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바람직한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성 있는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는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 자료를 통하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둘째, 수련 프로그램 참가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실태와 욕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이것을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바람직한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성 있는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는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 자료를 통하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둘째, 수련 프로그램 참가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실태와 욕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이것을 토대로 사회사업분야에서의 바람직한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련활동 참가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에 필요한 욕구 및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하였다. 첫째, 지도자의 친밀도가 높을수록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 효과성이 높을 것이다. 둘째, 참여 인원이 적을수록 소집단을 단위로 전문적인 지도자 개입이 가능하므로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 효과성이 높을 것이다. 셋째, 수련활동 참여 경험자의 참여 동기에 따라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넷째, 수련활동 참여자의 참여 태도에 따라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 효과성이 서로 관계가 있을 것이다. 여섯째,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을수록 재 참여에 대한 욕구가 높을 것이다. 일곱째, 성별에 따라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에 대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련활동 참여 경험이 있는 대전 지역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제시하여 응답자가 경험했던 수련 프로그램에 관련된 자료를 통해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연구하고,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에 개발에 기본적 자료가 될 수 있는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의 욕구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련 참가자가 느끼는 수련활동에 대한 흥미 정도를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로, 수련활동 후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도를 수련활동에 대한 효과성으로 파악하여 결과를 얻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자와의 친밀도가 높을수록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련활동에 참여한 인원이 적을수록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련활동 참가자의 참가 동기가 자의적일 경우 수련활동의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아지며, 참여 동기가 강제적일 경우에는 만족도와 효과성이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련활동 참가자의 참여태도가 적극적일수록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수련활동의 주된 내용과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 수련활동의 효과성과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프로그램 내용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을수록 재 참여에 대한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성별에 따라 남학생의 경우 또래 친구 사귀기 중심의 인간관계 능력 증진 수련활동을 선호하며, 여학생의 경우 취미활동 중심 수련활동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사회사업전문분야에서 집단을 활용한 전문적 접근방법의 하나로 수련활동을 활용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청소년 수련활동을 전문적 사회사업 접근방법의 하나로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청소년의 특징과 욕구를 고려하고 청소년들에게 유의미한 또래 집단과의 활동경험을 구조화시켜 소집단 활동 중심의 전문성 있는 청소년 대상의 수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바람직한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성 있는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이론적 측면에서는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 자료를 통하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둘째, 수련 프로그램 참가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실태와 욕구,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이것을 토대로 사회사업분야에서의 바람직한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련활동 참가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에 필요한 욕구 및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하였다. 첫째, 지도자의 친밀도가 높을수록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 효과성이 높을 것이다. 둘째, 참여 인원이 적을수록 소집단을 단위로 전문적인 지도자 개입이 가능하므로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 효과성이 높을 것이다. 셋째, 수련활동 참여 경험자의 참여 동기에 따라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넷째, 수련활동 참여자의 참여 태도에 따라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 효과성이 서로 관계가 있을 것이다. 여섯째,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을수록 재 참여에 대한 욕구가 높을 것이다. 일곱째, 성별에 따라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에 대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련활동 참여 경험이 있는 대전 지역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제시하여 응답자가 경험했던 수련 프로그램에 관련된 자료를 통해 수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연구하고,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에 개발에 기본적 자료가 될 수 있는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의 욕구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련 참가자가 느끼는 수련활동에 대한 흥미 정도를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로, 수련활동 후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도를 수련활동에 대한 효과성으로 파악하여 결과를 얻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자와의 친밀도가 높을수록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련활동에 참여한 인원이 적을수록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수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련활동 참가자의 참가 동기가 자의적일 경우 수련활동의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아지며, 참여 동기가 강제적일 경우에는 만족도와 효과성이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련활동 참가자의 참여태도가 적극적일수록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수련활동의 주된 내용과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 수련활동의 효과성과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프로그램 내용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이 높을수록 재 참여에 대한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성별에 따라 남학생의 경우 또래 친구 사귀기 중심의 인간관계 능력 증진 수련활동을 선호하며, 여학생의 경우 취미활동 중심 수련활동 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사회사업전문분야에서 집단을 활용한 전문적 접근방법의 하나로 수련활동을 활용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청소년 수련활동을 전문적 사회사업 접근방법의 하나로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청소년의 특징과 욕구를 고려하고 청소년들에게 유의미한 또래 집단과의 활동경험을 구조화시켜 소집단 활동 중심의 전문성 있는 청소년 대상의 수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주제어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고등학생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