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훈련 교관의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light instructor's effective teaching behavior 원문보기


권혁제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의 비행교육은 단순한 비행 조작을 가르치는 기술교육을 벗어나 일반 학문과 마찬가지로 고도의 전문성을 갖추게 되었다. 따라서 비행훈련 교관(flight instructor)은 비행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적절한 이론과 실기능력을 구비해야 함은 물론, 일반적인 교육자로서 적절한 교수능력을 가지고 교육할 책임성을 요구받고 있다. 그러나 현재 비행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행동(teaching behavior)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행훈련 교관의 효과적인 교수행동 준거 요인을 설정하고, 실제 교관의 교수행동 실태를 파악하며 비행훈련 교관의 하위 변인별 교수행동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 공군 비행교육에서 교수 효과성(teaching effectiveness)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행훈련 교관의 효과적인 교수행동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비행훈련 교관의 실제 교수행동은 어떠한가? 셋째, 비행훈련 교관의 하위변인(비행과정, 계급, 부임기간)에 따라 교수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 교수행동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비행교육의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효과적인 교수행동으로 8가지 요인을 설정하였다. 이 요인은 수업계획 및 태도, 구조화, 단서 제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flight instructors feel the responsibility to have not only appropriate flight knowledge and techniques but also the teaching ability. However, researches that showed how to teach flight students well in korea Air Force have not been 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search methods...

주제어

#비행교육 비행훈련 교관 교수 효과성 교수행동 동기화 개별화 flight instruction flight instructor teaching effectiveness teaching behavior motiviation individualiz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혁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성호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i, 80 p.
키워드 비행교육 비행훈련 교관 교수 효과성 교수행동 동기화 개별화 flight instruction flight instructor teaching effectiveness teaching behavior motiviation individualiz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166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