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시각적 스케줄 사용이 초등학교 자폐아동의 장소이동시간의 문제 행동 발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Using Visual Schedules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Autism 원문보기


임윤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폐 아동은 환경에서 요구되는 모든 신호들을 이해하는데 언어를 통한 이해보다는 시각적 정보를 통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어 이들을 시각적 학습자라고 한다. 이들을 위한 교수 전략에서 문자나 사진, 그림 등의 시각적인 단서를 이용한 교육 방법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많은 연구들이 보고하고 있다. 또한 자폐 아동은 활동간의 장소이동이 어렵다고 많은 연구들에서 보고하고 있는데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의 장소이동을 요구받았을 때 문제 행동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소이동시간에 문제 행동을 보이는 자폐 아동에게 시각적인 단서를 이용한 시각적 스케줄(Visual schedules)을 사용했을 때 문제 행동의 발생률이 감소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장소이동시간에 문제 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2학년 자폐 아동 3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실험설계는 3명의 대상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isual schedules to reduce problem behaviors of students with autism in transition times. Three students with autism for severe behavioral problem participated in the present study. After participants listened to their schedules from a teac...

Keyword

#시각적 스케줄 사용  #자폐아동  #장소이동시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윤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i, 58p.
키워드 시각적 스케줄 사용, 자폐아동, 장소이동시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914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