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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전철역사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lanning of eletric railroad station in capital area 원문보기


김흥영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축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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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가 우리나라에 들어 온지도 100년이 넘었다. 그동안 철도는 중추적인 육상교통수단으로서 지역발전과 산업발전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철도역사는 지역간 교통체계의 주축을 이루어 상업문화의 교류 및 확대는 물론 도시의 관문으로서 또한 도시발전의 핵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오늘의 철도역사는 자동차 교통수단의 발달로 철도 수송수요가 격감하고 막대한 시설투자 재원마련의 어려움으로 인한 시설의 노후화로 공공건물로써의 기능을 상실해 가고 있는 실정이며, 고도의 정보화, 전문화된 산업사회화와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들의 생활수준, 의식수준의 향상과 가치관의 변화로 다양한 욕구가 팽배해 지고 있지만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역할도 약화되어 단순 교통시설로만 인식되어가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전철역사는 수도권 지역의 급속한 인구집중과 생활패턴의 변화와 1994년 개통당시 예상하지 못한 승강 인원의 증가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more than a hundred years since the railway was introduced to Korea. Meanwhile, the railway has played a leading role as core inland transportation means in regional and industrial development; it has been a core inter-regional transportation system to expand commercial and cultural exchanges ...

주제어

#전척역사  #철도역사  #건축계획  #공간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흥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공학전공
지도교수 이상호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 95 p.
키워드 전척역사, 철도역사, 건축계획, 공간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670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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