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정체성을 고취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우리 고유의 놀이라든가 문학 또는 음악, 춤 그런 것들을 접하는 것일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서민들의 노래였던 민요는 우리 민족만의 가치관, 삶의 방식, 정서를 가장 잘 보여 주는데,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흥이 많아 춤과 노래를 즐겼다거 한다. 특히 교육헌장에서 우리 것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 볼 때, 평소 노래에 관심을 가지는 필자로서도 우리 민요나 동요보다는 서양 쪽의 민요난 기타 음악에 관심을 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교육의 일선에 서 있는 필자로서 동요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순화된 정서와 꿈을 키워 준다고 생각하고 있다. 동요는 ...
민족의 정체성을 고취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우리 고유의 놀이라든가 문학 또는 음악, 춤 그런 것들을 접하는 것일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서민들의 노래였던 민요는 우리 민족만의 가치관, 삶의 방식, 정서를 가장 잘 보여 주는데,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흥이 많아 춤과 노래를 즐겼다거 한다. 특히 교육헌장에서 우리 것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 볼 때, 평소 노래에 관심을 가지는 필자로서도 우리 민요나 동요보다는 서양 쪽의 민요난 기타 음악에 관심을 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교육의 일선에 서 있는 필자로서 동요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순화된 정서와 꿈을 키워 준다고 생각하고 있다. 동요는 어린 시절에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인 정서를 수용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 전래 동요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인 연구는 더 없이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전래 동요를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야말로 국문학의 영역 중 우리 초등교사가 담당하고 지도해야 할 중요한 분야가 아닐 수 없다. 전래 동요를 어린이들의 노래 문화속에 정착시켜 주는 것이야말로 어린이들의 올바른 인격체 형성에 크나큰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이러한 전래 동요의 교육적 가치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전래동요의 지도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방법 탐색과 지도의 적용문제가 교육 현장에서 손쉽게 일반화되기가 어려운 것은 학교현장에서 누구나 손쉽게 지도할 수 있는 간편한 지도방안 모색이 더 많은 연구자를 통하여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함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할 수 있겠다. 교육과정에 변화에 따라 전래 동요의 수록 현황도 다소 변화를 보여왔다. 최근의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르면 국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면서 우리 것을 바르게 알고 배우자는 의식이 강조되면서 특히 저학년의 즐거운 생활교과에서는 놀이를 하는 가운데 활동욕구를 발산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강조하였고, 고학년도 국어교과에서 전래 동요의 비중은 줄어들었지만 음악교과에서 국악 감상곡이 많아지고, 국악에 대한 소양을 넓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받아들이며 교육현장에서 전래동요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전래 동요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둘째, 전래 동요에는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가? 셋째, 교육과정에 수록된 전래 동요는 각각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넷째, 전래 동요의 기능면에서 볼 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델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의 즐거운 생활, 국어,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전래 동요를 기능별로 분류한 다음, 그 분류한 바에 따라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세 가지 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주술요와 일요는 통합적 접근을 통해 지도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보았다. 주술요와 일요는 단순히 놀이만을 목적으로 불려졌다기보다는 분명한 목적을 가진 전래 동요로서 사회족인 분위기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 지어지고 불려졌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인 현상과 맞불려 바라 본 통합적 접근의 방법으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여 지도하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로, 놀이요는 음악적 접근을 통한 역할놀이 방안으로 지도할 수 있다. 전래 동요에서 놀이요는 가장 비중이 크고도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놀면서 부른 노래임에는 틀림이 없다. 다변화된 현대의 놀이문화에서 밀려난 전래 동요를 그들이 가진 여가의 시간에 어린이들 스스로는 부르지 않는다 하더라도 정규교육과정 시간에 의도적으로라도 놀이를 하면서 배우고 부르게 하는 것은 하나의 학습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리하고 내면화하는 단계에서 실제 놀이와 접근시켜 봄으로써 심화시켜 나간다면 그들의 놀이 문화에 정착되는 것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것이다. 샛째로, 말놀이요(유희요)나 비기능요는 문학적 접근을 통하여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반복되는 말의 운율갈, 어휘력 향상 등 국어과 측면의 기능요(말놀이요)나 식물요, 동물요, 사물요같은 비기능요들은 문학적 접근을 통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았다. 문학 영역의 교수·학습은 문학의 본질 자체가 갖는 다양성으로 인해 단순화시키거나 모델링하는 것이 쉽지가 않지만, 내용적인 면에 비중을 두고 문학작품을 감상하며 음미한다는 점에서 적절한 학습 방안이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이 필자는 교육 과정안에서 정규 수업시간에 지도할 수 있는 몇가지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하지만 많은 현직의 교사들이 관심을 두고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함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일반화하여 쓸 수 있는 방법으로는 불완전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필자 역시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함을 인정한다. 그러나 정지한 것보다는 한 발짝이라도 나가 본다는 신념으로 본 연구에 임하였고, 앞으로 더욱 많은 교사들이 다각적인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범 교과(cross-subjects)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해 나간다면 전래 동요 교육의 활성화는 더욱 앞당겨질 것이다. *본 논문은 2003년 2월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민족의 정체성을 고취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우리 고유의 놀이라든가 문학 또는 음악, 춤 그런 것들을 접하는 것일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서민들의 노래였던 민요는 우리 민족만의 가치관, 삶의 방식, 정서를 가장 잘 보여 주는데,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흥이 많아 춤과 노래를 즐겼다거 한다. 특히 교육헌장에서 우리 것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 볼 때, 평소 노래에 관심을 가지는 필자로서도 우리 민요나 동요보다는 서양 쪽의 민요난 기타 음악에 관심을 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교육의 일선에 서 있는 필자로서 동요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순화된 정서와 꿈을 키워 준다고 생각하고 있다. 동요는 어린 시절에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인 정서를 수용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 전래 동요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인 연구는 더 없이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전래 동요를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야말로 국문학의 영역 중 우리 초등교사가 담당하고 지도해야 할 중요한 분야가 아닐 수 없다. 전래 동요를 어린이들의 노래 문화속에 정착시켜 주는 것이야말로 어린이들의 올바른 인격체 형성에 크나큰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이러한 전래 동요의 교육적 가치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전래동요의 지도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방법 탐색과 지도의 적용문제가 교육 현장에서 손쉽게 일반화되기가 어려운 것은 학교현장에서 누구나 손쉽게 지도할 수 있는 간편한 지도방안 모색이 더 많은 연구자를 통하여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함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할 수 있겠다. 교육과정에 변화에 따라 전래 동요의 수록 현황도 다소 변화를 보여왔다. 최근의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르면 국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면서 우리 것을 바르게 알고 배우자는 의식이 강조되면서 특히 저학년의 즐거운 생활교과에서는 놀이를 하는 가운데 활동욕구를 발산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강조하였고, 고학년도 국어교과에서 전래 동요의 비중은 줄어들었지만 음악교과에서 국악 감상곡이 많아지고, 국악에 대한 소양을 넓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받아들이며 교육현장에서 전래동요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전래 동요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둘째, 전래 동요에는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가? 셋째, 교육과정에 수록된 전래 동요는 각각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넷째, 전래 동요의 기능면에서 볼 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델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의 즐거운 생활, 국어,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전래 동요를 기능별로 분류한 다음, 그 분류한 바에 따라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세 가지 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주술요와 일요는 통합적 접근을 통해 지도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보았다. 주술요와 일요는 단순히 놀이만을 목적으로 불려졌다기보다는 분명한 목적을 가진 전래 동요로서 사회족인 분위기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 지어지고 불려졌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인 현상과 맞불려 바라 본 통합적 접근의 방법으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여 지도하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로, 놀이요는 음악적 접근을 통한 역할놀이 방안으로 지도할 수 있다. 전래 동요에서 놀이요는 가장 비중이 크고도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놀면서 부른 노래임에는 틀림이 없다. 다변화된 현대의 놀이문화에서 밀려난 전래 동요를 그들이 가진 여가의 시간에 어린이들 스스로는 부르지 않는다 하더라도 정규교육과정 시간에 의도적으로라도 놀이를 하면서 배우고 부르게 하는 것은 하나의 학습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리하고 내면화하는 단계에서 실제 놀이와 접근시켜 봄으로써 심화시켜 나간다면 그들의 놀이 문화에 정착되는 것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것이다. 샛째로, 말놀이요(유희요)나 비기능요는 문학적 접근을 통하여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반복되는 말의 운율갈, 어휘력 향상 등 국어과 측면의 기능요(말놀이요)나 식물요, 동물요, 사물요같은 비기능요들은 문학적 접근을 통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았다. 문학 영역의 교수·학습은 문학의 본질 자체가 갖는 다양성으로 인해 단순화시키거나 모델링하는 것이 쉽지가 않지만, 내용적인 면에 비중을 두고 문학작품을 감상하며 음미한다는 점에서 적절한 학습 방안이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이 필자는 교육 과정안에서 정규 수업시간에 지도할 수 있는 몇가지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하지만 많은 현직의 교사들이 관심을 두고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함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일반화하여 쓸 수 있는 방법으로는 불완전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필자 역시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함을 인정한다. 그러나 정지한 것보다는 한 발짝이라도 나가 본다는 신념으로 본 연구에 임하였고, 앞으로 더욱 많은 교사들이 다각적인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범 교과(cross-subjects)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해 나간다면 전래 동요 교육의 활성화는 더욱 앞당겨질 것이다. *본 논문은 2003년 2월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There are a lot of methods of developing ethnic identity, and the best way of them is one that use the traditional play and art, music and dance. Especially, the traditional folk song that people sing intimately shows our values and the ways of life, feeling, thinking very well. But, until now, it h...
There are a lot of methods of developing ethnic identity, and the best way of them is one that use the traditional play and art, music and dance. Especially, the traditional folk song that people sing intimately shows our values and the ways of life, feeling, thinking very well. But, until now, it hasn't been agreed that any teaching-learning for traditional children's song should be dealt in elementary school actually. In addition, the children's concern of the traditional children's song is lacking compara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effective instruction for traditional children's song in elementary school. Because I have cognized that the traditional children's songs help children develop their personality. To fulfill this purpose, I had established three tasks. They were as follows. First, what educational values are traditional children's song have? Second, what faculties are they in the textbooks play role? Third, is there effective teaching-learning for traditional children's sing? To solve educational tasks, I had researched various literatures and previous research which elated to learning children's songs and analyzed contents of Korean Language and Music in the 7th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In su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t is very effective that traditional children's song for supplication and labor is taught by approach of integrated curriculum. Because influence of social atmosphere and surroundings is reflected in traditional children's song for supplication and labor. Therefore, it is effectual when they is taught by various and integrated ways that relate to social atmosphere and environment. Second, children' song for amusement is learned by approach of role-play. They must have important values because children learned them with play day by day. However children don't s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s that is shrink from different and new amusement culture, they are taught intentionally in formal curriculum. Third, it can be efficient that children's song for talk-play is taught by approach of literature. The approach of literature can help children develop sense that is concern to repeating rhythm and power of vocabulary. Until now,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ain faculties of traditional children's song and analyzed them in the 1-6th grade Korean Language and Music textbook and suggested three approaches for traditional children's songs that can be taught in formal schooling. It was certainly hard work to suggest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traditional which should be taught in elementary learning. But it maybe expected that this study give a chance to concrete research on elementary traditional children's song learning-teaching. further and provide teacher with basic knowledge on traditional children's song teaching with which they should deal basically.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Sunmoon University of Education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in February, 2003.
There are a lot of methods of developing ethnic identity, and the best way of them is one that use the traditional play and art, music and dance. Especially, the traditional folk song that people sing intimately shows our values and the ways of life, feeling, thinking very well. But, until now, it hasn't been agreed that any teaching-learning for traditional children's song should be dealt in elementary school actually. In addition, the children's concern of the traditional children's song is lacking compara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effective instruction for traditional children's song in elementary school. Because I have cognized that the traditional children's songs help children develop their personality. To fulfill this purpose, I had established three tasks. They were as follows. First, what educational values are traditional children's song have? Second, what faculties are they in the textbooks play role? Third, is there effective teaching-learning for traditional children's sing? To solve educational tasks, I had researched various literatures and previous research which elated to learning children's songs and analyzed contents of Korean Language and Music in the 7th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In su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t is very effective that traditional children's song for supplication and labor is taught by approach of integrated curriculum. Because influence of social atmosphere and surroundings is reflected in traditional children's song for supplication and labor. Therefore, it is effectual when they is taught by various and integrated ways that relate to social atmosphere and environment. Second, children' song for amusement is learned by approach of role-play. They must have important values because children learned them with play day by day. However children don't sing traditional children's songs that is shrink from different and new amusement culture, they are taught intentionally in formal curriculum. Third, it can be efficient that children's song for talk-play is taught by approach of literature. The approach of literature can help children develop sense that is concern to repeating rhythm and power of vocabulary. Until now,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ain faculties of traditional children's song and analyzed them in the 1-6th grade Korean Language and Music textbook and suggested three approaches for traditional children's songs that can be taught in formal schooling. It was certainly hard work to suggest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traditional which should be taught in elementary learning. But it maybe expected that this study give a chance to concrete research on elementary traditional children's song learning-teaching. further and provide teacher with basic knowledge on traditional children's song teaching with which they should deal basically.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Sunmoon University of Education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in Februar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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