둘째, 설계 단계에서는 학습목표, 교수학습 체계, 내용, 평가 전략, 운영에 관한 것을 설계하였다. 본 부모교육에서 제시된 학습 목표는 키드스마트 프로젝트에 기초하여 각 주제별로 내용을 포함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평가 전략과 함께 고려되도록 하였다. 상호작용의 측면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모들이 선호하는 방향의 상호작용을 선택하였다. 상호작용은 교수 전달적인 측면과 피드백,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측면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며, 비동시적인 상호작용의 경우 그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내용은 KidSmart Early Learning의 내용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네비게이션은 부모들에게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방향으로 설계하였다.
셋째, 제작의 단계에서는 설계된 내용 의도를 프로그래머나 웹디자이너가 잘 구현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였다. 제작 과정에서는 전체적인 목표와 세부 내용, 일정, 메뉴 구조, 인터페이스 등을 바탕으로 스토리보드와 플로우차트를 제작하였다. 또한 저작도구와 매체의 선정은 웹서버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개발 언어 등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데이터 관리와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Apache 서버와 PHP, Mysql등을 사용하였다. Mysql을 사용하여 회원정보, 설문조사, 진행사항 등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며, 구체적으로 로그인, 설문조사, 회원관리, 참여 진행 기록, 게시판, 통계표, 관리자 툴, 참여자 컨트롤 등의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하였다. 또한 사이트에서 설문조사, 참여자 컨트롤, 게시판, 관리자 툴, 데이터 관리, 통계 등 모든 부분이 PHP로 제작되었다.
넷째, 운영에 있어서는 먼저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는 특성이 있어 대상자의 선정에 있어서도 충분히 그 목적과 내용, 방법 등을 설명해 주고 참여를 신청 받았다. 이 단계에서 직접적인 참여자들의 개인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의 과정에서의 문제점이나 질문 등의 답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회원 로그인으로 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참여하는 부모들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이메일, 토론방, 새소식 란, 유치원 게시판, 가정통신문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과정을 운영하였다. 웹기반 학습은 개인적으로 학습 시간 등의 조절이 가능한 것을 감안하여, 전체적인 일정을 파악하고 나름대로의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하였다. 운영상의 측면에 있어서 제작과 함께 면대면 교육과 다른 특성을 고려하여 웹의 기술적인 구현이 부모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촉진제가 되도록,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운영에 있어서나 혹은 부모교육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였다.
다섯째, 평가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있어서 모든 부모가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그 필요한 이유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아버지도 참여할 수 있기 때문으로 응답하였다. 이는 부모들이 특정 시간 부모참여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 1회 정도에 소요된 시간은 30분 정도가 가장 많아, 실제 유치원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것보다 적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중간 평가에서는 대체적으로 본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 의사를 나타냈으며, 사례 중심의 소개가 보강되어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 습득의 방법 안내, 다운로드 등의 일반적인 컴퓨터 활용방법과 함께 교육 내용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컴퓨터 교육에 관한 웹기반 부모교육의 주제와 내용과 관련하여 대부분이(96.4%) 부모교육의 주제와 내용에 만족하고, 질적 수준에 있어서 대체적으로(92.9%) 부모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컴퓨터 교육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은 정도는 아주 많이 받았다가 46.4%, 대체로 받았다가 53.6%로 평가하여 부모교육 참여자들이 대체적으로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의 활용 측면에서도 질적으로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부모교육을 통하여 대체적으로 컴퓨터 교육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달 방법에 있어 스토리 중심의 구성이 38.2%로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부모교육 실시 기간으로 5주 정도가, 실시 회수는 9회 정도가, 실시 주기는 일주일에 2회 정도가, 1회에 2개 정도의 소주제가 진행되는 것이 적당하다고 응답했다. 컴퓨터 교육에 관한 부모교육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재교육이 필수적이며, 부모교육이 끝난 후 1개월 후에 1회 정도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인이 참석한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웹기반 학습 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에 따라,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에 기초하여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요구 분석, 내용 설계, 프로그램 제작, 운영, 평가의 과정을 살핌으로써 그 구체적인 과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요구 분석과정은 어떠한가?
2.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설계과정은 어떠한가?
3.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작 과정은 어떠한가?
4.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은 어떠한가?
5.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키드스마트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는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N유치원의 만 3, 4, 5세 유아의 부모 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2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IBM이 키드스마트 프로젝트의 하나인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 (http://www.kidsmartearlylearning.org) 사이트의 내용을 우리 나라에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소개하였다. 유아컴퓨터 교육과 관련하여 크게 함께 배우고 놀이하기, 통합하는 기술, 누구나 사용하기의 3가지 주제를 제시하였다. KidSmart Early Learning Program에서 제시하는 부모교육의 21개 하위 소주제 중에서 우리 나라에 적합하지 않은 특정 민족이나 인종에 대한 편견을 다룬 내용을 제외한 20개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컴퓨터 교육에 관한 20개의 주제의 내용은 연구자에 의하여 번역되었고, 유아교육과 석사학위 이상의 소지자 2인과 유아교육과 교수 1인에 의하여 번역 내용을 감수 받았다.
만족도 평가도구는 김정원(1999)이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서 사용한 것을 본 연구의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맞도록 수정하였다. 수정된 평가도구는 부모교육의 주제와 내용, 질적 수준,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방법과 질적 수준, 전달방법과 실시 시기, 회수, 기간, 재교육에 관련된 2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2002년 3월 27일부터 2002년 4월 29일까지 5주간 운영되었으며, 총 9회의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평균 2-3일에 1회로, 1회의 부모교육에서는 2-3개의 소주제를 선정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웹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가 신청에서 운영, 평가, 토론 등의 전과정은 온라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중간 평가와 만족도 평가에서 나타난 웹기반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구체적인 의견과 토론방에서 토론된 내용과 제안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단계에서는 컴퓨터 교육과 관련한 요구분석 결과는 키드스마트와 일치된 방향을 나타내었다. 웹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환경과 학습자의 분석에 있어서는 참여가 예상되는 지역의 인프라를 고려하였으며, 지원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파악하고, 잠재적인 부모 학습자들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우리 나라의 경우 웹기반 교육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는 구축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웹기반 교육은 교수설계자 활용 가능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잠재적인 부모 학습자는 인터넷이나 컴퓨터의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부모를 포함하고 있어 이와 같은 특성을 설계에 반영하였다.
둘째, 설계 단계에서는 학습목표, 교수학습 체계, 내용, 평가 전략, 운영에 관한 것을 설계하였다. 본 부모교육에서 제시된 학습 목표는 키드스마트 프로젝트에 기초하여 각 주제별로 내용을 포함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평가 전략과 함께 고려되도록 하였다. 상호작용의 측면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모들이 선호하는 방향의 상호작용을 선택하였다. 상호작용은 교수 전달적인 측면과 피드백,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측면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며, 비동시적인 상호작용의 경우 그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내용은 KidSmart Early Learning의 내용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네비게이션은 부모들에게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방향으로 설계하였다.
셋째, 제작의 단계에서는 설계된 내용 의도를 프로그래머나 웹디자이너가 잘 구현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였다. 제작 과정에서는 전체적인 목표와 세부 내용, 일정, 메뉴 구조, 인터페이스 등을 바탕으로 스토리보드와 플로우차트를 제작하였다. 또한 저작도구와 매체의 선정은 웹서버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개발 언어 등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데이터 관리와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Apache 서버와 PHP, Mysql등을 사용하였다. Mysql을 사용하여 회원정보, 설문조사, 진행사항 등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며, 구체적으로 로그인, 설문조사, 회원관리, 참여 진행 기록, 게시판, 통계표, 관리자 툴, 참여자 컨트롤 등의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하였다. 또한 사이트에서 설문조사, 참여자 컨트롤, 게시판, 관리자 툴, 데이터 관리, 통계 등 모든 부분이 PHP로 제작되었다.
넷째, 운영에 있어서는 먼저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는 특성이 있어 대상자의 선정에 있어서도 충분히 그 목적과 내용, 방법 등을 설명해 주고 참여를 신청 받았다. 이 단계에서 직접적인 참여자들의 개인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의 과정에서의 문제점이나 질문 등의 답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회원 로그인으로 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참여하는 부모들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이메일, 토론방, 새소식 란, 유치원 게시판, 가정통신문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과정을 운영하였다. 웹기반 학습은 개인적으로 학습 시간 등의 조절이 가능한 것을 감안하여, 전체적인 일정을 파악하고 나름대로의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하였다. 운영상의 측면에 있어서 제작과 함께 면대면 교육과 다른 특성을 고려하여 웹의 기술적인 구현이 부모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촉진제가 되도록,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운영에 있어서나 혹은 부모교육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였다.
다섯째, 평가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있어서 모든 부모가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그 필요한 이유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아버지도 참여할 수 있기 때문으로 응답하였다. 이는 부모들이 특정 시간 부모참여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 1회 정도에 소요된 시간은 30분 정도가 가장 많아, 실제 유치원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것보다 적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중간 평가에서는 대체적으로 본 프로그램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 의사를 나타냈으며, 사례 중심의 소개가 보강되어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 습득의 방법 안내, 다운로드 등의 일반적인 컴퓨터 활용방법과 함께 교육 내용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컴퓨터 교육에 관한 웹기반 부모교육의 주제와 내용과 관련하여 대부분이(96.4%) 부모교육의 주제와 내용에 만족하고, 질적 수준에 있어서 대체적으로(92.9%) 부모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컴퓨터 교육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은 정도는 아주 많이 받았다가 46.4%, 대체로 받았다가 53.6%로 평가하여 부모교육 참여자들이 대체적으로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의 활용 측면에서도 질적으로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부모교육을 통하여 대체적으로 컴퓨터 교육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전달 방법에 있어 스토리 중심의 구성이 38.2%로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부모교육 실시 기간으로 5주 정도가, 실시 회수는 9회 정도가, 실시 주기는 일주일에 2회 정도가, 1회에 2개 정도의 소주제가 진행되는 것이 적당하다고 응답했다. 컴퓨터 교육에 관한 부모교육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재교육이 필수적이며, 부모교육이 끝난 후 1개월 후에 1회 정도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인이 참석한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propose the fundermental process in the program development for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and design and implement of web-based parent education based on kidsmart project. To meet the above purpose, these study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1. Wha...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propose the fundermental process in the program development for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and design and implement of web-based parent education based on kidsmart project. To meet the above purpose, these study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1. What is the appropriate analysis process?
2. What is the appropriate design process?
3. What is the appropriate development process?
4. What is the appropriate implementation process?
5. What is the appropriate evaluation process?
To find the answer to these question, literatures related to this subjects, especially in the fields of web-based learning fundamental, web-based learning development model and parent education. This study propose the fundamental processes in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program. Then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based on kidsmart project is analysed, designed, developed, emplemented and evaluated.
To evaluated the developed web-based parent educa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28 parents at the kindergarten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the questionnaires for the parents via web-site. For the methods of data frequency analysis, technical statistics, T-test.
1. The analysis phase is the first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The need and constraints(need analysis, developmental environment analysis, learner analysis) must be defined. When an analysis is performed it has to be determined who, what, where, why and by whom for the program.
2. The design phase is the second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Defind goals, specify learning activities, assessnemt strategies and choose methods and media, interface design.
3. The development phase is the third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It begins oroduction, formative evaluation and revise.
4. The implementation phase is the fouth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Parents should be chosen and this program is carried out practically.
5. The evalution phase is the last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Various types of need have to be assessed in the evaluation. In applying the program, parents' demands and comments must be collected continuously. And it has to be entirely estimated at the end of the program implementation whether the educational goals of the program are achieved or no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propose the fundermental process in the program development for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and design and implement of web-based parent education based on kidsmart project. To meet the above purpose, these study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1. What is the appropriate analysis process?
2. What is the appropriate design process?
3. What is the appropriate development process?
4. What is the appropriate implementation process?
5. What is the appropriate evaluation process?
To find the answer to these question, literatures related to this subjects, especially in the fields of web-based learning fundamental, web-based learning development model and parent education. This study propose the fundamental processes in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program. Then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based on kidsmart project is analysed, designed, developed, emplemented and evaluated.
To evaluated the developed web-based parent educa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28 parents at the kindergarten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the questionnaires for the parents via web-site. For the methods of data frequency analysis, technical statistics, T-test.
1. The analysis phase is the first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The need and constraints(need analysis, developmental environment analysis, learner analysis) must be defined. When an analysis is performed it has to be determined who, what, where, why and by whom for the program.
2. The design phase is the second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Defind goals, specify learning activities, assessnemt strategies and choose methods and media, interface design.
3. The development phase is the third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It begins oroduction, formative evaluation and revise.
4. The implementation phase is the fouth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Parents should be chosen and this program is carried out practically.
5. The evalution phase is the last phase of the web-based parent education. Various types of need have to be assessed in the evaluation. In applying the program, parents' demands and comments must be collected continuously. And it has to be entirely estimated at the end of the program implementation whether the educational goals of the program are achieved or no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