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 청소년 문제 중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관련 기관에서도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학교 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폭력의 형태도 다양해지면서 직접폭력보다 간접폭력에 의한 피해가 크게 늘었다.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폭력적인 아동의 성격특성은 공격적이고 자기효능감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공격성의 감소와 자기효능감의 증가에 효과가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인지적 ...
학교폭력이 청소년 문제 중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관련 기관에서도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학교 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폭력의 형태도 다양해지면서 직접폭력보다 간접폭력에 의한 피해가 크게 늘었다.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폭력적인 아동의 성격특성은 공격적이고 자기효능감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공격성의 감소와 자기효능감의 증가에 효과가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을 공격성이 높고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동들에게 적용한 후 공격성의 감소와 자기효능감의 증가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증가에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가설을 세웠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공격성이 감소할 것이다.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자기효능감이 증가할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홍천군 남면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6학년 아동 20명(남 10명, 여 10명)이다. 이 아동들의 표집 경위는 6학년 아동 37명(남 20명, 여 17명)에게 공격성 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를 동시에 실시한 후, 공격성 점수가 높은 아동중 학부모와 본인의 동의가 있는 아동들로 남학생 10명, 여학생 10명씩, 계 20명을 피험자로 선발하였다. 그리고 사전 점수가 비슷한 아동들로 짝을 지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ㆍ사후 비교집단 설계방법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실험에 사용한 공격성 검사지는 6개 변인에 34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자기효능감 검사지는 3개 변인에 2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공격성 검사의 신뢰도는 Cronbach α계수로 산출한 결과 .75~.78이고, 자기효능감의 신뢰도는 .64~.73으로 사용해도 무난하다. 본 연구에 투입한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 프로그램은 국내의 여러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것을 참고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기교시훈련, 분노통제 훈련, 주장훈련을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실험집단에게 4주 동안에 10회기의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 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 간 공격성과 자기효능감의 사전검사의 유의도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훈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로 SPSS(win)10.1K를 이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또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각각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 차이를 t검증을 하였고 실질적인 유의도를 밝히기 위해 w^2을 구하였다. 사후검사 후 2달이 지난 후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의 장기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아동들이 스스로 느낀 변화된 모습과 학부모가 느낀 아동들의 변화된 모습, 연구자의 지속적인 관찰내용을 정리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공격성은 통계적으로 5%수준에서 유의미하게(t=6.028, p=.000, w^2=.040)감소하였다.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5%수준에서 유의미하게(t=8.128, p=.000, w^2=.001) 증가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였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공격성을 감소하고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공격성 감소와 자기효능감 증가를 위해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의 구성요소를 조정하여 효과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공격성 감소 및 자기효능감의 증가 효과가 남녀별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공격성 감소 훈련 프로그램이 공격성 유형별로 감소 효과가 다른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만일 다르다면 공격성 유형별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을 10회(4주)를 실시해서 효과를 입증했으나 장기적으로 실시하면 더 효과가 있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이 청소년 문제 중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관련 기관에서도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학교 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폭력의 형태도 다양해지면서 직접폭력보다 간접폭력에 의한 피해가 크게 늘었다.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폭력적인 아동의 성격특성은 공격적이고 자기효능감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공격성의 감소와 자기효능감의 증가에 효과가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을 공격성이 높고 자기효능감이 낮은 아동들에게 적용한 후 공격성의 감소와 자기효능감의 증가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증가에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가설을 세웠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공격성이 감소할 것이다.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자기효능감이 증가할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홍천군 남면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6학년 아동 20명(남 10명, 여 10명)이다. 이 아동들의 표집 경위는 6학년 아동 37명(남 20명, 여 17명)에게 공격성 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를 동시에 실시한 후, 공격성 점수가 높은 아동중 학부모와 본인의 동의가 있는 아동들로 남학생 10명, 여학생 10명씩, 계 20명을 피험자로 선발하였다. 그리고 사전 점수가 비슷한 아동들로 짝을 지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ㆍ사후 비교집단 설계방법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실험에 사용한 공격성 검사지는 6개 변인에 34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자기효능감 검사지는 3개 변인에 2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공격성 검사의 신뢰도는 Cronbach α계수로 산출한 결과 .75~.78이고, 자기효능감의 신뢰도는 .64~.73으로 사용해도 무난하다. 본 연구에 투입한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 프로그램은 국내의 여러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것을 참고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기교시훈련, 분노통제 훈련, 주장훈련을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실험집단에게 4주 동안에 10회기의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 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 간 공격성과 자기효능감의 사전검사의 유의도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훈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로 SPSS(win)10.1K를 이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또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각각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점수 차이를 t검증을 하였고 실질적인 유의도를 밝히기 위해 w^2을 구하였다. 사후검사 후 2달이 지난 후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의 장기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아동들이 스스로 느낀 변화된 모습과 학부모가 느낀 아동들의 변화된 모습, 연구자의 지속적인 관찰내용을 정리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공격성은 통계적으로 5%수준에서 유의미하게(t=6.028, p=.000, w^2=.040)감소하였다.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5%수준에서 유의미하게(t=8.128, p=.000, w^2=.001) 증가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였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공격성을 감소하고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공격성 감소와 자기효능감 증가를 위해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의 구성요소를 조정하여 효과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공격성 감소 및 자기효능감의 증가 효과가 남녀별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공격성 감소 훈련 프로그램이 공격성 유형별로 감소 효과가 다른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만일 다르다면 공격성 유형별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을 10회(4주)를 실시해서 효과를 입증했으나 장기적으로 실시하면 더 효과가 있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
Juvenile delinquencies increase currently and become one of the most serious social problems. Although diverse programs for reducing violence develop, violence rate has never decreased. According to the previous studies, violent children are aggressive and low in self-efficacy. Therefore, we need to...
Juvenile delinquencies increase currently and become one of the most serious social problems. Although diverse programs for reducing violence develop, violence rate has never decreased. According to the previous studies, violent children are aggressive and low in self-efficacy. Therefore, we need to develop training programs effective on redudcing the aggression and improving the self-efficacy. The present study developed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program in order to reduce aggression and raise self-efficacy, which consisted of self-instruction training, anger control training, and self-assertion training. The hypotheses were as follows: First,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training will be effective on reducing children's aggression Second,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training will be effective on increasing children's self-efficacy. Subjects were 20 sixth graders(10 boys, and 10 grils) in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Kangwon-Do. Half of them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s comparative group. After 10 trials of training for the experimental group during the period of 4 weeks, all the subjects of both experimental and comparative groups took tests to measure aggressive tendency and self-efficacy. The Aggressive Tendency Inventory composed of 34 questions of 6 variables, and the Self-Efficacy Inventory composed of 22 questions of 3 variables. Two months after training, in order to measure the long-term effect of the training, were analyzed children's self-reports, parents reports, and children's homeroom teachers' report about the children's behavior after training. SPSS(win) 10.1K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e present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aggression of the experimental group reduced significantly after training. Second, the level of self-efficacy of the experimental group became higher significantly after training. Based on the above results, discussion were as below: First, since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training is found to be effective on modifying children's aggression, and increasing self-efficacy which will influence on reducing aggressive behavior, it needs to apply at elementary schools to solve juvenile delinquency. Second, the effects of diverse training programs on reducing aggression and increasing self-efficacy need to test to find out which is the most effective. Third, future researches need to test if the training effects a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sex. Fourth, it needs to test if the training effects are different depending on subfactors of aggression. Fifth, future study is necessary to test long-term training effects(more than 10 trials) might be bigger than that of short-term ones.
Juvenile delinquencies increase currently and become one of the most serious social problems. Although diverse programs for reducing violence develop, violence rate has never decreased. According to the previous studies, violent children are aggressive and low in self-efficacy. Therefore, we need to develop training programs effective on redudcing the aggression and improving the self-efficacy. The present study developed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program in order to reduce aggression and raise self-efficacy, which consisted of self-instruction training, anger control training, and self-assertion training. The hypotheses were as follows: First,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training will be effective on reducing children's aggression Second,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training will be effective on increasing children's self-efficacy. Subjects were 20 sixth graders(10 boys, and 10 grils) in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Kangwon-Do. Half of them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rests comparative group. After 10 trials of training for the experimental group during the period of 4 weeks, all the subjects of both experimental and comparative groups took tests to measure aggressive tendency and self-efficacy. The Aggressive Tendency Inventory composed of 34 questions of 6 variables, and the Self-Efficacy Inventory composed of 22 questions of 3 variables. Two months after training, in order to measure the long-term effect of the training, were analyzed children's self-reports, parents reports, and children's homeroom teachers' report about the children's behavior after training. SPSS(win) 10.1K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e present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aggression of the experimental group reduced significantly after training. Second, the level of self-efficacy of the experimental group became higher significantly after training. Based on the above results, discussion were as below: First, since cognitive-behavior modification training is found to be effective on modifying children's aggression, and increasing self-efficacy which will influence on reducing aggressive behavior, it needs to apply at elementary schools to solve juvenile delinquency. Second, the effects of diverse training programs on reducing aggression and increasing self-efficacy need to test to find out which is the most effective. Third, future researches need to test if the training effects a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sex. Fourth, it needs to test if the training effects are different depending on subfactors of aggression. Fifth, future study is necessary to test long-term training effects(more than 10 trials) might be bigger than that of short-term on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