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를 위한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rson-Centered Nursing Educational Program for Clinical Nur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365 - 375  

유은영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위한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대표적인 교수체제설계인 ADDIE 모형에 기초하여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정은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를 이용하였고, 실험 전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검정은 repeated measures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전 사후 효과 차이에 대한 분석은 paired t-test로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자기인식, 대인관계능력, 동료지지 및 간호직무만족은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로 확인되었다.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이직이 높은 부서나 저 연차 임상간호사의 간호교육 중재로 활용할 것과 개인에서 조직으로 확대 적용하여 임상간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다학제 간 협력을 기반으로 한 대상자 간호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간호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시도되기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d apply Person-Centered Nursing educational program for clinical nurses. This study followed the ADDIE instructional design model to develop the Person-Centered Nursing educational program for clinical nurse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plication, a non-equivalent c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회기는 인간중심간호의 구성요소에 관한 이해 정도를 점검하고, 경험을 하고 있는 인간중심간호는 무엇이었으며, 업무 시작 전 나의 인간중심간호 행위 계획과 업무 후 실천정도에 관해 소감을 나누었다. 또한 인간중심 간호에 관한 실천적 의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ADDIE 모형을 이용하여 임상간호사를 위한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기인식,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동료지지, 그리고 간호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기인식 점수는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어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및 직무만족에 효과를 보인 연구결과[30]와 유사하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위한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이 자기인식,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동료지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함이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 제 5가설.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측정시점에 따른 간호직무만족 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2가설.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측정시점에 따른 대인관계능력 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4가설.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측정시점에 따른 동료지지 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1가설.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측정시점에 따른 자기인식 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제 3가설. 인간중심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측정시점에 따른 자아존중감 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9). Health workforce central to the agenda of the seventy- second world health assembly [Internet]. https://www.who.int/hrh/news 

  2. K. J. Kim, B. Y. Jang, J. Y. Jung & O. W. Park. (2018). The coming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HRD issues for nurses-prospects and challenges.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21(3), 137-59. DOI: https://doi.org/10.24991/kjhrd.2018.09.21.3.137 

  3. Gask L, Coventry P. Person-centred mental health care: the challenge of implementation. Epidemiology and Psychiatric Sciences. 2012;21(2):139-44. https://doi.org/10.1017/s2045796012000078 

  4. McCormack B, McCance T. Person-centred practice in nursing and health care: theory and practice. 2nd ed. New Jersey: Wiley Blackwell; 2016. p. 286. 

  5. McCormack B, McCance T. Person-centred nursing: theory and practice. New Jersey: Wiley-Blackwell; 2011. p. 208. 

  6. Morgan S, Yoder LH. A concept analysis of person-centered Care. Journal of Holistic. 2012;30(1):6-15. https://doi.org/10.1177/0898010111412189 

  7. Tremayne P. Using humour to enhance the nurse-patient relationship. Nursing Standard. 2014;28(30):37-40. https://doi.org/10.7748/ns2014.03.28.30.37.e8412 

  8. Schon DA. The reflective practitioner. 1st ed. London: Routledge; 2017. p. 384. 

  9. McCance T, McCormack B, Dewing J. An exploration of person centredness in practice.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2011;16(2):1-10. 

  10. Edvardsson D, Koch S, Nay R.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english language person-centred climate questionnaire - staff version.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10;18(1):54-60. https://doi.org/10.1111/j.1365-2834.2009.01038.x 

  11. Brownie S, Nancarrow S. Effects of person-centered care on residents and staff in aged-care facilities: a systematic review. 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 2013;8:1-10. https://doi.org/10.2147/cia.s38589 

  12. Haugland BO, Giske T. Daring involvement and the importance of compulsory activities as first-year students learn person-centred care in nursing hom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6;21:114-20. https://doi.org/10.1016/j.nepr.2016.09.001 

  13. Edvardsson D, Fetherstonhaugh D, McAuliffe L, Nay R, Chenco C. Job satisfaction amongst aged care staff: exploring the influence of person-centered care provision. International Psychogeriatrics. 2011; 23(8):1205-12. https://doi.org/10.1017/s1041610211000159 

  14. Sagong H, Lee GE. Person-centered care and nursing service quality of nurses in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6; 27(4):309-18. https://doi.org/10.12799/jkachn.2016.27.4.309 

  15. Chae Y, Go Y, Kim J, Jeong C, Lee M, Ha Y.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sleep, job commitment and wellness of night shift nurses in medium and small-sized hospital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2017;42(4);330-337. https://doi.org/10.21032/jhis.2017.42.4.330 

  16. Koo MJ, Kim K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spital communication (hospital adaptation) program for new graduate nurses. The Korean Jourm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4;8(4):1-12. https://doi.org/10.12811/kshsm.2014.8.4.001 

  17. Kim HR.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program for clinical adaptation promotion of new nurses [dissertation]. Jinju: Gyeongsang University; 2015. 

  18. Fenigstein A, Scheier MF, Buss AH.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975;43(4):522-7. https://doi.org/10.1037/ h0076760 

  19. Eun HG. Adolescent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the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e difference among the grades and between the sexe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01;9(1):136-57. 

  20. Haley J. Problem-solving therapy: new strategies for effective family therap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6. p. 275. 

  21. Moon EK.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urnout of hospital nurses [master thesis]. Jinju: Gyeongsang University; 2012. 

  22. Patersen W.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p. 326. 

  23. Noh CH, Sohng KY. Survey on the relationship self-esteem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97;4(1):61-71. 

  24. Cutrona CE, Russell DW. Advances in personal relationships. London: JAI Press; 1987. p. 37-67. 

  25. Yang MK. The effects of co-worker- relationships on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social effect and active cop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worker-relationships and performance [master's thesis]. Seoul: Sungkyunkwan University; 2013. 

  26. Lee BS, Eo YS, Lee MA. Development of job satisfaction scale for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8;48(1):12-25. https://doi.org/10.4040/jkan.2018.48.1. 12 

  27. Jo KH, Yoo EY. Type of attitudes toward Person-centered care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 Q-methodological approach. Asia-pacific Journal of Psychology and Counseling. 2017;1(1);1-6. 

  28. Kim CK, Lee SY, Lee YJ, Jeong JJ, Choi WY, editors.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Seoul: Hakjisa; 2011. 

  29. Nam ARN, Lee EH, Park JO, Ki EJ, Nam SM, Park MM. Effects of an evidence-based practice (EBP) education program on EBP Practice Readiness and EBP decision making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7;23(3):239-48.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3.239 

  30. Engin E, Cam O. Effect of Self-awareness Education on the Self-efficacy and Sociotropy-Autonomy Characteristics of Nurses in a Psychiatry Clinic.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2009;23(2):148-56. https://doi.org/10.1016/j.apnu.2008.05.003 

  31. Sim BH, Lee YS, Ahn SA. The effect of nonviolent communication program on nurses interpersonal competence, job stress and spiritual wellnes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9):375-86. https://doi.org/10.5762/KAIS.2016.17.9.375 

  32. Pelzang R. Time to learn: understanding patient-centred care.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10;19(14): 912-7. https://doi.org/10.12968/bjon.2010.19.14.49050 

  33. Cowin LS, Hengstberger-Sims C. New graduate nurse self-concept and retention: a longitudinal survey .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2006;43(1):59 -70. https://doi.org/10.1016/j.ijnurstu.2005.03.004 

  34. Holmes J. Attachment theory in clinical practice: a personal account. British Journal of Psychotherapy. 2015;31(2):208-28. https://doi.org/10.1111/bjp.12151 

  35. Clarke S. The effect of challenge and hindrance stressors on safety behavior and safety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2012;17(4): 387-97. https://doi.org/10.1037/a0029817 

  36. Kim HL, Yoon SH. Effects of group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on the nurses' job stress, burnout,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8;48(4):432-42. https://doi.org/10.4040/jkan.2018.48.4.432 

  37. Lee HN, Lee SY, Lee MA. A study of nurse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09;15(2):91-1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