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전문점이 급성장을 이루면서 유통구조 확립을 통한 판로 개척과 고감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이미지 수립 등 새로운 패션 문화가 창출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방안으로 판매연출(display)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즉, 판매와 직접 연결되는 효과적인 상품연출이나 소비자 선호도 분석, 문화적 혹은 지역적 차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성들을 파악한 디스플레이 방식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명동과 압구정동의 소비자 특성과 패션 전문점의 상품연출, 제품구성 및 서비스 시설의 차이점 등을 비교함으로써 패션 전문점의 ...
패션 전문점이 급성장을 이루면서 유통구조 확립을 통한 판로 개척과 고감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이미지 수립 등 새로운 패션 문화가 창출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방안으로 판매연출(display)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즉, 판매와 직접 연결되는 효과적인 상품연출이나 소비자 선호도 분석, 문화적 혹은 지역적 차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성들을 파악한 디스플레이 방식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명동과 압구정동의 소비자 특성과 패션 전문점의 상품연출, 제품구성 및 서비스 시설의 차이점 등을 비교함으로써 패션 전문점의 VMD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1) 명동과 압구정동의 소비자 특성을 알아보고, 2) 명동과 압구정동 패션 전문점의 상품연출을 비교하며, 3) 명동과 압구정동 패션 전문점의 제품구성 및 서비스 시설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와 패션 전문점 내 직접 방문조사 및 기획실 인터뷰 등의 형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회수된 설문지 중 총 200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방법으로는 평균, 빈도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명동과 압구정동을 쇼핑하는 소비자들은 20대 초·중반의 젊은 세대로 다양한 상품, 저렴한 가격, 상표 및 상점의 유명도 때문에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센터, 브랜드 전문매장, 패션 전문점 등을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명동에 비해 압구정동 소비자는 백화점, 브랜드 전문매장, 패션 전문점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고 상표 및 상점의 유명도, 교통의 편리, 매장 디스플레이 등을 중시하면서 구매장소를 선택하고 있었다. 명동에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패션 전문점을, 압구정동은 여자에 비해 남자가 시장/상가를 더 많이 이용하는 편이었다. 2) 명동과 압구정동 소비자가 좋아하는 의복 스타일은 이지 캐주얼, 스포츠캐주얼, 트래디셔널 캐주얼 등 캐주얼웨어로 나타났다. 또 압구정동의 직장을 가진 20대 중·후반의 여성들은 다른 집단보다 정장 스타일을 좋아하고 있었다. 3) 명동과 압구정동의 10대 후반과 20대 소비자들은 매장의 디스플레이, 즉 쇼 윈도우나 실내장식, 외관 및 진열방식 등을 중시하였고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독특한 느낌을 주는 디스플레이, 제품을 부각시킨 디스플레이 등을 선호하고 있었다. 패션 전문점의 쇼 윈도우와 제품 진열방식, 실내장식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명동에 비해 압구정동 소비자는 매장 디스플레이 중 쇼 윈도우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압구정동의 경우 고등학생보다 대학생 이상은 매장 외관을, 대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은 소도구를 중요시하였으며, 20세∼24세보다 25세 이상이 독특한 분위기의 디스플레이를 좋아하였다. 4) 명동의 패션 전문점 데어즈(There's)와 애스트롤로지(astrologie)는 신상품의 회전이 빠르고 신상품 교체 시 매장의 컨셉에 변화를 주고 있었다. 또 밝은 색상을 사용하여 깨끗한 느낌을 주는 외관에 개방적인 쇼 윈도우, 층별로 명확한 컨셉에 따른 제품 진열방식 등으로 한 공간 내에 여러 브랜드와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연출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심플함을 강조하여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단순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었다. 이에 비해 고가 위주의 명품 브랜드로 구성된 압구정동 피카소(Picasso)와 구찌또(Gucitto)의 매장 외관이나 쇼 윈도우, 진열방식 등은 제품을 중심으로 연출되고 있었다. 다시 말해, 명동이 개방식 쇼 윈도우로 이미지를 강조한 반면 압구정동은 제품을 부각시키는 쇼 윈도우 연출로 판매를 극대화시킨 것이 차이점이었다. 압구정동 패션 전문점은 고품질, 고가치의 명품을 지향함으로써 고급스런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었으나, 상품연출 및 제품구성에서 시즌별로 변화가 적은 것이 지적되었다. 5) 명동 패션 전문점의 경우 최신 유행제품과 직수입 브랜드를 중·저가에서 고가까지 갖추고 있어 다양한 가격대에 최신 유행을 즐기는 감각적인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었다. 반면 압구정동에서는 고가 중심의 명품 브랜드로 구성함에 따라 외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었고, 주변 백화점보다 10% 저렴하게 판매함으로써 고가의 제품을 약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이 있었다. 이와 같이 명동과 압구정동 모두 다양한 브랜드와 아이템을 한공간 내에 취급하여 쇼핑의 편의를 제공하고는 있었지만, 서비스 시설은 규모에 비해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패션 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매장 디스플레이를 중시하고 있었고, 특히 쇼 윈도우나 제품 진열방식, 실내장식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었다. 또한 명동과 압구정동의 패션 전문점에서는 각 지역의 쇼핑 환경 및 소비자 특성에 따라 상품연출, 제품구성, 서비스 시설 등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지역별 소비자 특성에 적합하도록 매장구성을 계획한다면 패션 전문점의 효율적인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패션 전문점이 급성장을 이루면서 유통구조 확립을 통한 판로 개척과 고감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이미지 수립 등 새로운 패션 문화가 창출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방안으로 판매연출(display)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즉, 판매와 직접 연결되는 효과적인 상품연출이나 소비자 선호도 분석, 문화적 혹은 지역적 차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성들을 파악한 디스플레이 방식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명동과 압구정동의 소비자 특성과 패션 전문점의 상품연출, 제품구성 및 서비스 시설의 차이점 등을 비교함으로써 패션 전문점의 VMD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1) 명동과 압구정동의 소비자 특성을 알아보고, 2) 명동과 압구정동 패션 전문점의 상품연출을 비교하며, 3) 명동과 압구정동 패션 전문점의 제품구성 및 서비스 시설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와 패션 전문점 내 직접 방문조사 및 기획실 인터뷰 등의 형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는 회수된 설문지 중 총 200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방법으로는 평균, 빈도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명동과 압구정동을 쇼핑하는 소비자들은 20대 초·중반의 젊은 세대로 다양한 상품, 저렴한 가격, 상표 및 상점의 유명도 때문에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센터, 브랜드 전문매장, 패션 전문점 등을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명동에 비해 압구정동 소비자는 백화점, 브랜드 전문매장, 패션 전문점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고 상표 및 상점의 유명도, 교통의 편리, 매장 디스플레이 등을 중시하면서 구매장소를 선택하고 있었다. 명동에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패션 전문점을, 압구정동은 여자에 비해 남자가 시장/상가를 더 많이 이용하는 편이었다. 2) 명동과 압구정동 소비자가 좋아하는 의복 스타일은 이지 캐주얼, 스포츠캐주얼, 트래디셔널 캐주얼 등 캐주얼웨어로 나타났다. 또 압구정동의 직장을 가진 20대 중·후반의 여성들은 다른 집단보다 정장 스타일을 좋아하고 있었다. 3) 명동과 압구정동의 10대 후반과 20대 소비자들은 매장의 디스플레이, 즉 쇼 윈도우나 실내장식, 외관 및 진열방식 등을 중시하였고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독특한 느낌을 주는 디스플레이, 제품을 부각시킨 디스플레이 등을 선호하고 있었다. 패션 전문점의 쇼 윈도우와 제품 진열방식, 실내장식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명동에 비해 압구정동 소비자는 매장 디스플레이 중 쇼 윈도우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압구정동의 경우 고등학생보다 대학생 이상은 매장 외관을, 대학생에 비해 고등학생은 소도구를 중요시하였으며, 20세∼24세보다 25세 이상이 독특한 분위기의 디스플레이를 좋아하였다. 4) 명동의 패션 전문점 데어즈(There's)와 애스트롤로지(astrologie)는 신상품의 회전이 빠르고 신상품 교체 시 매장의 컨셉에 변화를 주고 있었다. 또 밝은 색상을 사용하여 깨끗한 느낌을 주는 외관에 개방적인 쇼 윈도우, 층별로 명확한 컨셉에 따른 제품 진열방식 등으로 한 공간 내에 여러 브랜드와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연출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심플함을 강조하여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단순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었다. 이에 비해 고가 위주의 명품 브랜드로 구성된 압구정동 피카소(Picasso)와 구찌또(Gucitto)의 매장 외관이나 쇼 윈도우, 진열방식 등은 제품을 중심으로 연출되고 있었다. 다시 말해, 명동이 개방식 쇼 윈도우로 이미지를 강조한 반면 압구정동은 제품을 부각시키는 쇼 윈도우 연출로 판매를 극대화시킨 것이 차이점이었다. 압구정동 패션 전문점은 고품질, 고가치의 명품을 지향함으로써 고급스런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었으나, 상품연출 및 제품구성에서 시즌별로 변화가 적은 것이 지적되었다. 5) 명동 패션 전문점의 경우 최신 유행제품과 직수입 브랜드를 중·저가에서 고가까지 갖추고 있어 다양한 가격대에 최신 유행을 즐기는 감각적인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었다. 반면 압구정동에서는 고가 중심의 명품 브랜드로 구성함에 따라 외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있었고, 주변 백화점보다 10% 저렴하게 판매함으로써 고가의 제품을 약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이 있었다. 이와 같이 명동과 압구정동 모두 다양한 브랜드와 아이템을 한공간 내에 취급하여 쇼핑의 편의를 제공하고는 있었지만, 서비스 시설은 규모에 비해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패션 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매장 디스플레이를 중시하고 있었고, 특히 쇼 윈도우나 제품 진열방식, 실내장식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었다. 또한 명동과 압구정동의 패션 전문점에서는 각 지역의 쇼핑 환경 및 소비자 특성에 따라 상품연출, 제품구성, 서비스 시설 등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지역별 소비자 특성에 적합하도록 매장구성을 계획한다면 패션 전문점의 효율적인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pecific property of consumers and the style of display in speciality fashion shops by area(Myung dong and Apgujung) to be helpful when they make a plan (or study) of visual merchandising for shops. The specific objectives of survey were : 1) to investig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pecific property of consumers and the style of display in speciality fashion shops by area(Myung dong and Apgujung) to be helpful when they make a plan (or study) of visual merchandising for shops. The specific objectives of survey were : 1) to investigate of the specific property of consumers and preference for display style for professional fashion stores around Myung dong and Apgujung. 2) to analyze the deferen -ce of the display in fashion stores of both area. 3) to analyze the composition of items(products) and service facilities in fashion stores of both. The data was collected from over 200 subjects by description, interview with concerned persons of stores and analysis of interior photo of stores. Spss package was used for analysis as like Means, Frequencies, t-test and One -way 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major customers of above both shopping areas were young people (below or around middle of 20s) and they prefer to go to department store, fashion building, speciality brand store and speciality fashion store for shopping due to varied products(brands) , good price and good reputation of brand(store). The consumers of Apgujung are more often drops department store and speciality stores than Myung dong and they are considering brand, reputation of store, convenience of traffic and interior(display) of sto -re to choose shipping place. 2) The favorite fashion style of major customers of both shopping areas was casual ware (easy, sports and traditional) and The females of 20s (middle and bottom) who have a job and main shopping area is Apgujung prefers semi-suit and suit style than other groups. 3) The customers(bottom of 10s and 20s) of both regards display of store(show window, interior, facade and method of display) to be make good impression for store and prefers the display which has a special image and feeling. Therefore, the show window, method of display, interior have influence on making good image (especially show window at Apgujung) 4) The new products are speedily changed with new concept of display in There's and Astrologie at Myung dong. There try to show clean shop as painting with bright colors through big show window and effectively displayed in a space with many brands and items by the display with deferent concept by layers. but it would be given just simple image to customers. The stores with luxury and well known brands at Apgujung(Picasso and Gucitto) are taken deferent display method with Myung dong as noted products through facade, show window and display method. They have intention to make luxury image as keeping quality and high value products but, could not apply to seasons image. 5) There are various items and products(new and imported) with deferent price at Myung dong and this is most attractive element for sensible customers. But Apgujung are selling imported and well known brands with 10% off price than around department store so that they would be apple their major customers who likes imported and luxury brands. Anyhow, the both stores are providing various brands and products by items in the same space to able to one stop shopping except not enough service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pecific property of consumers and the style of display in speciality fashion shops by area(Myung dong and Apgujung) to be helpful when they make a plan (or study) of visual merchandising for shops. The specific objectives of survey were : 1) to investigate of the specific property of consumers and preference for display style for professional fashion stores around Myung dong and Apgujung. 2) to analyze the deferen -ce of the display in fashion stores of both area. 3) to analyze the composition of items(products) and service facilities in fashion stores of both. The data was collected from over 200 subjects by description, interview with concerned persons of stores and analysis of interior photo of stores. Spss package was used for analysis as like Means, Frequencies, t-test and One -way an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major customers of above both shopping areas were young people (below or around middle of 20s) and they prefer to go to department store, fashion building, speciality brand store and speciality fashion store for shopping due to varied products(brands) , good price and good reputation of brand(store). The consumers of Apgujung are more often drops department store and speciality stores than Myung dong and they are considering brand, reputation of store, convenience of traffic and interior(display) of sto -re to choose shipping place. 2) The favorite fashion style of major customers of both shopping areas was casual ware (easy, sports and traditional) and The females of 20s (middle and bottom) who have a job and main shopping area is Apgujung prefers semi-suit and suit style than other groups. 3) The customers(bottom of 10s and 20s) of both regards display of store(show window, interior, facade and method of display) to be make good impression for store and prefers the display which has a special image and feeling. Therefore, the show window, method of display, interior have influence on making good image (especially show window at Apgujung) 4) The new products are speedily changed with new concept of display in There's and Astrologie at Myung dong. There try to show clean shop as painting with bright colors through big show window and effectively displayed in a space with many brands and items by the display with deferent concept by layers. but it would be given just simple image to customers. The stores with luxury and well known brands at Apgujung(Picasso and Gucitto) are taken deferent display method with Myung dong as noted products through facade, show window and display method. They have intention to make luxury image as keeping quality and high value products but, could not apply to seasons image. 5) There are various items and products(new and imported) with deferent price at Myung dong and this is most attractive element for sensible customers. But Apgujung are selling imported and well known brands with 10% off price than around department store so that they would be apple their major customers who likes imported and luxury brands. Anyhow, the both stores are providing various brands and products by items in the same space to able to one stop shopping except not enough service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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