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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 발전방안 모색 및 미국원격교육의 최근경향 분석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5 no.4, 2001년, pp.35 - 48  

최영미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  주문원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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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부응하기 위 하여 크게 다섯 가지의 세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원격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먼저, 원격교육 의 새로운 방안모색을 위해 원격교육의 성격에 대한 고찰 및 연구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한 다.
  • 최근에는 웹 기반 기술의 교육 적 사용이 보편화되어 감에 따라, 원격교육과 캠 퍼스교육 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으며 대학 자체적으로도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원격강 의가 정확히 파악되고 있지 않고 있다. 빙산의 일 각이기는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원격교육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UESP와 웹기술(Cour­ seinfo) 을 활용하는 석사학위 과정 으로 개 발한 도 서정보과학 석사학위 프로그램인 FastTrack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미국에서 상위권 대학들 중에 하나인 피츠버그 대학교는 교수와 학생에게 정보기술 하부구조를 제공하는 다 계년 계획에 실현단계에 있으므로 이는 교수, 학습, 연구 지원을 위한 대학의 중점 사업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다. 이 계획의 목표는 보다 효율적 인 교수 학습 연구의 환경을 지원하는 IT기반 캠퍼스로 변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재 학생의 1/3정도가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습하고, 강의노트에 접근하고, 연구를 행하고, 수업을 등 록하고, 교육적 인 충고를 받고 있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분임 토의로부터 얻은 피드백을 종합하여 원격강의 수업 및 교수설계를 위한 10개의 지침으로 소개하였다. 결과적으로 원 격교육 교과목은 교수요원에게는 새로운 양식의 수업을, 학생들에게는 새로운 양식의 학습을 요구 한다.
  • 이제까지 원격교육의 성격에 대한 재고찰과 원 격교육의 새로운 방안모색을 위해 기존의 연구결 과에 대한 문제점과 미국의 원격교육의 현황을 분석였다. 이 연구에서는 현장사례에 대한 연구의 적실성을 높이기 위해 미국의 피츠버그대학교 사 례를 중심으로 구체적 운영과 관련한 학생들의 피드백을 소개하였다. 또한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 심의 원격교육을 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으로 '사 용성에 대한 탐구를 하였는데, 이는 학생의 만족 도를 높이기 위한 인식틀로서 원격교육의 프로그 램 개발과 운영에 새로운 관점을 열어줄 것이다.
  • 원격교육관련 문헌은 연구논문과 보고서, 프로그램안내서 등이 중심이 되었다. 참여관찰은 현장사례에 대한 연구의 적실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하였다. 주요방법으로는 수업 관찰, 워크샵관 찰, 담당기관장, 직원, 교수, 학생, 관계자들과 인 터뷰를 수행하였다.
  • . 효과성의 목표는 학생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어느 정도의 기대되는 결과를 달성해야 하는가를 진술한다.

가설 설정

  • . 교수와 학생 이 시 간과 공간(시 간 혹은 공간) 에서 분리된다.
  • 2. 코스에 다중 형태의 피드백을 통합한다. 학습자와 교수 사이에 분명하고 일관된 피드백 을 사용한다.
  • 7. 단원 내에서의 내용 초점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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