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 반영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of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Area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2, 2019년, pp.79 - 94  

이성민 (성문중학교) ,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분석개념별로 분석하는 데 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5종(총 10권)에 실린 다문화교육 내용을 종합해 보면, 정체성, 다양성, 평등성, 협력 등 다문화교육 분석개념 4가지를 모두 반영하고 있었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는 것은 협력이며, 그 다음이 정체성, 다양성의 순서였고, 평등성에 대한 내용은 가장 낮은 빈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5종(총 10권)에 실린 다문화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아 및 정체성을 형성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가족의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존중하고 수용하며, 편견 없는 양성 평등한 관점에서 가족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개인과 가정이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면서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다문화교육 내용이 본문, 시각자료, 학습활동에 포함되어 있었다. 따라서 가정교과는 다문화 청소년의 삶과 연계된 내용을 중심으로 실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실천적 추론을 할 수 있는 내용 구성으로 이루어져 보다 성숙한 다문화교육 문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기여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study was to examine how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are reflected in the contents related to the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area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criteria developed by Paek(2014).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이 얼마나,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가정교과에서 효과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해 교과서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고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이 얼마나,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한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Paek(2014)의 연구에서 개발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기준을 활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의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분석개념별로 분석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각각의 교과서에 나타난 건강 가정에 대한 용어 정의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이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고, 가족 관계가 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하며, 가족 구성원 간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가정이다.
  • 셋째,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 등의 ‘~주의’를 줄이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교과1)에서 다루는 가정생활을 위해 강조되는 점은 무엇인가? 가정교과1)에서 다루는 가정생활은 청소년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속해 있는 일상생활 문화를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교육을 통해 다뤄지는 내용들과 가정교과의 내용요소와 접목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이 우리의 삶 속에서 보다 일상적인 것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과서 속에 그 내용이 자연스럽게 구성되어야 한다(Kang, 2018).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 수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또한 2016년 기준 만 6세 이하 미취학 아동이 약 11만 3506명이라는 점은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7).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성장하여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출생률의 저하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전체 학생 수를 고려해 볼 때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필요함을 시사한다(Chang, 2017).
2007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내용은 무엇인가? Kim,2012).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로 인해 2007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범교과적 학습 주제 중 하나로 다문화교육을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포함하기 시작하였고(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07a), 가정과 교육과정에서도 다문화 교육을 범교과적 학습 주제 중 다문화교육이 가정교과의 내용과 관련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07b).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의 문화와 가치관을 인정하고 서로 다른 문화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k, S.-M. (2011). Analysis on the contents of middle school Art textbooks in the point of multi-cul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 Chang, I. S. (2006). Multicultural education in America an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4), 27-53. 

  3. Chang, I.-S. (2017).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The Journal of Education, 37(3), 85-108. 

  4. Davidman, L., & Davidman, P. T. (1994). Teaching with a multicultural perspective: A practical guide. Longman Publishing Group, 10 Bank Street, White plains, NY 10606-1951. 

  5. Kang, H. J. (2018). Analysis of multicultural factors in integrated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the first and second grade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11(1), 87-108. 

  6. Kim, S.-H., & Yoon, Y. (2011). A content analysis on multicultural education for Home Economics area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of the high school: 2007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1), 73-86. 

  7. Kim, S. H.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critical multicultural education: Focusing on media liter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8. Kim, E. H. (2011). Analysis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in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 Focusing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related chapter in 7th grade social studies textb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un, Korea. 

  9. Kim, J. Y. (2012). A study on the contents analysis and improvements of Science textbook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0.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7). KOSIS. Retrieved from http://kosis.kr/. 

  11. Kwak, M. K. (2013). The contents analysis of high school Socio-culture textbook: Focusing on the field of multicultur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12. Lee, J. W. (2012). An analysis study on multicultural society related contents in high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Forum for Youth Culture, 30(1), 38-63. 

  13. Lim, J. (2016). Analysis on the contents about multicultural changes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textbook: From 7th to the Revised 2015 elementary Social studies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yeonggi, Korea. 

  14.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07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1] [Elementary.Secondary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07-79]. Seoul: Author. 

  15.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07b).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3] [Middle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07-79-3]. Seoul: Author.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Infor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Sejong: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 (2017). 다문화교육 지원 계획 [2017 Support pla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demo.nes21.co.kr/usr/file/2017_plan.zip. 

  18. Paek, E. K. (2014). Analysis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troduced in high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ing on family life cul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19. Seol, K. J. (2012). Analysis on the contents about multicultural change in Social studies textbooks: Focusing on sociology and anthropology chapters of the 2007 revised national Social studies curriculum.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5(1), 1-28. 

  20. Song, A. R. (2012). Contents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textb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1. Yang, J. H., Yang, S. J., & Kim, D. Y. (2012). A analysis of the contents related to multicultural education in an elementary ‘practical arts education’ textbook. Korean Education Inquiry, 30(4), 97-115. 

  22. 김기수 외 (2015).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1.2. 원교재사. 

  23. 김지숙 외 (2015).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1.2. 비상교육. 

  24. 왕석순 외 (2015).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1.2. 동아출판. 

  25. 이춘식 외 (2015).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1.2. 천재교과서. 

  26. 조강영 외 (2015).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서 1.2. 금성출판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