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들을 위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간의 공동체 실현과 주민의 복지증진 및 욕구충족을 위한 종합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복지관은 수익사업 위주의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는데, 이는 정부지원비 부족으로 인한 운영비를 마련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내에 그 기반을 두지 못하고 있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사회복지관에서는 운영비 확보를 위해 후원자개발에 노력하고 있지만 후원자들이 자신이 후원하는 곳에 살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와의 관계도 희박하고, 후원자가 낸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잘 알지 못함으로 관심과 참여의 폭도 점점 좁아지게 되어 후원을 1∼2년 정도 한 후 중도에 그만두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사회복지관이 안정적인 재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전문적이고 책임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민간 자원의 동원, 즉,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후원자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후원자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후원자들이 지역사회의 주민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후원자 확보와 사회복지관 재정확보에도 도움이 되고, 지역주민들이 낸 후원금이 지역을 위해 사용되므로 주민들이 후원사업과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관도 지역주민들을 더이상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수혜자(beneficiaries, consumers)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 공급자(provider, producer)로도 인식하여,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에 재정적 지원을 통한 참여, 자원봉사 참여, 이사회,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 프로그램 이용회원으로서의 참여 등의 방법으로 주민들의 사회복지관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관의 안정적인 후원자확보와 지역주민들의 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운영하며, 주민모임 등 지역사회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의 조합원 개발 방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기관의 비교한 부분을 요약해 보면 공통점으로는 두 기관 모두 주부들이 주 대상층이고, 복지사업과 주민복지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었다. 차이점으로는 생협은 주민접촉이 활발하고, 조합원이 직접 운영에 참여하는 등 주민참여가 일상화되어 있었으며, 지역사회 문제에 있어서도 적극적 이였다. 반면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관 방문자 중심으로 주민접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복지관 운영에 지역주민들이 참여가 미약하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생협 사업이 사회복지관 사업과 유사하면서도 사회복지관에 비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적극성과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 부분에서 지역주민들은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개설에 의견반영(89.8%)과 사회복지관 운영에 의견반영(84.1%), 후원금에 사용에 의견반영(79.5%) 등에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이며, 사회복지관에서 주민들에게 사회복지관 사업에 참여를 유도할 경우 지역주민들의 참여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후원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에서도 프로그램 이용시 할인혜택에 대해 79.4%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여 후원자 관리 측면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할인혜택 부분과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 계획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도 부분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17.7%만이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도도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주민단결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89.8%)할 수 있다는 응답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사회복지관의 참여가 필요(86.9%)하다는 응답도 높게 나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 지역사회 단체(26.2%)보다는 주민들과 사회복지관의 참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앞으로 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결과에서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 프로그램개발과 운영에 참여의지가 높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과 참여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마케팅기법 활용을 통해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하고자 하였다. 생협 조합원개발 방식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에서는 후원자들을 모집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후원자들을 조직.관리하고 참여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즉, 기존 후원자를 계속 후원자로 유지시키는데 주안점을 두는 것으로, 이는 기존 후원자를 관리하는 것이 새로운 후원자를 모집하는 것에 비해 비용과 시간면에서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규 후원자 모집에서도 기존 후원자들을 활용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것도 큰 장점이다. 다시 말해 기존 후원자들의 홍보는 사회복지관의 홍보보다 더욱 설득력이 있으며, 기존 후원자로부터 소개받은 후원자의 경우 신뢰도 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을 계속 후원자로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여 ...
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들을 위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간의 공동체 실현과 주민의 복지증진 및 욕구충족을 위한 종합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복지관은 수익사업 위주의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는데, 이는 정부지원비 부족으로 인한 운영비를 마련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내에 그 기반을 두지 못하고 있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사회복지관에서는 운영비 확보를 위해 후원자개발에 노력하고 있지만 후원자들이 자신이 후원하는 곳에 살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와의 관계도 희박하고, 후원자가 낸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잘 알지 못함으로 관심과 참여의 폭도 점점 좁아지게 되어 후원을 1∼2년 정도 한 후 중도에 그만두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사회복지관이 안정적인 재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전문적이고 책임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민간 자원의 동원, 즉,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후원자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후원자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후원자들이 지역사회의 주민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후원자 확보와 사회복지관 재정확보에도 도움이 되고, 지역주민들이 낸 후원금이 지역을 위해 사용되므로 주민들이 후원사업과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관도 지역주민들을 더이상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수혜자(beneficiaries, consumers)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 공급자(provider, producer)로도 인식하여,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에 재정적 지원을 통한 참여, 자원봉사 참여, 이사회,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 프로그램 이용회원으로서의 참여 등의 방법으로 주민들의 사회복지관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관의 안정적인 후원자확보와 지역주민들의 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운영하며, 주민모임 등 지역사회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의 조합원 개발 방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기관의 비교한 부분을 요약해 보면 공통점으로는 두 기관 모두 주부들이 주 대상층이고, 복지사업과 주민복지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었다. 차이점으로는 생협은 주민접촉이 활발하고, 조합원이 직접 운영에 참여하는 등 주민참여가 일상화되어 있었으며, 지역사회 문제에 있어서도 적극적 이였다. 반면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관 방문자 중심으로 주민접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복지관 운영에 지역주민들이 참여가 미약하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생협 사업이 사회복지관 사업과 유사하면서도 사회복지관에 비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적극성과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 부분에서 지역주민들은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개설에 의견반영(89.8%)과 사회복지관 운영에 의견반영(84.1%), 후원금에 사용에 의견반영(79.5%) 등에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이며, 사회복지관에서 주민들에게 사회복지관 사업에 참여를 유도할 경우 지역주민들의 참여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후원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에서도 프로그램 이용시 할인혜택에 대해 79.4%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여 후원자 관리 측면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할인혜택 부분과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 계획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도 부분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17.7%만이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도도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주민단결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89.8%)할 수 있다는 응답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사회복지관의 참여가 필요(86.9%)하다는 응답도 높게 나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 지역사회 단체(26.2%)보다는 주민들과 사회복지관의 참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앞으로 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결과에서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 프로그램개발과 운영에 참여의지가 높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과 참여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마케팅기법 활용을 통해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하고자 하였다. 생협 조합원개발 방식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에서는 후원자들을 모집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후원자들을 조직.관리하고 참여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즉, 기존 후원자를 계속 후원자로 유지시키는데 주안점을 두는 것으로, 이는 기존 후원자를 관리하는 것이 새로운 후원자를 모집하는 것에 비해 비용과 시간면에서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규 후원자 모집에서도 기존 후원자들을 활용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것도 큰 장점이다. 다시 말해 기존 후원자들의 홍보는 사회복지관의 홍보보다 더욱 설득력이 있으며, 기존 후원자로부터 소개받은 후원자의 경우 신뢰도 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을 계속 후원자로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여 관계 마케팅과 고객지향 마케팅 등을 활용하게 되었다. 또한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도 일률적인 감사편지나 전화가 아닌, 후원자들의 후원행위 과정에서부터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서비스 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이용하여 후원자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하도록 하였다.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의 핵심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후원자개발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기존의 후원자개발이 기업체, 종교단체, 지역유지, 사회복지관 종사자들을 활용한 방법과 공동모금회와 사회복지재단 등 전국적으로 후원금을 모집하는 방법이 주류였다면, 생협 조합원개발 방식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에서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지역사회 중심의 후원자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후원자 관리의 용이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후원금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도 있지만, 지방자치시대에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관 활동에 주민참여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은 후원자 모집으로 끝나는 프로그램이 아닌 지역주민들을 후원자로 모집하고, 그들을 관리하고 조직하여 사회복지관 활동과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게끔 하는 것이다.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 지역주민들은 사회복지관이 주민을 위한 기관이라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고, 나아가 사회복지관과의 관계도 밀접하게 연결 될 것이며,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지역주민들의 적극인 관심과 참여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관도 본래 취지인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들을 위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간의 공동체 실현과 주민의 복지증진 및 욕구충족을 위한 종합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복지관은 수익사업 위주의 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는데, 이는 정부지원비 부족으로 인한 운영비를 마련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내에 그 기반을 두지 못하고 있는 원인이 되고 있다. 사회복지관에서는 운영비 확보를 위해 후원자개발에 노력하고 있지만 후원자들이 자신이 후원하는 곳에 살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와의 관계도 희박하고, 후원자가 낸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잘 알지 못함으로 관심과 참여의 폭도 점점 좁아지게 되어 후원을 1∼2년 정도 한 후 중도에 그만두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사회복지관이 안정적인 재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전문적이고 책임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민간 자원의 동원, 즉,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후원자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후원자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후원자들이 지역사회의 주민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후원자 확보와 사회복지관 재정확보에도 도움이 되고, 지역주민들이 낸 후원금이 지역을 위해 사용되므로 주민들이 후원사업과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관도 지역주민들을 더이상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수혜자(beneficiaries, consumers)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 공급자(provider, producer)로도 인식하여,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에 재정적 지원을 통한 참여, 자원봉사 참여, 이사회,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 프로그램 이용회원으로서의 참여 등의 방법으로 주민들의 사회복지관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관의 안정적인 후원자확보와 지역주민들의 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운영하며, 주민모임 등 지역사회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의 조합원 개발 방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기관의 비교한 부분을 요약해 보면 공통점으로는 두 기관 모두 주부들이 주 대상층이고, 복지사업과 주민복지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었다. 차이점으로는 생협은 주민접촉이 활발하고, 조합원이 직접 운영에 참여하는 등 주민참여가 일상화되어 있었으며, 지역사회 문제에 있어서도 적극적 이였다. 반면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관 방문자 중심으로 주민접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복지관 운영에 지역주민들이 참여가 미약하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생협 사업이 사회복지관 사업과 유사하면서도 사회복지관에 비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적극성과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 부분에서 지역주민들은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개설에 의견반영(89.8%)과 사회복지관 운영에 의견반영(84.1%), 후원금에 사용에 의견반영(79.5%) 등에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이며, 사회복지관에서 주민들에게 사회복지관 사업에 참여를 유도할 경우 지역주민들의 참여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후원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에서도 프로그램 이용시 할인혜택에 대해 79.4%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여 후원자 관리 측면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할인혜택 부분과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 계획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도 부분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17.7%만이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도도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주민단결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89.8%)할 수 있다는 응답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사회복지관의 참여가 필요(86.9%)하다는 응답도 높게 나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 지역사회 단체(26.2%)보다는 주민들과 사회복지관의 참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앞으로 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결과에서 지역주민들이 사회복지관 프로그램개발과 운영에 참여의지가 높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과 참여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마케팅기법 활용을 통해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하고자 하였다. 생협 조합원개발 방식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에서는 후원자들을 모집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후원자들을 조직.관리하고 참여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즉, 기존 후원자를 계속 후원자로 유지시키는데 주안점을 두는 것으로, 이는 기존 후원자를 관리하는 것이 새로운 후원자를 모집하는 것에 비해 비용과 시간면에서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규 후원자 모집에서도 기존 후원자들을 활용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것도 큰 장점이다. 다시 말해 기존 후원자들의 홍보는 사회복지관의 홍보보다 더욱 설득력이 있으며, 기존 후원자로부터 소개받은 후원자의 경우 신뢰도 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을 계속 후원자로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여 관계 마케팅과 고객지향 마케팅 등을 활용하게 되었다. 또한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도 일률적인 감사편지나 전화가 아닌, 후원자들의 후원행위 과정에서부터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서비스 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이용하여 후원자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하도록 하였다.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의 핵심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후원자개발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기존의 후원자개발이 기업체, 종교단체, 지역유지, 사회복지관 종사자들을 활용한 방법과 공동모금회와 사회복지재단 등 전국적으로 후원금을 모집하는 방법이 주류였다면, 생협 조합원개발 방식을 적용한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에서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지역사회 중심의 후원자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후원자 관리의 용이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후원금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도 있지만, 지방자치시대에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관 활동에 주민참여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은 후원자 모집으로 끝나는 프로그램이 아닌 지역주민들을 후원자로 모집하고, 그들을 관리하고 조직하여 사회복지관 활동과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게끔 하는 것이다. 후원자개발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 지역주민들은 사회복지관이 주민을 위한 기관이라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고, 나아가 사회복지관과의 관계도 밀접하게 연결 될 것이며,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지역주민들의 적극인 관심과 참여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관도 본래 취지인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Social welfare center (S.W.C) should implement comprehensive social welfare programme to solve local society problems and promote local welfare. However, considering most of S.W.C have zeroed in on profit making business, the cause should be analyzed as subsidizing operation cost, which lack in due ...
Social welfare center (S.W.C) should implement comprehensive social welfare programme to solve local society problems and promote local welfare. However, considering most of S.W.C have zeroed in on profit making business, the cause should be analyzed as subsidizing operation cost, which lack in due to the shortage of government subsidiary. This is why S.W.C are not able to base on local society firmly. Though S.W.C has put efforts to expand size of donors for securing working expenses, usual donation tends to terminate within 1 or 2 years due to diminishing interests and range of participation by the distance of donors and the region, and also not being fully informed of details in donation usag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donors within the community (mobilization of civil society), for S.W.C to facilitate itself responsible and specific projects for local community, by having secured financial foundation. There are a few reasons, to develop local community donors. Having donors from local community will encourage more support and increased interests in S.W.C as the budget used for the region, not only help S.W.C's financial problems. Therefore, S.W.C should positively involve in inducing local community's participation through donation, volunteering, board committee or operation committee, by recognizing that locals are no longer the beneficiaries of S.W.C but the provider. Accordingly this research will focus on securing donors of S.W.C, inducing local community's participation to S.W.C and encouraging their interests in local society, by planning donor develop programme which applied from the method of cooperation. Cooperation has been actively involved in local community activities such as direct local management and social gathering for local participation and donor develop programme planning which centered on local community. Firstly, To summarize the comparison between two institutes, both of their main customers are housewives and have social welfare business and local welfare programmes. For differences, Cooperation has more active participation of locals by frequent contact with them and partners are directly involved in management and more positive in local issues. In the mean while, S.W.C has less contact with locals, only those who visit the center and for the management, locals aren't very active and showed sluggish tendency in local matters. Based on this result, It is recognized that operation of cooperation has certain similarities with S.W.C and comparatively more active in local matters and so does local's participation. Secondly, According to the result, higher interests showed when it comes to S.W.C, such as reflecting opinion for opening new programme of S.W.C (89.9%), for the management and operation (84.1%) and for usage of donation. This research showed that locals are interested in S.W.C and more likely to participate if S.W.C lead them to the affairs of S.W.C. Regarding services provided for donors, 79.4% answered positively on discount for joining one of it's programmes thus it would be necessary to plan diverse service marketing and discount policy on programmes for managing donors. For the concern of local society, majority proved to be highly concerned of their local society, showing that only 17.7% were not and locals prefer to participate in S.W.C to local community (26.2%) when it comes to solving local society problems by showing higher response rates of 86.9% (S.W.C need to participate). This result indicates that locals has high interests and level of participation and in this regard, S.W.C needs to enhance the efforts further to induce the participation of locals on solving local matters. Thirdly, this research intended to make systematic plan for donor develop programme through diverse marketing methods. The donor develop programme, applied from partner develop method of cooperation (P.D.M.C) not only raise size of donor group but also organize, manage and lead them to participate. Therefore it is focused on maintaining established donors for it is more economic both in cost effective and time regards, compared to raise new donors. Also it is more efficient to take advantage of existing donors when raising new donors. In other words, PR for established donors is more persuasive than the P.R for S.W.C itself and proved that introduced donors are more reliable as well. Thus, relationship marketing and customer-oriented marketing should be utilized ,considering that networking is very important to maintain them as donors. Also in providing service, it emphasizes built-in service focused on specific individuals by using service marketing and database marketing referred from the procedure of donor action, but not indiscriminate 'thank you letter' or phone call. The core idea of donor develop programme is that all donor development should be based on local society. So to speak, donor develop programme applied from P.D.M.C is to start from local society, while existed donor development were different methods, such as utilizing companies, religious organizations, local celebrities, S.W.C workers, joint fundraising or nationwide fundraising through social welfare foundation. The necessary reason to develop donors based on local society is : locals participation in S.W.C activities are inevitable to activate social welfare based on local society in the era of local autonomy as well as to secure donation through efficient management of donors. In a nutshell, donor develop programme leads locals to participate in S.W.C and positive local society activity through organizing and managing locals as donors, not just terminating by raising donors, In activating donor develop programme, locals will have the idea that S.W.C is the organization for local themselves and should have closer relationship that lead them to more active interest and participation. Throughout this course, S.W.C will be enthusiastically involved in promoting local society welfare, the original aim of the organization.
Social welfare center (S.W.C) should implement comprehensive social welfare programme to solve local society problems and promote local welfare. However, considering most of S.W.C have zeroed in on profit making business, the cause should be analyzed as subsidizing operation cost, which lack in due to the shortage of government subsidiary. This is why S.W.C are not able to base on local society firmly. Though S.W.C has put efforts to expand size of donors for securing working expenses, usual donation tends to terminate within 1 or 2 years due to diminishing interests and range of participation by the distance of donors and the region, and also not being fully informed of details in donation usag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donors within the community (mobilization of civil society), for S.W.C to facilitate itself responsible and specific projects for local community, by having secured financial foundation. There are a few reasons, to develop local community donors. Having donors from local community will encourage more support and increased interests in S.W.C as the budget used for the region, not only help S.W.C's financial problems. Therefore, S.W.C should positively involve in inducing local community's participation through donation, volunteering, board committee or operation committee, by recognizing that locals are no longer the beneficiaries of S.W.C but the provider. Accordingly this research will focus on securing donors of S.W.C, inducing local community's participation to S.W.C and encouraging their interests in local society, by planning donor develop programme which applied from the method of cooperation. Cooperation has been actively involved in local community activities such as direct local management and social gathering for local participation and donor develop programme planning which centered on local community. Firstly, To summarize the comparison between two institutes, both of their main customers are housewives and have social welfare business and local welfare programmes. For differences, Cooperation has more active participation of locals by frequent contact with them and partners are directly involved in management and more positive in local issues. In the mean while, S.W.C has less contact with locals, only those who visit the center and for the management, locals aren't very active and showed sluggish tendency in local matters. Based on this result, It is recognized that operation of cooperation has certain similarities with S.W.C and comparatively more active in local matters and so does local's participation. Secondly, According to the result, higher interests showed when it comes to S.W.C, such as reflecting opinion for opening new programme of S.W.C (89.9%), for the management and operation (84.1%) and for usage of donation. This research showed that locals are interested in S.W.C and more likely to participate if S.W.C lead them to the affairs of S.W.C. Regarding services provided for donors, 79.4% answered positively on discount for joining one of it's programmes thus it would be necessary to plan diverse service marketing and discount policy on programmes for managing donors. For the concern of local society, majority proved to be highly concerned of their local society, showing that only 17.7% were not and locals prefer to participate in S.W.C to local community (26.2%) when it comes to solving local society problems by showing higher response rates of 86.9% (S.W.C need to participate). This result indicates that locals has high interests and level of participation and in this regard, S.W.C needs to enhance the efforts further to induce the participation of locals on solving local matters. Thirdly, this research intended to make systematic plan for donor develop programme through diverse marketing methods. The donor develop programme, applied from partner develop method of cooperation (P.D.M.C) not only raise size of donor group but also organize, manage and lead them to participate. Therefore it is focused on maintaining established donors for it is more economic both in cost effective and time regards, compared to raise new donors. Also it is more efficient to take advantage of existing donors when raising new donors. In other words, PR for established donors is more persuasive than the P.R for S.W.C itself and proved that introduced donors are more reliable as well. Thus, relationship marketing and customer-oriented marketing should be utilized ,considering that networking is very important to maintain them as donors. Also in providing service, it emphasizes built-in service focused on specific individuals by using service marketing and database marketing referred from the procedure of donor action, but not indiscriminate 'thank you letter' or phone call. The core idea of donor develop programme is that all donor development should be based on local society. So to speak, donor develop programme applied from P.D.M.C is to start from local society, while existed donor development were different methods, such as utilizing companies, religious organizations, local celebrities, S.W.C workers, joint fundraising or nationwide fundraising through social welfare foundation. The necessary reason to develop donors based on local society is : locals participation in S.W.C activities are inevitable to activate social welfare based on local society in the era of local autonomy as well as to secure donation through efficient management of donors. In a nutshell, donor develop programme leads locals to participate in S.W.C and positive local society activity through organizing and managing locals as donors, not just terminating by raising donors, In activating donor develop programme, locals will have the idea that S.W.C is the organization for local themselves and should have closer relationship that lead them to more active interest and participation. Throughout this course, S.W.C will be enthusiastically involved in promoting local society welfare, the original aim of the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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