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경영환경의 급변으로 기업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활동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들이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고 경쟁우위 제고를 위해서는 정보기술을 기업 경영에 도입하는 것이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이는 기업들이 정보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여 주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해 그 동안 부서별, 지점별로 관리되어왔던 기업내부자원을 효율성의 관점에서 전사적으로 통합 운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정보기술이 바로 ERP(...
국내외 경영환경의 급변으로 기업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활동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들이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고 경쟁우위 제고를 위해서는 정보기술을 기업 경영에 도입하는 것이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이는 기업들이 정보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여 주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해 그 동안 부서별, 지점별로 관리되어왔던 기업내부자원을 효율성의 관점에서 전사적으로 통합 운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정보기술이 바로 ERP(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이며, 이를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내부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기업들은 당사와 업무적 연계를 가지고 있는 협력업체 및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는 기업내부에서 외부로 그 관심과 관리의 범위가 넓어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상응하여 등장한 개념이 SCM(공급망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과 CRM(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다. 기업과 관련협력업체와의 업무효율성을 지원하는 개념이 SCM이고, 고객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것이 CRM이라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이 ERP와 연계되면서 Extended ERP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확장 ERP 중 기업의 물류 혁신을 중심으로 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SCM의 도입이 점차로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SCM 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변수와 요인이 제대로 고려되고 있지 않고 외국의 자료들을 그대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국내 SCM 도입 환경 상에 있어서 국내 기업 환경에 적합한 SCM 도입 성공 요인을 도출해 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 SCM 의 도입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또한 높은 필요성을 보이고 있는 여러 분야를 포괄적으로 제조업이라고 정의하고 이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여러가지 변수들은 외국 기업의 사례에서 도출된 것으로서 이를 국내 환경에 맞도록 변형한 것이다. 변형 과정에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적절한 표본 수를 채택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변형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제조업 전반에 걸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들이 어느 정도 수준까지 공급 사슬 관리에 관심을 두고 있고 공급 사슬 관리를 도입하여 물류 성과를 향상시키려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과 함께 기존 연구에서 다양하게 언급되어진 공급 사슬 관리의 도입 및 활용과 물류 성과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즉 공급 사슬 관리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과 공급 사슬 관리를 도입한 기업간에 성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지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 것으로 여기서는 국내 기업의 공급 사슬 관리 도입 여부와 활용 정도에 관련되어 물류 성과와의 상관관계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급 사슬 관리를 구축하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 무엇인가에 관해 파악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의 SCM 도입 전(As-Is)과 도입 후(To-Be)의 효과성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서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함으로써 차후에 국내기업이 SCM을 도입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
국내외 경영환경의 급변으로 기업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활동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들이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고 경쟁우위 제고를 위해서는 정보기술을 기업 경영에 도입하는 것이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이는 기업들이 정보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여 주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해 그 동안 부서별, 지점별로 관리되어왔던 기업내부자원을 효율성의 관점에서 전사적으로 통합 운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정보기술이 바로 ERP(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이며, 이를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내부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기업들은 당사와 업무적 연계를 가지고 있는 협력업체 및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는 기업내부에서 외부로 그 관심과 관리의 범위가 넓어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상응하여 등장한 개념이 SCM(공급망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과 CRM(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다. 기업과 관련협력업체와의 업무효율성을 지원하는 개념이 SCM이고, 고객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것이 CRM이라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이 ERP와 연계되면서 Extended ERP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확장 ERP 중 기업의 물류 혁신을 중심으로 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SCM의 도입이 점차로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SCM 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변수와 요인이 제대로 고려되고 있지 않고 외국의 자료들을 그대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국내 SCM 도입 환경 상에 있어서 국내 기업 환경에 적합한 SCM 도입 성공 요인을 도출해 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 SCM 의 도입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또한 높은 필요성을 보이고 있는 여러 분야를 포괄적으로 제조업이라고 정의하고 이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여러가지 변수들은 외국 기업의 사례에서 도출된 것으로서 이를 국내 환경에 맞도록 변형한 것이다. 변형 과정에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적절한 표본 수를 채택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변형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제조업 전반에 걸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들이 어느 정도 수준까지 공급 사슬 관리에 관심을 두고 있고 공급 사슬 관리를 도입하여 물류 성과를 향상시키려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과 함께 기존 연구에서 다양하게 언급되어진 공급 사슬 관리의 도입 및 활용과 물류 성과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즉 공급 사슬 관리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과 공급 사슬 관리를 도입한 기업간에 성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지에 대해 파악해 보고자 한 것으로 여기서는 국내 기업의 공급 사슬 관리 도입 여부와 활용 정도에 관련되어 물류 성과와의 상관관계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급 사슬 관리를 구축하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 무엇인가에 관해 파악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의 SCM 도입 전(As-Is)과 도입 후(To-Be)의 효과성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서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함으로써 차후에 국내기업이 SCM을 도입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
Recently,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management activities in the enterprise is getting more important resulting from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Many enterprises are getting more efficient by integrating their interior infra.
To integrate their interior infra, they accept...
Recently,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management activities in the enterprise is getting more important resulting from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Many enterprises are getting more efficient by integrating their interior infra.
To integrate their interior infra, they accepted the new technology that is called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o they could form the foundation to utilize their interior infra efficiently.
After implementing ERP, many enterprises perceive the importance of connecting with subcontractors and customer. It means that their interest is broadened from the interior to the exterior. So new concept has been introduced, like SCM (Supply Chain Management) and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 is to support the efficiency of business operation with enterprises and their subcontractor and CRM is to manage customer effectively. By related with ERP, these concepts are enlarged to the Extended ERP.
Especially, SCM is the process of transmitting material from the supplier to the final consumer to manage supply chain effici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CSF of SCM implementation by analyzing what factors influence on implementing successful SCM.
This study is focusing on the manufacturing industry whose core competitiveness is the improvement of logistics. And later, the CSF of SCM implementation that can be applied all over the industry will be presented in the further study.
Recently,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management activities in the enterprise is getting more important resulting from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Many enterprises are getting more efficient by integrating their interior infra.
To integrate their interior infra, they accepted the new technology that is called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o they could form the foundation to utilize their interior infra efficiently.
After implementing ERP, many enterprises perceive the importance of connecting with subcontractors and customer. It means that their interest is broadened from the interior to the exterior. So new concept has been introduced, like SCM (Supply Chain Management) and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 is to support the efficiency of business operation with enterprises and their subcontractor and CRM is to manage customer effectively. By related with ERP, these concepts are enlarged to the Extended ERP.
Especially, SCM is the process of transmitting material from the supplier to the final consumer to manage supply chain efficient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CSF of SCM implementation by analyzing what factors influence on implementing successful SCM.
This study is focusing on the manufacturing industry whose core competitiveness is the improvement of logistics. And later, the CSF of SCM implementation that can be applied all over the industry will be presented in the further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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