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즉,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문식성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또래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현장의 교사들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1-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D 유치원의 만 5세아로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씩 총 40명이었다. 각 집단의 유아들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따라 각 학급에서 상위 유아 10명, 하위 유아 10명색 총 40명이 선정되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읽기, 쓰기 능력이 상위인 유아들과 하위인 유아들로 소그룹을 구성한 후 문해관련 활동이 일어나는 소그룹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선정을 위한 사전 검사, 1주간의 사전 관찰, 4주간의 본 실험, 그리고 사후관찰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인 통제를 위해 교정 평균값을 구하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
본 연구의 목적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즉,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문식성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또래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현장의 교사들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1-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D 유치원의 만 5세아로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씩 총 40명이었다. 각 집단의 유아들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따라 각 학급에서 상위 유아 10명, 하위 유아 10명색 총 40명이 선정되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읽기, 쓰기 능력이 상위인 유아들과 하위인 유아들로 소그룹을 구성한 후 문해관련 활동이 일어나는 소그룹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선정을 위한 사전 검사, 1주간의 사전 관찰, 4주간의 본 실험, 그리고 사후관찰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인 통제를 위해 교정 평균값을 구하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전체 문식성 행동에는 상위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하위집단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둘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에는 상위집단, 하위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세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과 유아들의 읽기 행동에는 상위집단, 하위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네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쓰기 행동에는 상위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하위집단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즉,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문식성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또래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현장의 교사들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1-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D 유치원의 만 5세아로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씩 총 40명이었다. 각 집단의 유아들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따라 각 학급에서 상위 유아 10명, 하위 유아 10명색 총 40명이 선정되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읽기, 쓰기 능력이 상위인 유아들과 하위인 유아들로 소그룹을 구성한 후 문해관련 활동이 일어나는 소그룹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선정을 위한 사전 검사, 1주간의 사전 관찰, 4주간의 본 실험, 그리고 사후관찰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인 통제를 위해 교정 평균값을 구하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전체 문식성 행동에는 상위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하위집단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둘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에는 상위집단, 하위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세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과 유아들의 읽기 행동에는 상위집단, 하위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네째,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쓰기 행동에는 상위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하위집단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literacy-related peer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literacy behavior. To meet the above purpose, five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 1.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total li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literacy-related peer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literacy behavior. To meet the above purpose, five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 1.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total literacy behaviors? 1-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total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1-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total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2.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exploring literacy materials behaviors ? 2-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exploring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2-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exploring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3.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reading behaviors ? 3-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read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3-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read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4.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writing behaviors ? 4-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writ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4-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writ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The children of five years old in private D kindergarten in Seoul, chosen for the subject of this study. Each of the children were designated as high group(l0 children), low group(l0 children) according to the ability of reading and writing. Experimental group was participated for 4 week in literacy-related activity in small group of children with different ability. The experimental procedure were pretest for the subject, pre-obsevation, four week treatment, and post-observa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adjusted means and 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for statistical control.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p u p in children's total literacy behavior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low group. 2.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group in children's exploring literacy materials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The low group showed same result. 3.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group in children's reading behavior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The low group showed same result. 4.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group in children's writing behavior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low group.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literacy-related peer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literacy behavior. To meet the above purpose, five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 1.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total literacy behaviors? 1-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total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1-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total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2.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exploring literacy materials behaviors ? 2-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exploring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2-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exploring literacy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3.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reading behaviors ? 3-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read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3-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read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4.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writing behaviors ? 4-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high group writ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4-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requency of low group writing behaviors according to peer interaction? The children of five years old in private D kindergarten in Seoul, chosen for the subject of this study. Each of the children were designated as high group(l0 children), low group(l0 children) according to the ability of reading and writing. Experimental group was participated for 4 week in literacy-related activity in small group of children with different ability. The experimental procedure were pretest for the subject, pre-obsevation, four week treatment, and post-observa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adjusted means and 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for statistical control.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p u p in children's total literacy behavior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low group. 2.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group in children's exploring literacy materials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The low group showed same result. 3.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group in children's reading behavior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The low group showed same result. 4.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experimental high group in children's writing behavior in comparision with control high group.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low grou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