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또래간 문식성관련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iteracy-related peer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literacy behavior 원문보기


조성연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즉,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또래간의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과 능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문식성 관련활동을 한 집단간 유아들의 문식성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또래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현장의 교사들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1-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전체 문식성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2-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문식성자료 탐색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3-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1.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상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4-2.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한 집단과 하지않은 집단간에 하위 유아의 쓰기 행동의 빈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D 유치원의 만 5세아로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씩 총 40명이었다. 각 집단의 유아들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에 따라 각 학급에서 상위 유아 10명, 하위 유아 10명색 총 40명이 선정되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읽기, 쓰기 능력이 상위인 유아들과 하위인 유아들로 소그룹을 구성한 후 문해관련 활동이 일어나는 소그룹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선정을 위한 사전 검사, 1주간의 사전 관찰, 4주간의 본 실험, 그리고 사후관찰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인 통제를 위해 교정 평균값을 구하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literacy-related peer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literacy behavior. To meet the above purpose, five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 1. What is the effect of peer interaction on the frequency of young children's total lit...

주제어

#또래간 문식성관련 상호작용 유아 문식성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연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1997
총페이지 ix, 68p.
키워드 또래간 문식성관련 상호작용 유아 문식성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237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