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 태도와 교실내 문식성 환경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Teacher"s Belief and Attitude toward Emergent Literacy and Classroom Literacy Environment for Young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4, 2006년, pp.129 - 151  

윤진주 ,  김지영

초록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교사의 신념, 태도와 교실내 문식성 환경이 교사의 학력, 경력,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전라남․북도 지역의 유아교사 366명이며, 연구도구는 박문희(2001), Kwon(1996), 박영수(1999)의 질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교사의 문식성 신념, 태도와 교실내 문식성 환경을 교사의 학력, 경력,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살펴본 결과, 첫째, 교사의 문식성 신념은 대학원 이상의 학력교사, 10년 이상의 경력교사, 공립유치원의 교사가 다른 범주에 해당되는 교사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문식성 태도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교사, 10년 이상의 경력교사, 공립유치원의 교사가 다른 범주에 해당되는 교사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실내 문식성 환경은 대학원 이상의 학력교사, 10년 이상의 경력교사, 공립유치원의 교사가 다른 범주에 해당되는 교사보다 교실내 문식성 환경의 질이 더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ype of teacher"s scholarship, career, institute in difference for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about teacher"s belief, attitude and Classroom Literacy Environment. The subject was a total of 366 early childhood teachers in Seoul, Keoung-Ki, Jeon-Nam,...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