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빠른 변화속에서 지역은 국가의 부속물이 아닌 도시 그자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있다. 1996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각 지방마다 '지방재정자립'이라는 이름하에 지역문화의 재고와 지역 문화를 상품화하려는 노력이 대두 되고있다. 이런 자치경영의 확대는 지역민의 욕구증대와 지역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자치단체에 맞는 자원을 발굴하여 상품화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치경영의 효율을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지자체 캐릭터는 기업캐릭터와는 달리 자기 지방의 이미지 향상과 지역이미지를 알리는 역할을 우선으로 하는것이 목적 이고, 홍보후에 수익 사업으로까지 연계 되어 발전되어 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치단체에서는 자체 캐릭터가 지역이미지 홍보 및 수익 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치의 인식부족 및 업무의 비 전문성과 캐릭터 개발능력 및 마케팅력 부족 그리고 오랜 계획과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나 실적위주의 단발성 사업이 많았다. 캐릭터는 대상을 특정화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적 특성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꾸준하게 앞다투어 각지방의 특색 및 아이텐티티(...
정보화 시대의 빠른 변화속에서 지역은 국가의 부속물이 아닌 도시 그자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있다. 1996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각 지방마다 '지방재정자립'이라는 이름하에 지역문화의 재고와 지역 문화를 상품화하려는 노력이 대두 되고있다. 이런 자치경영의 확대는 지역민의 욕구증대와 지역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자치단체에 맞는 자원을 발굴하여 상품화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치경영의 효율을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지자체 캐릭터는 기업캐릭터와는 달리 자기 지방의 이미지 향상과 지역이미지를 알리는 역할을 우선으로 하는것이 목적 이고, 홍보후에 수익 사업으로까지 연계 되어 발전되어 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치단체에서는 자체 캐릭터가 지역이미지 홍보 및 수익 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치의 인식부족 및 업무의 비 전문성과 캐릭터 개발능력 및 마케팅력 부족 그리고 오랜 계획과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나 실적위주의 단발성 사업이 많았다. 캐릭터는 대상을 특정화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적 특성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꾸준하게 앞다투어 각지방의 특색 및 아이텐티티(Identity)를 살릴수 있는 지방캐릭터를 개발하고 있다. 지자체들이 선보이고 있는 캐릭터들은 그 지역의 역사속 인물이나 소설의 주인공, 설화나 노래, 각지방의 특산품등 주로 지역과 연관이 있는 소재들을 선택하여 지역과 관련이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그 소재로 삼아 캐릭터화 작업을 하였다. 예를 들면 홍길동, 김삿갓, 춘향이, 논개등과 같이 지역 캐릭터의 개발로지역의 관광 및 기타 여러 가지 홍보효과와 수익을 다중으로 상승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몇몇 알려진 캐릭터 이외에는 캐릭터의 효과적인 활용이 부진하여 자칫 단발성 사업으로 묻혀버리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는 캐릭터의 일반적 개념을 정립하고 지역활성화의 촉매로서 캐릭터의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캐릭터 관련 문헌 및 논문 조사를 통하여 캐릭터의 일반적인 개념을 정의 내리고자 한다. 둘째, 지역문화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가 될 국내 지방자치단체들의 캐릭터 도입 현황을 인쇄매체 및 전파매체, 사이버 공간을 통해 현황을 조사, 분석 하고자 한다. 셋째, 지역의 이미지를 평가함에 있어 개성 있는 이미지를 캐릭터로 창출시켜 활용하고 있는 지자체 캐릭터 중 성공사레 및 그 성과에 대하여 조사하고 성공사례요인에 대하여 제시 하고자 한다. 넷째, 지금까지 도입된 캐릭터의 문제점에 대한 보완 및 전망을 제시하여 지자체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표현해내는 제작방법을 추출하여 타 지자체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캐릭터의 양적인 팽창과 함께 지역 캐릭터의 새로운 개발과 이미 개발되어진 캐릭터의 효과적인 활용방법은 어떤것일까? 마냥 방관하기에는 캐릭터의 힘이 너무 커져 있다. 이에 효과적인 캐릭터 활용으로 지자체 캐릭터의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하여 본연구에서는 실제로 예산과 실행상의 문제로 홍보 와 수익사업의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 지자체 캐릭터의 활용방안을 찾아 지자체의 효율적인 홍보와 수익사업으로까지 연계되어 지자체 캐릭터의 기능을 극대 화 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정보화 시대의 빠른 변화속에서 지역은 국가의 부속물이 아닌 도시 그자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있다. 1996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각 지방마다 '지방재정자립'이라는 이름하에 지역문화의 재고와 지역 문화를 상품화하려는 노력이 대두 되고있다. 이런 자치경영의 확대는 지역민의 욕구증대와 지역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자치단체에 맞는 자원을 발굴하여 상품화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치경영의 효율을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지자체 캐릭터는 기업캐릭터와는 달리 자기 지방의 이미지 향상과 지역이미지를 알리는 역할을 우선으로 하는것이 목적 이고, 홍보후에 수익 사업으로까지 연계 되어 발전되어 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치단체에서는 자체 캐릭터가 지역이미지 홍보 및 수익 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치의 인식부족 및 업무의 비 전문성과 캐릭터 개발능력 및 마케팅력 부족 그리고 오랜 계획과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나 실적위주의 단발성 사업이 많았다. 캐릭터는 대상을 특정화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적 특성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꾸준하게 앞다투어 각지방의 특색 및 아이텐티티(Identity)를 살릴수 있는 지방캐릭터를 개발하고 있다. 지자체들이 선보이고 있는 캐릭터들은 그 지역의 역사속 인물이나 소설의 주인공, 설화나 노래, 각지방의 특산품등 주로 지역과 연관이 있는 소재들을 선택하여 지역과 관련이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그 소재로 삼아 캐릭터화 작업을 하였다. 예를 들면 홍길동, 김삿갓, 춘향이, 논개등과 같이 지역 캐릭터의 개발로지역의 관광 및 기타 여러 가지 홍보효과와 수익을 다중으로 상승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몇몇 알려진 캐릭터 이외에는 캐릭터의 효과적인 활용이 부진하여 자칫 단발성 사업으로 묻혀버리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는 캐릭터의 일반적 개념을 정립하고 지역활성화의 촉매로서 캐릭터의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캐릭터 관련 문헌 및 논문 조사를 통하여 캐릭터의 일반적인 개념을 정의 내리고자 한다. 둘째, 지역문화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가 될 국내 지방자치단체들의 캐릭터 도입 현황을 인쇄매체 및 전파매체, 사이버 공간을 통해 현황을 조사, 분석 하고자 한다. 셋째, 지역의 이미지를 평가함에 있어 개성 있는 이미지를 캐릭터로 창출시켜 활용하고 있는 지자체 캐릭터 중 성공사레 및 그 성과에 대하여 조사하고 성공사례요인에 대하여 제시 하고자 한다. 넷째, 지금까지 도입된 캐릭터의 문제점에 대한 보완 및 전망을 제시하여 지자체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표현해내는 제작방법을 추출하여 타 지자체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캐릭터의 양적인 팽창과 함께 지역 캐릭터의 새로운 개발과 이미 개발되어진 캐릭터의 효과적인 활용방법은 어떤것일까? 마냥 방관하기에는 캐릭터의 힘이 너무 커져 있다. 이에 효과적인 캐릭터 활용으로 지자체 캐릭터의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하여 본연구에서는 실제로 예산과 실행상의 문제로 홍보 와 수익사업의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 지자체 캐릭터의 활용방안을 찾아 지자체의 효율적인 홍보와 수익사업으로까지 연계되어 지자체 캐릭터의 기능을 극대 화 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Discretions of local culture and efforts to commercialize local culture are appearing under the name of independence of local finance with the basis of fast-changing material culture and performance of local autonomy that is said the base of democracy. Now, local is not any more the substructure of ...
Discretions of local culture and efforts to commercialize local culture are appearing under the name of independence of local finance with the basis of fast-changing material culture and performance of local autonomy that is said the base of democracy. Now, local is not any more the substructure of nation but is a self-governing community so vary revolutions are essential in the competitive age among self-governing communities. The local character is performing important task for active economy with giving unification of members and host consciousness and relating it to business. The local character becomes important more and more in the age of information and we have to improve it through longterm and continuous study and development in the global and international age. This paper suggests the clear plan and method to use local character that is the most effective method as visual language through analysis on each local characters that is invented to show local desire, found connection and unification of local members and establish local identity. The character that is invented as a policy for local activation will be the core factor to make new value with discretion of homogeneity between local members and delivery of local image to the outside world
Discretions of local culture and efforts to commercialize local culture are appearing under the name of independence of local finance with the basis of fast-changing material culture and performance of local autonomy that is said the base of democracy. Now, local is not any more the substructure of nation but is a self-governing community so vary revolutions are essential in the competitive age among self-governing communities. The local character is performing important task for active economy with giving unification of members and host consciousness and relating it to business. The local character becomes important more and more in the age of information and we have to improve it through longterm and continuous study and development in the global and international age. This paper suggests the clear plan and method to use local character that is the most effective method as visual language through analysis on each local characters that is invented to show local desire, found connection and unification of local members and establish local identity. The character that is invented as a policy for local activation will be the core factor to make new value with discretion of homogeneity between local members and delivery of local image to the outsid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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