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에서는 공항포장에 대해서 포장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포장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장설계 및 유지보수에 보다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포장평가자료를 통계 분석하여 포장파손 특성 분석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군 공항 활주로가 무근콘크리트 포장임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포장파손 특성 분석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 포장평가 자료 중 무근콘크리트 포장평가 자료에 대하여 교통구역별 포장의 파손 유형 및 빈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통계분석 패키지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이용하여 ...
현재 국내에서는 공항포장에 대해서 포장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포장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장설계 및 유지보수에 보다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포장평가자료를 통계 분석하여 포장파손 특성 분석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군 공항 활주로가 무근콘크리트 포장임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포장파손 특성 분석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 포장평가 자료 중 무근콘크리트 포장평가 자료에 대하여 교통구역별 포장의 파손 유형 및 빈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통계분석 패키지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이용하여 PCI(Pavement Condition Index)의 주 영향인자인 재령과 교통량을 변수로 여러 가지 수학적 회귀모형을 가정하여 가장 설득력 있는 포장 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교통구역별 포장 파손은 주입줄눈재 손상이 가장 많은 발생빈도를 보였다. A, C교통구역을 비교한 결과, 교통구역별로는 A교통구역에서는 망상균열, 줄눈 및 모서리 파손이 많이 발생하였으며, C교통구역에서는 종·횡방향 균열 및 팻칭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였다. 또한 교통구역별 포장파손예측모형에 있어서는 교통량이 재령보다 PCI에 더 큰 영향인자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포장의 파손 분석 결과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으로부터 포장설계 및 유지보수에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공항포장에 대해서 포장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포장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장설계 및 유지보수에 보다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포장평가자료를 통계 분석하여 포장파손 특성 분석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군 공항 활주로가 무근콘크리트 포장임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포장파손 특성 분석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 포장평가 자료 중 무근콘크리트 포장평가 자료에 대하여 교통구역별 포장의 파손 유형 및 빈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통계분석 패키지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이용하여 PCI(Pavement Condition Index)의 주 영향인자인 재령과 교통량을 변수로 여러 가지 수학적 회귀모형을 가정하여 가장 설득력 있는 포장 파손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교통구역별 포장 파손은 주입줄눈재 손상이 가장 많은 발생빈도를 보였다. A, C교통구역을 비교한 결과, 교통구역별로는 A교통구역에서는 망상균열, 줄눈 및 모서리 파손이 많이 발생하였으며, C교통구역에서는 종·횡방향 균열 및 팻칭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였다. 또한 교통구역별 포장파손예측모형에 있어서는 교통량이 재령보다 PCI에 더 큰 영향인자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포장의 파손 분석 결과 및 포장파손예측모형으로부터 포장설계 및 유지보수에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Pavement evaluation is performed periodically for pavement management in domestic airport. In this study, pavement distress characteristic analysis and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model are developed through statistical analysis on pavement evaluation data for pavement design and rehabilitation.
Ge...
Pavement evaluation is performed periodically for pavement management in domestic airport. In this study, pavement distress characteristic analysis and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model are developed through statistical analysis on pavement evaluation data for pavement design and rehabilitation.
Generally, because airforce runway is Jointed Concrete Pavement(JCP), distress characteristic type and frequency of JCP evaluation data for runway traffic areas are analyzed to develop pavement distress analysis and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model. In addition, the best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model is developed by using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SPSS) which is a statistical analysis package under assumption of various mathematical regression model and consideration of main influence factors of Pavement Condition Index(PCI) such as age and traffic.
This study indicated that joint seal damage is the very frequently occurred in pavement distress traffic areas. Comparing traffic area A to traffic area C, while traffic area A has many shattered slabs, joints and corner spalls, traffic area C relatively has many joint seal damages. In addition, the results show that traffic density is more influential than age on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Pavement evaluation is performed periodically for pavement management in domestic airport. In this study, pavement distress characteristic analysis and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model are developed through statistical analysis on pavement evaluation data for pavement design and rehabilitation.
Generally, because airforce runway is Jointed Concrete Pavement(JCP), distress characteristic type and frequency of JCP evaluation data for runway traffic areas are analyzed to develop pavement distress analysis and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model. In addition, the best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model is developed by using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SPSS) which is a statistical analysis package under assumption of various mathematical regression model and consideration of main influence factors of Pavement Condition Index(PCI) such as age and traffic.
This study indicated that joint seal damage is the very frequently occurred in pavement distress traffic areas. Comparing traffic area A to traffic area C, while traffic area A has many shattered slabs, joints and corner spalls, traffic area C relatively has many joint seal damages. In addition, the results show that traffic density is more influential than age on pavement distress prediction
주제어
#무근 콘크리트 활주로
#포장평가
#포장파손예측모형
#회귀모형
#plain concrete runway
#pavement evaluation
#pavement distress rediction model
#regression mod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택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이상호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v, 97p.
키워드
무근 콘크리트 활주로,
포장평가,
포장파손예측모형,
회귀모형,
plain concrete runway,
pavement evaluation,
pavement distress rediction model,
regression mode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