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ABC실행단계에 따른 국내 제조기업의 ABC시스템 도입실태와 정착요인에 관한 연구 Structur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manufacturing companies affecting the adoptions and implementation stages of ABC system원문보기
관리회계분야에서 199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원가관리기법은 ABC시스템이다. ABC기법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 말 이후 많은 연구에서 그 타당성이 입증되었으며, Hewlett-Packard, Jon Deere, Siemens, GM社 등 미국의 수많은 대기업에 의해 활발히 도입·실행되어 오고 있다. ABC의 도입효과에 관해서도 Harsh(1993), Silvester(1992), Swenson(1995) 등의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일본이나 영국은 경기의 장기적 침체가 계속된 1990년대 초, 기업의 비효율적 관리 구조의 개선을 위해 ABC기법에 관한 연구의 증가와 실무에서 채택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본은 그들의 전통적인 원가관리기법인 목표원가계산(...
관리회계분야에서 199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원가관리기법은 ABC시스템이다. ABC기법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 말 이후 많은 연구에서 그 타당성이 입증되었으며, Hewlett-Packard, Jon Deere, Siemens, GM社 등 미국의 수많은 대기업에 의해 활발히 도입·실행되어 오고 있다. ABC의 도입효과에 관해서도 Harsh(1993), Silvester(1992), Swenson(1995) 등의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일본이나 영국은 경기의 장기적 침체가 계속된 1990년대 초, 기업의 비효율적 관리 구조의 개선을 위해 ABC기법에 관한 연구의 증가와 실무에서 채택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본은 그들의 전통적인 원가관리기법인 목표원가계산(target costing)과 카이젠(Kaizen costing) 등과 ABC시스템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전략적 원가관리기법을 모색 중에 있다. 이와 같이 ABC시스템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활발히 논의 및 도입되는 실정에 비추어 국내에서는 거의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 몇 년에 걸쳐 많은 기업에서 도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실무연구는 빈약하며, ABC시스템의 도입도 미미한 실정이다. 국내 기업의 원가회계 및 관리회계의 실태, ABC시스템의 개념 소개 및 도입의 필요성, ABC시스템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는 다소 이루어지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ABC시스템 수용실태와 도입과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또한 ABC실행은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는 복잡하고 다양한 요건들이 필요하여 최근의 실증적인 연구들은 여러 방법으로 ABC의 성공요소를 측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행과정에서의 여러 단계들과 각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Behavioral), 운영적(organizational) 요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과 실무적 관점에서 ABC시스템의 정착요인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제기되었다. 1990년대 이후 우리 나라 기업들 중 ABC시스템을 도입한 기업 수는 적은 편이지만 계속적으로 도입하는 기업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ABC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도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ABC도입에 관한 영향요인 분석과 요인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여 한국 기업경영의 새로운 관리도구로서 ABC시스템의 도입·정착을 촉진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국내 기업의 원가회계시스템과 ABC도입 실태를 분석한다. 또한 기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ABC시스템 실행단계를 분류하여 ABC시스템 도입과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특성(structural factor)과 행동요인(behavioral factor) 등 중요요인을 분석하여, ABC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기업의 특성이 무엇이며, ABC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 어떤 요인이 필요한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실행단계별 원가성과와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ABC가 기업의 원가성과와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그 유용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ABC실행단계별로 ABC의 효과가 다른지의 여부와 ABC를 어떻게 실시하고 어떤 특성의 기업이 실시하는가에 의해서 ABC의 도입효과가 다른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는 ABC시스템 도입과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행단계별로 분석하여 ABC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한 정착요인 연구의 기본 틀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무적으로는 ABC시스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에 있어서는 그 도입 의사결정정보를 제공하고, ABC시스템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에 있어서는 ABC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발전적 제안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 내적 경쟁력 제고와 성장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우리 나라 제조기업의 ABC시스템 도입은 비채택이 57.6%, 채택이 42.4%로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ABC시스템을 채택하였다가 중도에 포기한 기업이 전체의 24.2%에 달했다. 이러한 결과는 김종태(1998)의 연구결과와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으나, ABC실행기업은 비교적 낮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둘째, 우리 나라 제조기업의 원가계산의 목적은 재고자산의 평가와 운용통제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원가계산제도, 제조간접원가 배부율과 배부기준 등은 미국의 연구 결과에 비해 정교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원가회계시스템이 전략적 원가관리가 아닌 원가계산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 셋째, ABC시스템의 도입과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정착요인으로서 기업특성변수와 행동변수를 검증한 결과 ABC도입과 실행에 미치는 정착요인은 제품종류의 수, 제품별 생산준비활동의 차이, 자동화정도, 전문 solution/software구입, 인력과 자원의 지원 등의 항목이 유의한 요인으로 판명되었다. 이는 기존의 연구에서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지원, 기업규모, 교육과 훈련, IT의 활용 등의 행동변수와 기업특성변수의 대부분이 ABC의 도입과 실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는 상이하다. 넷째, ABC실행단계가 높을수록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일부 타당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나, 제품배합결정에 대한 만족도와 구입관리활동 원가개선의 만족도에서만 유의하였기 때문에 전체적인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에 실행단계와 특성변수, 행동변수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원가정보의 만족도를 Paired Samples T-test를 실시한 결과 ABC시스템 비채택기업보다는 ABC시스템을 채택한 기업이 2년 전인 1997년 보다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또한 분석결과 ABC채택여부와 행동변수는 서로 상호작용하여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C실행단계와 원가성과에 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ABC실행단계와 기업특성변수, 행동변수는 원가성과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상장기업, 대기업, 손실이 없는 우량기업을 대사으로 표본을 선정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표본의 선정은 본 연구의 결과가 우리 나라 제조기업 전체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표본대상이외의 비 상장기업이나 중소기업, 경영성과가 저조한 기업에 대해서도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전 업종에 있어서 보다 많은 기업들이 수집되었다면 실증 결과의 신뢰성이 훨씬 높아질 수 있었으리라고 본다. 둘째, 본 연구에 적용한 방법론 자체에 관한 것으로,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활용하였기 때문에 특정기업에 대한 사례연구보다는 연구범위가 좁다는 한계가 있으며, 응답자의 인지도에 의해 자료가 측정되므로 실제의 기업상황을 정확히 반영한 것은 아니다. 향후 응답자의 주관적인 판단뿐만 아니라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으로 본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ABC시스템의 실행단계를 주요 변수로 기업특성변수와 행동변수, 원가정보의 만족도와 원가성과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ABC시스템이 보다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요인을 밝혀내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보다 의미 있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 ABC시스템 도입이 초기단계를 넘어 발전단계로써 폭넓게 도입되어야 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아직 초기단계로서 ABC시스템 적용기업이 많지 않아 보다 명확한 영향 관계를 도출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ABC시스템 실행기업을 대상으로 영향변수에 대한 다양한 규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관리회계분야에서 199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원가관리기법은 ABC시스템이다. ABC기법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 말 이후 많은 연구에서 그 타당성이 입증되었으며, Hewlett-Packard, Jon Deere, Siemens, GM社 등 미국의 수많은 대기업에 의해 활발히 도입·실행되어 오고 있다. ABC의 도입효과에 관해서도 Harsh(1993), Silvester(1992), Swenson(1995) 등의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일본이나 영국은 경기의 장기적 침체가 계속된 1990년대 초, 기업의 비효율적 관리 구조의 개선을 위해 ABC기법에 관한 연구의 증가와 실무에서 채택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본은 그들의 전통적인 원가관리기법인 목표원가계산(target costing)과 카이젠(Kaizen costing) 등과 ABC시스템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전략적 원가관리기법을 모색 중에 있다. 이와 같이 ABC시스템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활발히 논의 및 도입되는 실정에 비추어 국내에서는 거의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 몇 년에 걸쳐 많은 기업에서 도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실무연구는 빈약하며, ABC시스템의 도입도 미미한 실정이다. 국내 기업의 원가회계 및 관리회계의 실태, ABC시스템의 개념 소개 및 도입의 필요성, ABC시스템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는 다소 이루어지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ABC시스템 수용실태와 도입과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또한 ABC실행은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는 복잡하고 다양한 요건들이 필요하여 최근의 실증적인 연구들은 여러 방법으로 ABC의 성공요소를 측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행과정에서의 여러 단계들과 각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Behavioral), 운영적(organizational) 요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과 실무적 관점에서 ABC시스템의 정착요인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제기되었다. 1990년대 이후 우리 나라 기업들 중 ABC시스템을 도입한 기업 수는 적은 편이지만 계속적으로 도입하는 기업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ABC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도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ABC도입에 관한 영향요인 분석과 요인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여 한국 기업경영의 새로운 관리도구로서 ABC시스템의 도입·정착을 촉진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국내 기업의 원가회계시스템과 ABC도입 실태를 분석한다. 또한 기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ABC시스템 실행단계를 분류하여 ABC시스템 도입과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특성(structural factor)과 행동요인(behavioral factor) 등 중요요인을 분석하여, ABC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기업의 특성이 무엇이며, ABC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 어떤 요인이 필요한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실행단계별 원가성과와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ABC가 기업의 원가성과와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그 유용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ABC실행단계별로 ABC의 효과가 다른지의 여부와 ABC를 어떻게 실시하고 어떤 특성의 기업이 실시하는가에 의해서 ABC의 도입효과가 다른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이론적 측면에서는 ABC시스템 도입과 정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행단계별로 분석하여 ABC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한 정착요인 연구의 기본 틀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무적으로는 ABC시스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에 있어서는 그 도입 의사결정정보를 제공하고, ABC시스템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에 있어서는 ABC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발전적 제안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 내적 경쟁력 제고와 성장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우리 나라 제조기업의 ABC시스템 도입은 비채택이 57.6%, 채택이 42.4%로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ABC시스템을 채택하였다가 중도에 포기한 기업이 전체의 24.2%에 달했다. 이러한 결과는 김종태(1998)의 연구결과와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으나, ABC실행기업은 비교적 낮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둘째, 우리 나라 제조기업의 원가계산의 목적은 재고자산의 평가와 운용통제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원가계산제도, 제조간접원가 배부율과 배부기준 등은 미국의 연구 결과에 비해 정교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원가회계시스템이 전략적 원가관리가 아닌 원가계산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 셋째, ABC시스템의 도입과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정착요인으로서 기업특성변수와 행동변수를 검증한 결과 ABC도입과 실행에 미치는 정착요인은 제품종류의 수, 제품별 생산준비활동의 차이, 자동화정도, 전문 solution/software구입, 인력과 자원의 지원 등의 항목이 유의한 요인으로 판명되었다. 이는 기존의 연구에서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지원, 기업규모, 교육과 훈련, IT의 활용 등의 행동변수와 기업특성변수의 대부분이 ABC의 도입과 실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는 상이하다. 넷째, ABC실행단계가 높을수록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일부 타당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나, 제품배합결정에 대한 만족도와 구입관리활동 원가개선의 만족도에서만 유의하였기 때문에 전체적인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에 실행단계와 특성변수, 행동변수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원가정보의 만족도를 Paired Samples T-test를 실시한 결과 ABC시스템 비채택기업보다는 ABC시스템을 채택한 기업이 2년 전인 1997년 보다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또한 분석결과 ABC채택여부와 행동변수는 서로 상호작용하여 원가정보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C실행단계와 원가성과에 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ABC실행단계와 기업특성변수, 행동변수는 원가성과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상장기업, 대기업, 손실이 없는 우량기업을 대사으로 표본을 선정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표본의 선정은 본 연구의 결과가 우리 나라 제조기업 전체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표본대상이외의 비 상장기업이나 중소기업, 경영성과가 저조한 기업에 대해서도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전 업종에 있어서 보다 많은 기업들이 수집되었다면 실증 결과의 신뢰성이 훨씬 높아질 수 있었으리라고 본다. 둘째, 본 연구에 적용한 방법론 자체에 관한 것으로,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활용하였기 때문에 특정기업에 대한 사례연구보다는 연구범위가 좁다는 한계가 있으며, 응답자의 인지도에 의해 자료가 측정되므로 실제의 기업상황을 정확히 반영한 것은 아니다. 향후 응답자의 주관적인 판단뿐만 아니라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으로 본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ABC시스템의 실행단계를 주요 변수로 기업특성변수와 행동변수, 원가정보의 만족도와 원가성과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ABC시스템이 보다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요인을 밝혀내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보다 의미 있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 ABC시스템 도입이 초기단계를 넘어 발전단계로써 폭넓게 도입되어야 할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아직 초기단계로서 ABC시스템 적용기업이 많지 않아 보다 명확한 영향 관계를 도출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ABC시스템 실행기업을 대상으로 영향변수에 대한 다양한 규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Since 1980s, Industrial environment has changed rapidly. First of all in the external environment, like globalization of market, entry of many competitors, self-control of social environment, diversity of customer needs, reduction of product life cycle and so on, a lot of complex factors are demandi...
Since 1980s, Industrial environment has changed rapidly. First of all in the external environment, like globalization of market, entry of many competitors, self-control of social environment, diversity of customer needs, reduction of product life cycle and so on, a lot of complex factors are demanding uplift of product competitive power. In these days of severe struggle for survival of manufacturing corporation, It is necessary to achieve not just cost reduction but also unifying structure that is able to review product development, organization operating, and management strategy. As the management environment changes, ABC System, one of the management accounting fields, has been watched with keen interest in world wide since 1990. Many western countries have had researches on usefulness and necessity of adoption of ABC system lively and many studies are going on within the country, to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behavioral and structural characteristics, which affect various implementation stages of ABC system and then find out the factors which make ABC system adjusted successfully. Also, as analyzing the difference in cost results and its satisfaction followed by each implementation stage, the usefulness of ABC system in cost information and cost benefits of company is demonstrately recognized through this study. The research used questionnaire and data collect method were mailing interview and fax. The statistical research used SPSS 10.0 version and for the hypothesis testing, regression and T-test have been used. 250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and the 33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mong them. In this study, it has been concluded that the companies which have more kinds of products, more difference on production preparation of each product, higher automation, and has bought and used professional solution or software have been performed higher implementation stage of ABC system. Moreover, the companies with higher implementation stage of ABC system have been achieved higher satisfaction on product mix decision and on cost benefit improvement of purchase and management activities. Finally, the implementation stage of ABC system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on cost benefit improvement statistically.
Since 1980s, Industrial environment has changed rapidly. First of all in the external environment, like globalization of market, entry of many competitors, self-control of social environment, diversity of customer needs, reduction of product life cycle and so on, a lot of complex factors are demanding uplift of product competitive power. In these days of severe struggle for survival of manufacturing corporation, It is necessary to achieve not just cost reduction but also unifying structure that is able to review product development, organization operating, and management strategy. As the management environment changes, ABC System, one of the management accounting fields, has been watched with keen interest in world wide since 1990. Many western countries have had researches on usefulness and necessity of adoption of ABC system lively and many studies are going on within the country, too.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behavioral and structural characteristics, which affect various implementation stages of ABC system and then find out the factors which make ABC system adjusted successfully. Also, as analyzing the difference in cost results and its satisfaction followed by each implementation stage, the usefulness of ABC system in cost information and cost benefits of company is demonstrately recognized through this study. The research used questionnaire and data collect method were mailing interview and fax. The statistical research used SPSS 10.0 version and for the hypothesis testing, regression and T-test have been used. 250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and the 33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mong them. In this study, it has been concluded that the companies which have more kinds of products, more difference on production preparation of each product, higher automation, and has bought and used professional solution or software have been performed higher implementation stage of ABC system. Moreover, the companies with higher implementation stage of ABC system have been achieved higher satisfaction on product mix decision and on cost benefit improvement of purchase and management activities. Finally, the implementation stage of ABC system has no significant influence on cost benefit improvement statistical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