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들의 분노조절능력, 분노인식능력 및 분노표현행동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I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분노인식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II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분노표현행동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위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시 K초등학교 4학년 7개 학급 아동 280명을 대상으로 Morganett(1994)의 분노조절검사를 실시하여 M±1SD에 해당하는 20명의 아동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실험집단 10(남5, 여5), 통제집단 10(남5, 여5)씩을 무선 배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Ferbert, Griffith, Forrest(2000) 및 Morganett(1994)이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을 본 연구자가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훈련은 실험집단에만 1회기부터 9회기까지 1주일에 2회씩 매회 2시간씩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기간은 총 한 달이 소요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Morganett(1994)이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분노조절검사와 Novaco(1994)가 개발한 분노검사를 남궁희승(199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들의 분노조절능력, 분노인식능력 및 분노표현행동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I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분노인식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II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분노표현행동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위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시 K초등학교 4학년 7개 학급 아동 280명을 대상으로 Morganett(1994)의 분노조절검사를 실시하여 M±1SD에 해당하는 20명의 아동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실험집단 10(남5, 여5), 통제집단 10(남5, 여5)씩을 무선 배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Ferbert, Griffith, Forrest(2000) 및 Morganett(1994)이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을 본 연구자가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훈련은 실험집단에만 1회기부터 9회기까지 1주일에 2회씩 매회 2시간씩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기간은 총 한 달이 소요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Morganett(1994)이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분노조절검사와 Novaco(1994)가 개발한 분노검사를 남궁희승(199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의 방법으로는 첫째, 실험·통제 두 집단에 대하여 각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을 SPSSWIN 10.0을 이용한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비교하였다. 둘째, 분노조절프로그램의 내용 분석을 위하여 9회의 전 과정에서 수집한 아동의 소감문과 비디오 내용, 프로그램에 대한 피험자의 평가 결과 등을 토대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여, 피험자의 정서, 행동상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노조절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분노조절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분노인식능력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분노조절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분노표현행동능력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험집단의 경우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 분노인식능력 및 분노표현행동능력 검사의 사전·지연 점수 검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분노조절훈련이 4주 후에도 실험효과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각 회기별 소감문의 내용을 분석 해 본 결과, 실험초기에는 분노에 대한 인식과 대응방법이 거의 없었고, 피험자들은 주로 공격적인 분노 표현과 소극적인 분노표현 두 가지 양상을 보였는데 훈련이 진행되면서 분노에 대한 바른 이해와 자신의 분노단서를 찾고, 분노의 표현방법과 해결방법을 알고 행동하는 등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들의 분노조절능력, 분노인식능력 및 분노표현행동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I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분노인식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III. 분노조절훈련은 아동의 분노표현행동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위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시 K초등학교 4학년 7개 학급 아동 280명을 대상으로 Morganett(1994)의 분노조절검사를 실시하여 M±1SD에 해당하는 20명의 아동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실험집단 10(남5, 여5), 통제집단 10(남5, 여5)씩을 무선 배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Ferbert, Griffith, Forrest(2000) 및 Morganett(1994)이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을 본 연구자가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훈련은 실험집단에만 1회기부터 9회기까지 1주일에 2회씩 매회 2시간씩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기간은 총 한 달이 소요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Morganett(1994)이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분노조절검사와 Novaco(1994)가 개발한 분노검사를 남궁희승(199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의 방법으로는 첫째, 실험·통제 두 집단에 대하여 각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을 SPSSWIN 10.0을 이용한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비교하였다. 둘째, 분노조절프로그램의 내용 분석을 위하여 9회의 전 과정에서 수집한 아동의 소감문과 비디오 내용, 프로그램에 대한 피험자의 평가 결과 등을 토대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여, 피험자의 정서, 행동상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노조절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분노조절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분노인식능력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분노조절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분노표현행동능력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험집단의 경우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 분노인식능력 및 분노표현행동능력 검사의 사전·지연 점수 검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분노조절훈련이 4주 후에도 실험효과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각 회기별 소감문의 내용을 분석 해 본 결과, 실험초기에는 분노에 대한 인식과 대응방법이 거의 없었고, 피험자들은 주로 공격적인 분노 표현과 소극적인 분노표현 두 가지 양상을 보였는데 훈련이 진행되면서 분노에 대한 바른 이해와 자신의 분노단서를 찾고, 분노의 표현방법과 해결방법을 알고 행동하는 등 전체적인 분노조절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nger control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whole anger control ability, anger cognition ability, and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The research hypothesis set up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nger control train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nger control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whole anger control ability, anger cognition ability, and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The research hypothesis set up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nger control training would improve children's whole anger control ability. Second, the anger control training would improve children's anger cognition ability. Third, the anger control training would improve children's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To verify these hypotheses, 20 elementary students were selected in 4th-grade 7 classes(280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Busan, Korea. 20 elementary students were randomly allocated in the experimental group(male 5, female 5) and control group(male 5, female 5). The program used in this study were drawn from anger control training program developed by Morganett(1994) and Ferbert, Griffith, Forrest(2000) modified by the researcher taking into a curriculum and account of the realities of the elementary school in Korea.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9 sessions training for two hours a week at a time throughout a month.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Anger control test developed by Morganett(1994), Novaco anger scale developed by Novaco, which were translated by Namgoong, Hee-Seung(1997).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d the content of children's impressions about the 9 sessions training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whole anger control ability of the children. Second,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anger cognition ability of the children. Third,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of the children. Fourth,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between pretest and 1month delayed test of experimental group in whole anger control ability, anger cognition, and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Fifth, The result of content analysis through the letters of children's impressions and video showed development of the whole anger control a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nger control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whole anger control ability, anger cognition ability, and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The research hypothesis set up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nger control training would improve children's whole anger control ability. Second, the anger control training would improve children's anger cognition ability. Third, the anger control training would improve children's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To verify these hypotheses, 20 elementary students were selected in 4th-grade 7 classes(280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Busan, Korea. 20 elementary students were randomly allocated in the experimental group(male 5, female 5) and control group(male 5, female 5). The program used in this study were drawn from anger control training program developed by Morganett(1994) and Ferbert, Griffith, Forrest(2000) modified by the researcher taking into a curriculum and account of the realities of the elementary school in Korea.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9 sessions training for two hours a week at a time throughout a month.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Anger control test developed by Morganett(1994), Novaco anger scale developed by Novaco, which were translated by Namgoong, Hee-Seung(1997).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d the content of children's impressions about the 9 sessions training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whole anger control ability of the children. Second,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anger cognition ability of the children. Third,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in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of the children. Fourth, There was significant improvement between pretest and 1month delayed test of experimental group in whole anger control ability, anger cognition, and anger expression behavior ability. Fifth, The result of content analysis through the letters of children's impressions and video showed development of the whole anger control a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