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앞둔 오늘날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융합된 멀티미디어의 발전은 교육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거 전통적 교육체계에서 탈피하여 인터넷과 가상공간에서의 교육활동은 교육 패러다임 자체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패러다임으로의 전환(paradigm shift)에 따른 원격교육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준비에 따라 양질의 학습자료의 개발이 기대되며, 향후 교육원가측면에서도 낮은 비용으로 다수의 학습자 에게 고품질의 교육활동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 원격교육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고자, 학교 현장에서 인터넷을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그 효과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가올 미래의 교육은 과거의 교육공급자 중심에서 교육수용자 중심으로, 지식의 일방적 전달과정에서 창의적 상호작용으로, 대규모 집단에 대한 동일한 교육에서 개개인의 교육수요에 대응한 다양화된 교육으로, 학교라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시, 공간을 초월한 가상공간으로 전환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문제제기가 이루어졌다. 첫째, 원격교육의 특성과 형태에 관한 측면이다. 즉 기존의 원격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원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구체적으로 ...
21세기를 앞둔 오늘날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융합된 멀티미디어의 발전은 교육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거 전통적 교육체계에서 탈피하여 인터넷과 가상공간에서의 교육활동은 교육 패러다임 자체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패러다임으로의 전환(paradigm shift)에 따른 원격교육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준비에 따라 양질의 학습자료의 개발이 기대되며, 향후 교육원가측면에서도 낮은 비용으로 다수의 학습자 에게 고품질의 교육활동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 원격교육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고자, 학교 현장에서 인터넷을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그 효과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가올 미래의 교육은 과거의 교육공급자 중심에서 교육수용자 중심으로, 지식의 일방적 전달과정에서 창의적 상호작용으로, 대규모 집단에 대한 동일한 교육에서 개개인의 교육수요에 대응한 다양화된 교육으로, 학교라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시, 공간을 초월한 가상공간으로 전환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문제제기가 이루어졌다. 첫째, 원격교육의 특성과 형태에 관한 측면이다. 즉 기존의 원격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원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구체적으로 CMC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및 형태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특히 원격교육이 과거의 교육방식과 다른 점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교육실행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원격교육의 현황에 관한 측면이다. 여기서는 인터넷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국내외 교육적 인프라 및 현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국내 초.중등학교의 학년별, 교과별로 교육에 적합한 인터넷 사이트 분류 및 조사를 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실제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의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사이버 교육의 사례를 분석하고 각 특징들을 정리하였다. 국내사례는 주로 인터넷 교육 사이트와 PC통신상의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인터넷 교육의 현실을 진단해 보았다. 특히 에듀넷의 국내사례를 선정하여, 그 운영과정과 구체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살펴보았다. 국외사례는 선진사례 가운데에서도 미국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법, 그리고 운영상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아직, 국내에서 인터넷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은 부족한 점이 많았다는 것이다. 사실 정부의 정보화교육정책은 앞서나가고 있지만, 실무교육은 이를 따라오지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교사들의 컴퓨터활용능력이 문제가 되는데, 이것은 뉴미디어 시대에 부응할 만한 자질을 갖춘 미디어 교사들의 양성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또한 사례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듯이, 국내 인터넷 교육사이트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에듀넷은 사이버 교육의 가능성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보여주고 있었다. 그밖에 기존의 PC통신을 통한 교육적 활용을 주요 통신란을 통해 살펴보았다. 국외 사례에서는 역시 인터넷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키워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과거 수동적인 입장에서 교사의 강의내용을 전달받는 수준의 학생들은 이제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해외 사이트에 대한 분석은 국내 교육사이트들이 지향해야 할 점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21세기를 앞둔 오늘날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융합된 멀티미디어의 발전은 교육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과거 전통적 교육체계에서 탈피하여 인터넷과 가상공간에서의 교육활동은 교육 패러다임 자체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패러다임으로의 전환(paradigm shift)에 따른 원격교육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준비에 따라 양질의 학습자료의 개발이 기대되며, 향후 교육원가측면에서도 낮은 비용으로 다수의 학습자 에게 고품질의 교육활동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 원격교육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고자, 학교 현장에서 인터넷을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그 효과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가올 미래의 교육은 과거의 교육공급자 중심에서 교육수용자 중심으로, 지식의 일방적 전달과정에서 창의적 상호작용으로, 대규모 집단에 대한 동일한 교육에서 개개인의 교육수요에 대응한 다양화된 교육으로, 학교라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시, 공간을 초월한 가상공간으로 전환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문제제기가 이루어졌다. 첫째, 원격교육의 특성과 형태에 관한 측면이다. 즉 기존의 원격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원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구체적으로 CMC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및 형태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특히 원격교육이 과거의 교육방식과 다른 점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교육실행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원격교육의 현황에 관한 측면이다. 여기서는 인터넷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국내외 교육적 인프라 및 현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국내 초.중등학교의 학년별, 교과별로 교육에 적합한 인터넷 사이트 분류 및 조사를 하고,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실제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의 사례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사이버 교육의 사례를 분석하고 각 특징들을 정리하였다. 국내사례는 주로 인터넷 교육 사이트와 PC통신상의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국내 인터넷 교육의 현실을 진단해 보았다. 특히 에듀넷의 국내사례를 선정하여, 그 운영과정과 구체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살펴보았다. 국외사례는 선진사례 가운데에서도 미국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법, 그리고 운영상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아직, 국내에서 인터넷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은 부족한 점이 많았다는 것이다. 사실 정부의 정보화교육정책은 앞서나가고 있지만, 실무교육은 이를 따라오지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교사들의 컴퓨터활용능력이 문제가 되는데, 이것은 뉴미디어 시대에 부응할 만한 자질을 갖춘 미디어 교사들의 양성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또한 사례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듯이, 국내 인터넷 교육사이트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에듀넷은 사이버 교육의 가능성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보여주고 있었다. 그밖에 기존의 PC통신을 통한 교육적 활용을 주요 통신란을 통해 살펴보았다. 국외 사례에서는 역시 인터넷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키워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과거 수동적인 입장에서 교사의 강의내용을 전달받는 수준의 학생들은 이제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해외 사이트에 대한 분석은 국내 교육사이트들이 지향해야 할 점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In the 21st century,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of multimedia as a result of the convergence of the computer and the communications technology has great influence on the education. Quite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educational system, the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cyber space has bro...
In the 21st century,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of multimedia as a result of the convergence of the computer and the communications technology has great influence on the education. Quite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educational system, the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cyber space has brought the fundamental shift in the educational paradigm. Consequently as a result of such shift, the quality of the educational materials depends on the degree of research and preparedness for the efficient utilization of distance education, which means the quality education to the increased number of the student with lower c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pond to the expectation of the development of distance education through internet as the results of such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ment, and to provide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assistance to the theory and practice on the need and the effectiveness of utilizing the internet in the schools. The future education will shift the paradigm from the supplyer centered education to client centered education, from one way instruction to creative interaction, from the uniformed mass education to personalized education responding the individual educational needs, and from physical space of the schools to the cyber spaces, which overcome the time and space. The study is conducted first, to review the previous studies to find the type and characteristics of distance education and also those of the CMC distance educ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diffrence between the conventional education and the CMC distance education. Secondly, to check the current state of distance education in Korea, the internet sites are surveyed and classified as well as the present conditions of distance education through the Internet in the elementary and the secondary schools. Finally the case study is conducted to the efficiency of actual distance education through internet in the educational internet sites and on the personal computer communications. Especially the cases in the Edunet are randomly selected for the management and the curriculum analyses. The survey shows that the environment for the distance education through internet in Korea is not matured yet due to the lack of the able instructors. The case study shows that the Edunets as a internet education site has many possibilities for the cyber education in Korea and also validates the fact that the application of Internet in the instructional activities is more effective than the conventional teaching method.
In the 21st century,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of multimedia as a result of the convergence of the computer and the communications technology has great influence on the education. Quite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educational system, the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cyber space has brought the fundamental shift in the educational paradigm. Consequently as a result of such shift, the quality of the educational materials depends on the degree of research and preparedness for the efficient utilization of distance education, which means the quality education to the increased number of the student with lower c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pond to the expectation of the development of distance education through internet as the results of such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ment, and to provide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assistance to the theory and practice on the need and the effectiveness of utilizing the internet in the schools. The future education will shift the paradigm from the supplyer centered education to client centered education, from one way instruction to creative interaction, from the uniformed mass education to personalized education responding the individual educational needs, and from physical space of the schools to the cyber spaces, which overcome the time and space. The study is conducted first, to review the previous studies to find the type and characteristics of distance education and also those of the CMC distance educ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diffrence between the conventional education and the CMC distance education. Secondly, to check the current state of distance education in Korea, the internet sites are surveyed and classified as well as the present conditions of distance education through the Internet in the elementary and the secondary schools. Finally the case study is conducted to the efficiency of actual distance education through internet in the educational internet sites and on the personal computer communications. Especially the cases in the Edunet are randomly selected for the management and the curriculum analyses. The survey shows that the environment for the distance education through internet in Korea is not matured yet due to the lack of the able instructors. The case study shows that the Edunets as a internet education site has many possibilities for the cyber education in Korea and also validates the fact that the application of Internet in the instructional activities is more effective than the conventional teaching metho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