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영어 단어 읽기지도를 위한 음철법 활용방안
(The) Ways of using phonics for teaching how to read English word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김은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 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생들의 영어 문자에 대한 관심을 교실 수업으로 옮겨 음철법(Phonics) 자체가 지니고 있는 논리적, 체계적인 면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읽기 지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음철법에 대한 지금까지의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읽기의 최종 목표인 의미 이해 면을 간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성 체계 중심의 음철법을 기저로 하여 의미 중심의 읽기 접근방법을 부분 수용한 통합적인 읽기 지도 방법을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영어 과목에 대한 흥미도, 읽기에 대한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에 대해 사전설문 조사를 하고 시각적 변별과 청각적 변별에 대한 읽기 준비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읽기 지도를 하고 실험집단은 3, 4차시에 본 연구자가 구안한 음철법 지도 모형에 따라 실험 처치를 하였다. 실험 투입이 끝난 후, 정의적 영역에 대한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an effective way of teaching how to read English words by directing the students' interest in written English to the classroom and by utilizing the logical and systematic aspects that Phonics itself has. Previous researches on Phonics have not paid much atten...

주제어

#초등영어 영어교육 초등학교 영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주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 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 79p.
키워드 초등영어 영어교육 초등학교 영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964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