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화음의 선두주자이며 19세기 후기 낭만파 시대의 러시아 작곡가인 스크리아빈(Alexander Nikolayevich Scriabin, 1872-1915)은 Prelude, Etude, Waltz, Mazurka와 같이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의 영향을 받은 낭만적 스타일의 곡을 많이 썼고, 자기 자신이 피아니스트였던 만큼 많은 피아노 작품을 남겼다. 쇼팽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그의 초기 음악시대에는 쇼팽의 서정적 선율에 더하여 스크리아빈만의 화성을 덧붙여 그의 특성들을 나타내고 있다. 후기로 갈수...
신비화음의 선두주자이며 19세기 후기 낭만파 시대의 러시아 작곡가인 스크리아빈(Alexander Nikolayevich Scriabin, 1872-1915)은 Prelude, Etude, Waltz, Mazurka와 같이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의 영향을 받은 낭만적 스타일의 곡을 많이 썼고, 자기 자신이 피아니스트였던 만큼 많은 피아노 작품을 남겼다. 쇼팽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그의 초기 음악시대에는 쇼팽의 서정적 선율에 더하여 스크리아빈만의 화성을 덧붙여 그의 특성들을 나타내고 있다. 후기로 갈수록 그의 독자적인 음악 양식을 구축해 나가며 신비화음의 새로운 화성과 색광피아노 사용과 같은 독특한 시도들을 보여주고 있다. Preludes Op. 11은 스크리아빈의 초기 음악의 특성과 훗날 나타나는 스크리아빈의 음악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악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고 이 논문을 통하여 그러한 특성들을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스크리아빈의 생애, 피아노 작품목록에 대하여 살펴보고 Op. 11의 분석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음악적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래 Prelude는 개시 또는 개입의 역할을 하는 악곡이지만 쇼팽,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 스크리아빈의 작품에서는 개시, 개입의 의미가 상실되고 Prelude도 독립된 악곡을 나타내고 있다. Op. 11에서도 조성, 빠르기의 변화, 기교의 사용, 악상의 잦은 변화 등을 통해 독립된 악곡으로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신비주의자로 대표되는 스크리아빈 음악의 기초가 된 피아노 초기 작품 중 하나인 Op. 11은 훗날 나타나는 표현들의 기초와 토대가 되어지는 많은 특성들도 가지고 있다. 4개의 Part로 구성되어진 이곡은 파트별로 옥타브의 사용, 빠르고 극적인 표현등을 독특하게 나타내고 선율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쇼팽과 비슷하게 표현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Prelude의 도입적인 성격보다는 하나의 독립된 악구를 이루는 것을 보여준다. 스크리아빈의 많은 Prelude 작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 곡의 분석을 통하여 좁게는 Prelude의 특성뿐 아니라, 넓게는 12여년에 걸쳐 작곡되어졌기 때문에 스크리아빈의 초기 음악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쇼팽의 Preludes Op. 28에 기초한 5도 순환의 조성체계를 가지며, 증, 감화음의 사용을 통한 신비화음의 색채를 나타내는 화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쇼팽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에튀드, 녹턴, 즉흥곡적 양식을 찾아 볼 수 있다. 오른손과 왼손이 대비되는 2:3, 3:4 리듬을 사용하였고, 부점리듬을 곳곳에 사용하여 변화를 주고 있다. crescendo, decrescendo 악상을 곡전체를 통하여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도하고 있고, 변박자의 사용, 약박에 놓인 accent등을 통하여 현대적 음악 특성을 드러내고 있다. ritardando, a tempo, accelerando 등을 사용한 템포 변화를 통해 쇼팽이 사용하였던 rubato의 특성을 나타내 고 있다.
신비화음의 선두주자이며 19세기 후기 낭만파 시대의 러시아 작곡가인 스크리아빈(Alexander Nikolayevich Scriabin, 1872-1915)은 Prelude, Etude, Waltz, Mazurka와 같이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의 영향을 받은 낭만적 스타일의 곡을 많이 썼고, 자기 자신이 피아니스트였던 만큼 많은 피아노 작품을 남겼다. 쇼팽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그의 초기 음악시대에는 쇼팽의 서정적 선율에 더하여 스크리아빈만의 화성을 덧붙여 그의 특성들을 나타내고 있다. 후기로 갈수록 그의 독자적인 음악 양식을 구축해 나가며 신비화음의 새로운 화성과 색광피아노 사용과 같은 독특한 시도들을 보여주고 있다. Preludes Op. 11은 스크리아빈의 초기 음악의 특성과 훗날 나타나는 스크리아빈의 음악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악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고 이 논문을 통하여 그러한 특성들을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스크리아빈의 생애, 피아노 작품목록에 대하여 살펴보고 Op. 11의 분석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음악적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래 Prelude는 개시 또는 개입의 역할을 하는 악곡이지만 쇼팽,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 스크리아빈의 작품에서는 개시, 개입의 의미가 상실되고 Prelude도 독립된 악곡을 나타내고 있다. Op. 11에서도 조성, 빠르기의 변화, 기교의 사용, 악상의 잦은 변화 등을 통해 독립된 악곡으로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신비주의자로 대표되는 스크리아빈 음악의 기초가 된 피아노 초기 작품 중 하나인 Op. 11은 훗날 나타나는 표현들의 기초와 토대가 되어지는 많은 특성들도 가지고 있다. 4개의 Part로 구성되어진 이곡은 파트별로 옥타브의 사용, 빠르고 극적인 표현등을 독특하게 나타내고 선율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쇼팽과 비슷하게 표현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Prelude의 도입적인 성격보다는 하나의 독립된 악구를 이루는 것을 보여준다. 스크리아빈의 많은 Prelude 작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 곡의 분석을 통하여 좁게는 Prelude의 특성뿐 아니라, 넓게는 12여년에 걸쳐 작곡되어졌기 때문에 스크리아빈의 초기 음악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쇼팽의 Preludes Op. 28에 기초한 5도 순환의 조성체계를 가지며, 증, 감화음의 사용을 통한 신비화음의 색채를 나타내는 화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쇼팽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에튀드, 녹턴, 즉흥곡적 양식을 찾아 볼 수 있다. 오른손과 왼손이 대비되는 2:3, 3:4 리듬을 사용하였고, 부점리듬을 곳곳에 사용하여 변화를 주고 있다. crescendo, decrescendo 악상을 곡전체를 통하여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흐름을 유도하고 있고, 변박자의 사용, 약박에 놓인 accent등을 통하여 현대적 음악 특성을 드러내고 있다. ritardando, a tempo, accelerando 등을 사용한 템포 변화를 통해 쇼팽이 사용하였던 rubato의 특성을 나타내 고 있다.
Alexander Nikolayevich Scriabin(1872-1915), a Russian composer known for his unique mystic chord during the age of post-romanticism composed many works - prelude, etude, waltz, and mazurka - influenced by Frederic Chopin(1810-1849) and left many piano pieces since he himself was a superb pianist. Du...
Alexander Nikolayevich Scriabin(1872-1915), a Russian composer known for his unique mystic chord during the age of post-romanticism composed many works - prelude, etude, waltz, and mazurka - influenced by Frederic Chopin(1810-1849) and left many piano pieces since he himself was a superb pianist. During early days of his career, influences of Chopin are well reflected in his works which incorporated Chopin's lyrical melody, and pianism with his own harmonic language. In the latter part of his career , he built up his unique style, striving for new harmony and color for piano sound. Preludes Op. 11 has various elements of Scriabin's characteristics from both early and later part of his compositional style. This thesis aims to examine Scriabin's life, the list of his piano works, the list of the prelud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his music through an analytical study on Op. 11. Like i.i Chopin and Claude Debussy (1862-1918)'s preludes, Scriabin's preludes also represent a group of independent pieces of music. Each of the preludes is studied in respect to tonality, change of meters, and frequently used motifs. Composed in four parts for twelve years, these preludes provid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criabin early works. Although Op. 11 is considered as his early work, it foretells mystic quality of later compositions. The order of the preludes follows the design of Chopin's Preludes Op. 28, beginning with C Major though the entire circle of fifth. And the various styles of etude, nocturne, and impromptu comprised in Chopin's music can be found as well. The capricious change of tempo by ritardando, a tempo, and accelerando provides the effect of Chopin's tempo rubato. In addition to Chopin's influences, polyrhythms and dotted rhythms are often used. Frequent use of crescendos and decrescendos, changing meters, and accents on weak beats demonstrate the improvised characteristics. By examining harmony, rhythm, melody, form, and musical style of the Preludes Op. 11, this thesis provides thorough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criabin's early piano compositions.
Alexander Nikolayevich Scriabin(1872-1915), a Russian composer known for his unique mystic chord during the age of post-romanticism composed many works - prelude, etude, waltz, and mazurka - influenced by Frederic Chopin(1810-1849) and left many piano pieces since he himself was a superb pianist. During early days of his career, influences of Chopin are well reflected in his works which incorporated Chopin's lyrical melody, and pianism with his own harmonic language. In the latter part of his career , he built up his unique style, striving for new harmony and color for piano sound. Preludes Op. 11 has various elements of Scriabin's characteristics from both early and later part of his compositional style. This thesis aims to examine Scriabin's life, the list of his piano works, the list of the prelud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his music through an analytical study on Op. 11. Like i.i Chopin and Claude Debussy (1862-1918)'s preludes, Scriabin's preludes also represent a group of independent pieces of music. Each of the preludes is studied in respect to tonality, change of meters, and frequently used motifs. Composed in four parts for twelve years, these preludes provid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criabin early works. Although Op. 11 is considered as his early work, it foretells mystic quality of later compositions. The order of the preludes follows the design of Chopin's Preludes Op. 28, beginning with C Major though the entire circle of fifth. And the various styles of etude, nocturne, and impromptu comprised in Chopin's music can be found as well. The capricious change of tempo by ritardando, a tempo, and accelerando provides the effect of Chopin's tempo rubato. In addition to Chopin's influences, polyrhythms and dotted rhythms are often used. Frequent use of crescendos and decrescendos, changing meters, and accents on weak beats demonstrate the improvised characteristics. By examining harmony, rhythm, melody, form, and musical style of the Preludes Op. 11, this thesis provides thorough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criabin's early piano compositions.
주제어
#Scriabin Preludes Op.11 신비화음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